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능, 평가원모의고사, 학력평가 등 모든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문학의 기초이나 필수인 문학 개념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또한 문학 문제의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함정을 피해 답을 찾아내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어떤 작품이더라도 정확하게 읽고 그에 맞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대표성 지닌 작품과 낯선 작품을 다양하게 수록하고 그에 대한 문제도 실었다.
출판사 리뷰
- 수능 문학 시험에 나오는 문학 개념어를 완벽하게 정리한 책입니다.
- 문학 개념어를 출제된 기출 문제를 통해 개념을 적용하여 풀 수 있도록 한 책입니다.
- 평가원의 출제 의도와 함정까지 파헤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해결력을 제시한 책입니다.
수능 문학의 베스트셀러로,
수능, 평가원모의고사, 학력평가 등 모든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문학의 기초이나 필수인 문학 개념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한 책입니다. 또한 문학 문제의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함정을 피해 답을 찾아내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떤 작품이더라도 정확하게 읽고 그에 맞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대표성 지닌 작품과 낯선 작품을 다양하게 수록하고 그에 대한 문제도 실었습니다.
- 이 책의 활용 방법
1단계: 본문 읽기①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자
수능 문학에 나오는 개념어들은 결코 단순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개념어들의 사전적 의미만을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개념어 속에 담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의미를 파헤쳐 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습니다. 따라서 한 번 읽고 덮어 두지 말고 개념어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번 정독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계속 읽다 보면 문학 개념어에 대한 이해가 생기면서 문학 선지를 보는 눈이 열릴 것입니다.
② '도식'은 외우지 말고 의미를 이해하자
이 책에 실린 도식은 문학 개념어들의 의미와 개념어들 간의 관계 등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다. 이 도식들은 개념어들을 정확하게 변별해 주고 개념어들의 의미 범위를 명확히 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도식들을 살펴보고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써 넣은 후 정리해 두면 시험장에서 개념어들을 헷갈려 당황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2단계: 개념 확인 문제 풀기개념 확인 문제를 통해 본문에서 배웠던 개념어의 의미를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내신 문제에 나올 법한 쉬운 문제로 구성하여 기출 문제를 풀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잘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앞의 본문에 나온 개념을 다시 확인하면서 풀기 바랍니다.
3단계: 개념 적용 문제 풀기① 개념 적용 문제 실전처럼 풀기
개념 적용 문제를 통해 실전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개념어를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개념 적용 문제는 해당 개념어가 사용된 기출 문제를 엄선하였을 뿐만 아니라,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추가로 구성하여 개념어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고자 하
였습니다.
② 해설 확인하기
개념 적용 문제를 풀 때 답을 맞혔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면 안 됩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꼭 읽어야 합니다. 답만 체크하고 넘어가지 말고, 정답이 아닌 선지들에 나와 있는 개념어들도 하나하나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이 책의 해설에서는 개념어에 대한 내용과 연계하여 그 선지가 왜 정답이고 다른 선지는 왜 틀렸는지를 꼼꼼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해설을 읽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됩니다.
4단계: 갈래별 핵심 포인트로 실전 감각 쌓기갈래별로 평가원에서 출제하는 시험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핵심만 담아 제시하였습니다. 갈래별 시험에 출제하는 주요 특성을 제시하고, 그 특성에 맞게 실제 기출 작품을 어떻게 보아야 하고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하는지를 설명하였습니다. 이 코너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수능 시험 직전에 꼭 다시 봐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므로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읽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성권
고려대 문학박사로 고려대 강사, 연세대 논술 출제 검토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메가스터디 국어 강사이다. 문학을 목매달아 죽어도 좋을 나무쯤으로 생각하고,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줄곧 ‘문학적 구원’을 꿈꾸며 창작에 몰두했다. 점차 학문의 세계를 기웃거리다 ‘철학’, ‘종교’로 나아가면서 삶의 해답을 찾아 헤맸다. 이제, 뭇 존재들은 아직까지 구원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원래 구원된 바다에 있었음을……, 그리고 세상의 일체가 둘이 아닌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아, 도움이 필요한 수험생들과 함께하는 것이 바로 종교요 문학이라고 믿고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삶이란 결국 언젠가 멈춰지는 것이지만, 삶의 길 위에서 힘차게 걷기를 멈추지 않는 이들의 장엄한 모습을 기대하며 쓴 것이며, 또한 삶이 순간의 형상에 불과한 것인 줄을 알지만 그럴수록 영원하고도 화려한 생명의 빛을 예찬하는 마음 하나로 쓴 것이다. 앞으로도 살아 있는 한, ‘강’을 건너려는 수험생들에게 그들이 몸을 싣고 아낌없이 버릴 수 있는 뗏목이 되도록 끝없이 노력할 것이다. 저서로는 『문학개념어로 끝내는 수능문학 독파』(쏠티북스) 등이 있다.
목차
Ⅰ 문학의 언어 읽는 법
1. 논리적 독법
01 있는 그대로 읽기 14
Ⅱ 문학 내용의 기본 원리&개념
1. 문학, 삶의 내용
02 부정적 현실 30
03 갈등_자아와 현실의 괴리 37
04 대응 방식 48
05 성찰 58
06 초월, 탈속 67
2. 문학의 정서
07 정서, 정조 78
08 정서 환기, 정서 심화 87
09 분위기 95
10 자연(물) 친화 105
11 미의식_자아와 세계의 관계 114
Ⅲ 문학 형식의 기본 원리&개념
1 문학, 표현의 원리
12 구체적 형상화 126
13 관념의 구체화, 구체의 추상화 133
14 주관적 변용 139
15 자연물 vs 인공물 145
16 객관적 상관물, 의탁, 투영, 감정 이입 153
17 감각적 이미지, 공감각, 음성 상징어 161
18 생동감 / 운동성, 역동성 175
19 세계의 자아화, 내면화, 주관화 184
20 암시와 복선 191
21 긴밀하게 연결되는 이미지 202
22 시적 긴장 208
23 대응, 대비, 병치 214
24 간접적 표현 226
2 중요 표현 기법들
25 표현법 ①_비유, 상징 236
26 표현법 ②_도치, 설의, 대구, 점층, 연쇄, 반어, 역설 249
Ⅳ 갈래별 핵심 포인트
고전 시가, 이렇게 대비한다! 264
현대 시, 이렇게 대비한다! 278
고전 소설, 이렇게 대비한다! 294
현대 소설, 이렇게 대비한다! 314
극 문학, 이렇게 대비한다!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