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 116권. 지층을 형성하는 퇴적암부터 지층 속에 매장된 지하자원까지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하는 지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출판사 리뷰
지질학과 층서학의 아버지, 스미스가 들려주는 지층의 모든 것!울퉁불퉁 암석들이 쌓여 만들어진 지층 속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지질학의 초석을 다진 스미스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지층 탐사 여행!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변화를 거쳐 지금의 상태가 되었을까? 지구가 태양계의 한 행성으로 태어난 시기는 지금부터 약 46억 년 전이다. 이때부터 시작된 지구의 역사에 해당하는 시기를 지질 시대라고 한다. 이렇게 기나긴 지질 시대를 어떻게 조사하여 알아낼 수 있을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선 지층 속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 보아야 한다.
이 책은 세계 최초로 지질도를 만들고 동물군 천이의 법칙을 발표한 금세기 최고의 지질학자, 스미스가 지층의 비밀을 낱낱이 파헤치면서 오늘날 지층이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쉽고 자세하게 알려준다. 즉, 이 책의 화자인 스미스가 지층의 형성 과정, 지층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퇴적 구조와 화석을 통하여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등으로 구분짓는 지구의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한 지층을 조사하는 방법과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지층 관찰 장소까지 안내하고 있어 가히 지층에 관한 교육적인 실용서라 할 만한다. 마지막으로 지층 속에 매장된 석유, 석탄, 천연가스 그리고 철광석 등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면서 지하자원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한다.
이처럼 지층은 지구의 역사를 알아내게 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하지만 스미스가 본격적으로 지질학적 조사 및 연구를 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지층의 중요성에 대하여 그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했다. 스미스는 불우한 가정 환경으로 학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자신의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고 스스로의 힘으로 학문에 정진한 결과 지구의 역사를 해석하는 위대한 법칙을 확립할 수 있었다. 스미스의 이러한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직도 지구의 역사를 올바르게 알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지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생을 지층 연구에 헌신했던 스미스의 열정까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지층을 형성하는 퇴적암부터 지층 속에 매장된 지하자원까지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하는 지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QR코드]
작가 소개
저자 : 김정률
서울대학교에서 지구과학교육과 지질학을 공부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고생물학회와 한국지구과학회 회장으로 활동하였고, 화석에 대한 연구로 국제 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펴낸 책으로는 《지질학》, 《한국의 공룡》, 《한국의 거화석》 등이 있습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지층은 어떻게 형성될까?
두 번째 수업. 지층을 이루는 암석
세 번째 수업. 지층이 만들어진 순서
네 번째 수업. 지질 시대란 무엇인가?
다섯 번째 수업. 지질 조사와 지층 탐사 여행
마지막 수업. 지층의 선물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