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필독서 네 권 <안중근 재판정 참관기>(서해문집)와 <맏이>(논장), <돌다리>(이태준), <두 파산>(염상섭)에 대한 활동지와 길라잡이로 구성했다. 토의 토론 문제가 들어 있다. 글쓰기 논술 실력도 신장된다. 요약과 정리(문단 전개 방식, 문단별 중심 내용 정리, 연설문 요약하기) 관련 문제들이 들어 있어서 요약과 정리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실습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 현장에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이 직접 만든 실전적인 교재, 현장 학습을 지향하는 독서논술교재 <로직아이 수>
● 중학생을 위한 독서논술교재 <로직아이 수 민트 5>의 특징
① 필독서 네 권 『안중근 재판정 참관기』(서해문집)와 『맏이』(논장), 『돌다리』(이태준), 『두 파산』(염상섭)에 대한 활동지와 길라잡이로 구성했습니다.
② 토의 토론(토의와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까?) 문제가 들어 있습니다. 글쓰기 논술 실력도 신장됩니다.
③ 요약과 정리 (문단 전개 방식, 문단별 중심 내용 정리, 연설문 요약하기) 관련 문제들이 들어 있어서 요약과 정리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실습할 수 있습니다.
④ 대한민국 최초로 해당 책을 이용한 PSAT<공직 적격성 평가 : 행정고시 1차 시험과 앞으로 7급 공무원 시험에 도입되는 시험 유형), LEET(법학 전문 대학원 입학시험), MEET(의학 전문 대학원 입학시험, DEET(치의학 대학원 입학시험) 형식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훗날 수능을 치를 때 익숙한 느낌을 갖게 할 것입니다.
※ 교재 사용 방법
① 이 교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르치는 사람과 학생들은 해당 책을 읽어야 합니다.
② <로직아이 수> 민트 시리즈의 교재는 중학교 1 - 2학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로직아이 수>의 다음 시리즈인 <로직아이 퍼플> 시리즈는 중학교 2 - 3학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1 단계부터 6 단계까지 필독서가 전부 다르고 “토의 토론”과 “요약과 정리”의 내용이 다릅니다. 그러나 학생들의 성향이나 독서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지도할 수 있습니다.
③ ‘PSAT와 LEET’ 형식의 문제는 교사의 주관적인 독서지도를 탈피한, 독서지도의 진수를 엿볼 수 있고 요약과 정리는 논술의 기초가 되며, 토론은 논술은 물론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로직아이 수 민트 5>의 집필위원(가나다 순) : 김마리아(전 중학교 교사), 김보경(독서논술지도사), 노유정(독서지도사), 이명자(독서논술지도사, <로직아이 샘> 집필), 원진경(독서지도사), 이병옥(독서논술지도사), 지윤정(독서논술지도사, <로직아이 샘> 집필), 황복순(독서지도사 전문강사)
※ <로직아이 수 민트 5>를 활용하면 좋은 분들
독서지도사, 방과후 학교 교사, 도서관 독서지도사, 학원 독서지도 교사, 아동 센터 교사, 서술식 문제를 출제하고 가르치는 중고등학교 교사, 학습지 교사
◎ <색깔별 구성과 단계의 대략적인 구분>
<민트> 시리즈는 중학교 1-2학년을 기준 학년으로 합니다. (다음 시리즈인 <퍼플> 시리즈는 중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민트 1>, <민트 2>, <민트 3>, <민트 4> 등은 필독서가 다르고 “토의와 토론”의 주제와 “요약과 정리”의 내용이 다릅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지도 방법이나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달리 지도할 수 있습니다.
★ <로직아이 수 민트 5>의 펴내는 글
사람은 ‘땅속에 산’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청소년은 ‘강 속에 바다’를 품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꿈이 있고 기개가 있을 때 진취적이며, 청소년은 겸손함과 자존감이 있을 때 멋집니다.
독서는 마음의 깊이를 더하고, 토론은 머리의 순발력에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는 눈과 귀의 정확성 신장에 필수입니다. 중학생을 위한 독서논술교재 <로직아이 수>는 독서와 토론 그리고 논술 실력을 배가시키는 교재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로직아이 샘>으로 수업을 하신 분들뿐만 아니라, 다른 교재로 수업하시는 많은 분이 계속해서 “중학생을 위한 독서논술교재”, “중학 독서논술교재”, “중학생 논술교재” 노래를 불렀습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만든 교재가 이 교재입니다. 1년간의 기획과 6개월간의 회의와 집필. 이제 시냇물로 자임하는 <로직아이 수>가 바다로 갈지 ‘땅속의 산’이 될지는 여러분의 성원에 달렸습니다. 교재는 로직아이가 만들었지만 이제는 우리만의 교재가 아닙니다. 많은 선생님의 호응에 힘입어 더욱 성장하는 교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로직아이 수> 집필위원
목차
안중근 재판정 참관기
맏이
토론의 목적을 생각하는 토론
돌다리·두 파산
요약과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