도서 소개
"2011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2011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도서
2012 청소년출판협의회 추천 우수도서
2012 2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사서 추천도서
경남교육청 선정 진로와 관련된 책"
바로 지금 살아 있는 대가들의 인생 이야기를 다룬 <내가 꿈꾸는 사람 시리즈> 첫번째 도서. 스티브 잡스의 좀처럼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을 다룬다. 그가 입양아에 고집 센 반항아였다는 걸, 월반을 할 정도로 수학을 잘했고 한때 히피로 셰익스피어에 심취했다는 걸 속속들이 드러내고 있다. 아이들은 스티브 잡스가 자신과 똑같은 어린 시절을 겪었다는 이유만으로도 커다란 용기와 꿈을 갖게 될 것이다.
해당 인물을 꾸준히 탐색해 온 전문가나 그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전문 기자들만을 주요 필자로 내세운 덕분에 ‘인물과 직업 현장’이 손에 잡히고, 인물의 독특한 캐릭터가 살아 숨쉰다. 200여 페이지 분량으로 고학년이나 중학생이 읽기에 부담이 없는 것 또한 이 책의 장점 중 하나이다. 책의 말미에는 30여 쪽 분량의 별면에 ‘직업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출판사 리뷰
영웅을 꿈꾸며, 현실에서 길을 찾는다! '내가 꿈꾸는 사람' 시리즈토토북의 청소년 브랜드 탐이 내놓는 '내꿈사' 시리즈는 바로 지금 살아 있는 대가들의 인생 이야기를 다룬다. “그 사람의 영웅을 알면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고 했던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아이들이 IT, 스포츠,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영웅을 발견하고, 꿈을 찾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되었다. 목표도 롤모델도 없이 습관처럼 학원만을 전전하는 아이들이라면 지금 당장 책상 앞의 문제집을 치우고 먼저 그들에게 ‘자신만의 영웅’을 만들어 주기를 권하고 싶다.
첫 권인 <스티브 잡스를 꿈꿔 봐>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스티브 잡스의 좀처럼 알려지지 않은 얘기들이 우선 흥미를 끈다. 그가 입양아에 고집 센 반항아였다는 걸, 월반을 할 정도로 수학을 잘했고 한때 히피로 셰익스피어에 심취했다는 걸 속속들이 드러내고 있다. 아이들은 영웅 스티브 잡스가 자신과 똑같은 어린 시절을 겪었다는 이유만으로도 커다란 용기와 꿈을 갖게 될 것이다. 인물을 미화하지 않아서 오히려 자연스럽고, 품성보다 업적을 중심으로 써내려간 점이 신선하게 느껴진다.
200여 페이지 분량으로 중학생이나 특목고를 준비하는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 부담이 없는 것 또한 이현실에서 책의 장점 중 하나이다. 만화 혹은 300여 페이지 이상의 두꺼운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는 인물 이야기 시장에서 타깃 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두께와 눈높이에 맞춘 것 또한 반갑다. 최근 특목고 입시에서 진로와 적성을 찾게 된 자신만의 계기에 대한 질문이 늘어나고 있는데 스티브잡스처럼 문,이과를 통합한 능력이 필요한 IT기획자를 꿈꾸는 청소년이라면 이 책에서 꿈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독자 추천사]
“6학년 되면서 아이가 반항적으로 변하더라고요. 스티브 잡스가 어린 시절엔 딱 우리 아이 같았네요. 아이가 표지 문구를 보고 ‘나랑 비슷하네’ 하더니 꼬박 이틀 동안 다 읽더라고요.” lehaim
"별면을 보니 IT 업계는 여전히 전망이 밝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IT 관련 학과와 직업 인터뷰가 나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고요.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니 이쪽으로 밀어줄 생각입니다." kyh
"뛰어난 컴퓨터 천재인 줄만 알고 있었는데 못된 구석이 많았고, 예술가적인 기질도 있었네요. 스티브 잡스를 새로 발견했습니다." silverbell
“글책을 싫어하는 아이인데 이 책은 흥미로워했어요. 프로게이머가 되겠다던 아이가 ‘보안 전문가’도 좋겠다고 하더군요. 아이들 진로 탐색용으로 아주 좋은 책이에요.” sanha
“특목고를 준비하는 고학년이나 중학생이면 잘 맞을 것 같아요. 요즘엔 진로와 적성을 찾은 계기를 면접에서 꼭 묻는다고 하니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jun3809
고집불통에 지기 싫어한 스티브 잡스
잡스는 학교 수영 클럽의 선수이기도 했어요. 수영을 좋아한데다가 승부욕도 강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혼자 있길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거나 놀림을 당하기 일쑤였어요. 당시 같은 수영 클럽에 있던 마크 워즈니악은 잡스를 회상하며 “늘 우는 소리를 하는 외톨이였다”고 기억한답니다. “잡스는 엄청난 울보였어요. 경기에 지기라도 하면 분에 못 이겨 울부짖으며 가버리곤 했죠. 어느 누구와도 잘 어울리지 못했어요. 아주 별난 친구였어요.”
반항아였지만 수학만은 뒤지지 않았던 스티브 잡스
초등학교 시절 잡스는 결코 모범적인 학생이 아니었어요. 품행이 불량하고 선생님에게 대들기 일쑤였죠. 스스로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 숙제에는 손도 대지 않았어요. 잡스는 언젠가 자신의 학창 시절을 이렇게 돌이켰어요.“ 학교생활이 너무 따분했다. 나는 학교에서 다루기 힘든 골칫거리였다” 다행히 4학년 때 잡스에게 좋은 선생님이 나타났어요. 담임인 미오진 테디 힐 선생님은 잡스가 매우 영리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잡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상급 과정의 수학 문제를 풀게 했어요.
작가 소개
저자 :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IT과학부 기자. 블로그 ‘임원기의 인터넷 인사이드(http://limwonki.com)’를 운영하며 정보기술 분야, 특히 인터넷·모바일 산업의 변화와 기업가들의 흥망성쇠를 다루어 왔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창업 기업가 등 400여 명에 달하는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가 정신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 《멀리 보면 길을 잃지 않는다》 《어제를 버려라》 《대한민국 사생활의 비밀》 《라인을 낳은 네이버의 기업철학 LINEを生んだNAVERの企業哲學》(일본 출간)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도서로 선정된 《스티브 잡스를 꿈꿔 봐》 등이 있다.
목차
컴퓨터를 좋아하는 외톨이
고집쟁이 독불장군
천하의 말썽꾸러기, 컴퓨터에 눈뜨다
나를 찾고 싶어
하고 싶은 일을 찾았어
세상을 바꾸는 컴퓨터를 만들 거야
벤처 사업가가 되다
컴퓨터 시대의 개척자
상식에 얽매이지 말아야 해
새로운 미래를 찾은 방황의 10년
너무 일찍 성공했어
자기가 만든 애플에서 쫓겨나다
실패 속에서 새로운 길을 찾다
내가 애니메이션을 만들다니!
시대의 아이콘이 된 스티브 잡스
왕의 귀환, 애플로 복귀
아이팟으로 세상을 바꾸다
휴대전화도 다시 만들어야겠어
별면1> 스티브 잡스, 성공의 비밀 병기
별면2> 스티브 잡스처럼 프레젠테이션 하고 싶다면
별면3> 직업 탐구 1-스티브 잡스를 꿈꾼다면?
IT 기획자.하드웨어 엔지니어.소프트웨어 엔지니어.시스템 네트워크 엔지니어
반도체 설계 연구원
직업 탐구 2-IT 관련학과에는 무엇이 있고, 커리큘럼은 어떻게 짜여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