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안데르센 상과 브룩클린 미술관 그림책 상 등을 거머쥔 일본 최고의 작가 아카바 수에키치의 작품.
옛이야기의 매력 - 권선징악
산속에서 살며 자식이 없어 적적해 하던 할아버지는 참새 한 마리를 소중하게 키웁니다. 하지만 할아버지가 집을 비운 동안 성질 고약한 할머니가 그만 참새의 혀를 싹둑 잘라 버려, 참새는 멀리 날아가 버리지요. 집으로 돌아와 자초지종을 들은 할아버지는 참새에게 사과를 하고자 먼 길을 떠납니다. 가는 길에 요구되는 힘든 노동들을 할아버지는 모두 부지런히 해 내고 그 대가로 마침내 참새와 다시 만나 참새로부터 보물이 가득한 고리짝까지 얻지요. 이를 본 할머니는 너무나 욕심이 나 부랴부랴 참새를 찾아 떠나는데…….
출판사 리뷰
익살스러운 그림과 간결한 이야기.
아동문학에 공헌한 바가 커 기구치 칸 상을 받은 작가 이시이 모모코는 간결하고 소박한 필치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그러면서도 옛이야기 특유의 구수함은 그대로 살려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아이들까지도 그 세계에 금방 빠져들 수 있다.
이야기의 재미를 한층 높여 주는 것은 안데르센 상에 빛나는 최고의 그림 작가 수에키치의 익살스러운 그림들이다.
『두루미 아내』에서 보여 준 것이 우아함과 신비로움이었다면, 『혀 잘린 참새』에서는 익살과 해학을 강조하여 등장인물들의 표정 하나하나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마음씨 좋은 우직한 할아버지와 고약한 욕심쟁이 할머니의 우스꽝스런 표정들은 이야기의 반복적인 구조로 더욱 생생하고 대조적으로 나타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시이 모모코
사이타마현 우라와 시에서 태어났다. 1951년 <논짱 구름을 타다>로 문부대신상을 수상했다. 1953년 일본 아동문학에 공헌한 바가 커 기구치 칸 상을 수상했다. 현재까지도 저술과 번역에 종사하고 있다.
작품에는 <논짱 구름을 타다> <산의 톰씨> <식충이 하나코씨>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피터 래빗 시리즈> <피터 팬과 웬디> <곰돌이 푸>등이 있다.
그림 : 아카바 수에키치
1910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1959년에 일본 동화회전에서 시모다이 상을 수상하였으며, 1962년에는 <일본의 신화와 전설>로 쇼가쿠칸 동화 출판 문화상 가작상을 받았다. 1965년에는 <모모타로>와 <하얀 용 검은 용>으로 각각 산케이 아동 출판 문화상을 수상하였으며, 1973년에는 <겐페이 이마키>로 고단샤 출판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1975년에 <호만 연못의 캇파>로 쇼가쿠칸 회화상과 안데르센 상 특별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해에 <수호의 하얀 말>로 브룩클린 미술관 그림책상을 수상하였다. 1980년에 한스 크리스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여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전 작품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1990년 6월에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