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힘찬이는 독서감상문 숙제가 제일 어려웠어요.
줄거리 한 줄 쓰는 것도 쉽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이제 걱정 없어요.
3단계 기차 작전으로
독서감상문 쓰기에 자신이 생겼으니까요!
평생의 숙제 글쓰기 습관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가 중요하다!
읽는 재미를 주고 어려운 글쓰기를 해결해 주는 <신통방통 국어 시리즈> 초등학교에 갓 입학했지만, 받아쓰기도 잘하고 덧셈뺄셈도 잘하는 똑똑한 우리 아이가 부딪히는 난감한 숙제 중에 하나가 바로 ‘독서감상문 숙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글 문법이나 칸 채우기 식의 단순한 능력보다 ‘읽고 생각하고 쓰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게 바로 ‘독서감상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에 대한 책을 읽어도 ‘줄거리 한 줄’ 쓰는 것조차 어려운 게 현실이다.
사실 저학년 독서감상문은 ‘책 읽기와 독서감상문 쓰기가 왜 필요한지, 처음엔 뭘 써야 하고, 나중엔 뭘 써야 하는지’를 아는 것부터가 중요하다. 이번에 좋은책어린이에서 출간한 <신통방통 국어1 -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는 바로 그런 부분에 중점을 둔 신통방통한 동화책이다.
책은 재미있게 읽었지만 막상 독서감상문을 쓸 때 뭐부터 써야 하는지, 줄거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마무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했다.
어린이들이 상상할 법한 환상 속 이야기를 통해 ‘독서감상문 쓰기’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재미있게 녹여 냈다.
이 책의 저자 유지은은 세 딸들에게 책을 읽어 주고 도서관에 가는 것을 즐기고, 아이들의 글쓰기를 고민하는 엄마이다. 저자가 세 딸들의 독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고민했던 것들을 친절하게 해결방법을 찾아 제시해 준다.
<추천 포인트>
· 환상적인 이야기 속에 쉽고 재미있는 독서감상문 쓰기 방법이 녹아 있습니다.
· ‘3단계 기차 작전’ 그림을 통해 독서감상문 쓰기의 구조를 한눈에 보여 줍니다.
·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는 친근한 이야기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저학년 때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글쓰기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 주인공의 문제해결 과정을 간접 경험하며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읽긴 읽었는데, 독서감상문은 어떻게 쓰지?
- 3단계 기차 작전으로 깨치는 독서감상문왜 선생님은 귀찮기만 한 독서감상문 숙제를 내 주는 걸까? 그건 독서감상문이 바로 ‘읽고 생각하고 쓰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독서감상문 줄거리 한 줄 쓰기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이다.
책을 읽는 건 어렵지 않은데, 독서감상문만 쓰려고 하면 아무리 책상 앞에 앉아 있어도 한 줄 쓰기가 쉽지 않다. 부모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지만, 부모 또한 지도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은 따라 하기 쉬운 방법으로 ‘3단계 기차 작전’을 제시한다.
3단계 기차 작전이란, 독서감상문을 세 단계로 나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기차 모양을 통해서 칸을 채우는 방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1단계 :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이유를 적는다
2단계 : 줄거리와 느낌을 섞어서 적는다
3단계 : 책에 대한 전체적인 생각과 느낌을 적는다
아이들은 책 속에 나오는 기차를 보며, 머릿속에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을 그림처럼 구성해 넣었다가, 실질적으로 독서감상문을 쓸 때 생각해 낼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마음에 공감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 악당을 이해하는 방법독서감상문을 잘 쓰려면, 책에 나오는 사건을 이해하고 등장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는 게 필수다. 이 책에서는 주인공이 동화 속 악당들의 이야기를 듣고 처지를 이해하게 되면서 책을 보는 색다른 눈이 생기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동화책 속에 나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동화를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힘찬이가 악당들이 착해지는 이야기를 실제 독서감상문 쓰면서, 독자들에게 이런 방법으로도 독서감상문이 가능하다는 실례를 보여 준다.
“어때? 내 말이 맞지? 독서감상문을 쓴 책은 제목이 금방 떠오르지?”
“네, 쓸 때는 귀찮았는데, 독서감상문 쓴 책은 정말 제목이랑 줄거리가 잘 떠올라요.”
“그래, 독서감상문을 써 두면 책 제목과 내용, 그리고 느낌과 감동을 오래오래 기억할 수 있단다.”
“맞아요. 우리 선생님도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독서감상문을 쓰면 글쓰기 실력도 좋아진대요.”
그때 신데렐라 새 언니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말했어요.
“좋아, 그럼 나도 한 가지 물어볼게. 사람들은 왜 나를 나쁘다고 하는 거지? 네 생각은 어떠니?”
힘찬이는 ‘ 신데렐라 ’ 를 읽고 숙제로 썼던 독서감상문을 떠올렸어요.
“그건 누나들이 너무 욕심을 부렸기 때문이에요. 돌봐 줘야 할 동생을 괴롭히고 구박했어요. 하지도 않은 일을 했다고 거짓말하고, 일부러 힘들고 어려운 일까지 많이 시켰잖아요. 저는 누나들이 벌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어요.”
놀부가 살짝 미소를 지었어요.
“그래, 잘했다. 책을 읽고 생각을 말하는 게 쉽지 않은데 기특하구나.”
놀부의 칭찬에 힘찬이는 어깨가 으쓱해졌어요.
“그래, 책을 읽다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지. 그걸 글로 표현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이 자라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