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철학 수학>의 저자 야무차의 신간. 혹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작가 루이스 캐럴이 수학자이자 논리학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한편, 양자역학과 만화 주인공 도라에몽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 책은 과학 깊숙이 들어가야 봄 직한 이야기들을 철학적 사유와 함께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상대성이론, 카오스이론, 슈뢰딩거의 고양이, 양자역학 등 현대 과학의 신 이론들이 자리한다. 그런데 지은이는 이 책을 ‘철학’책이라고 지칭한다. 이 책을 쓴 목적이 ‘철학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철학이나 과학 전공서적에 나오는 심오한 이론을 풀어놓은 것이 아닌, ‘이렇게 혹은 저렇게 생각하면 어떨까?’ 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물음을 던진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철학과 과학의 유쾌한 만남을 만끽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작가 루이스 캐럴이 수학자라고?
지금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철학, 그것은 자살행위입니다.
인간을 폐업하는 것이지요.
_철학자 이케다 아키코
‘철학’과 ‘과학’이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나와는 거리가 멀어” 하며 내려놓지는 않았는지. 왠지 가까이하고 싶지 않은 두 단어의 조합이라니!
요즘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이 나올 만큼, 철학을 비롯한 인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도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서점에서 인문학 관련 도서가 베스트셀러가 되는 일은 극히 드물다. 과학이 철학을 대체한다는 말까지 등장한다. 하지만,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대 과학의 근원에 철학이 자리하고 있다면?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상대성이론, 카오스이론, 슈뢰딩거의 고양이, 양자역학 등 현대 과학의 신 이론들이 자리한다. 그런데 지은이는 이 책을 ‘철학’책이라고 지칭한다. 과학 깊숙이 들어가야 봄 직한 이야기들인데 엉뚱하게도 인문학의 대표인 철학과 관련이 있다고?
지은이는 어려운 과학 원리를 논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끝도 없이 펼쳐진 철학적 사고만 파고들지도 않는다. 다만 현대 과학에서 새롭게 논의되는 이론들을 철학적 관점에서 가볍게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작가 루이스 캐럴이 수학자이자 논리학자라는 사실은 알고 있는가? 한편, 양자역학과 만화 주인공 도라에몽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사소한 물음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철학과 과학의 재미 속에 빠져보자!
■■■ 양자역학과 도라에몽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지은이는 철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오직 그 철학이 좋아 다니던 직장까지 뛰쳐나왔다. 무언가를 잘하는 사람이나 노력하는 사람이 그것을 즐기는 사람을 따라올 수 없다는 이야기처럼, 그는 이 철학을 무척 즐겼다. 그리고 자신이 찾은 재미를 이 책의 독자에게도 선사하고자 한다.
철학은 무척 심오하고 두려운 학문이다. 하지만 그 무서움은 바로 작가의 말처럼 철학의 ‘미치도록 재미나다’는 점 때문이다. 사소한 물음의 답을 찾는 과정과 그 속에 빠져드는 즐거움은 컴퓨터게임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도 없다.
지은이는 이 책을 쓴 목적이 ‘철학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철학이나 과학 전공서적에 나오는 심오한 이론을 풀어놓은 것이 아닌, ‘이렇게 혹은 저렇게 생각하면 어떨까?’ 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물음을 던진다.
최근 학문 간의 ‘통섭’이 대두되고 있다. 그런데 진정한 통섭은 우리와 매우 가까이 자리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 이 책에서 말하는 철학과 과학처럼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철학과 과학의 유쾌한 만남을 즐기자!
머리말 중에서
우선 존경하는 철학자, 이케다 아키코 선생님의 말을 인용하려고 한다.
‘지금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철학, 그것은 자살행위입니다. 인간을 폐업하는 것이지요.’
정말 그렇다. 철학은 평범한 사람이 쉽게 손을 내밀어도 되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말해 철학은 대단히 두려운 학문이다. 하지만 결코 철학이 어렵다든가 평범한 사람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철학이 무서운 것은 그것이 ‘미치도록 재미나다’는 점 때문이다. 그 재미는 그야말로 치명적이다. 이를테면,
‘나와 똑같은 마음(주관적인 체험)을 갖고 있는 것은 실제로는 나 혼자만이 아닌 것일까?’
‘내가 보고 있는 빨강이 남에게는 파랑으로 보이는 게 아닐까?’
‘나와 완전히 똑같은 뇌가 또 하나 생기면 나의 의식은 어떻게 될까?’
‘뇌를 반으로 분할하면 나의 의식은 어떻게 될까?’
등,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되어도 전혀 상관없는 것인데, 잘 생각해보면 ‘어라?’ 하고 놀라게 되는 사소한 의문들.
철학이란 이렇게 어린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 같은 소박한 의문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 끝까지 생각하고 답을 찾아나가는 일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무심코 스쳐 지나갔던, 이런 의문들을 언젠가 새롭게 인식하고 ‘그러고 보니 어떻게 되는 거지?’라고 생각하면…… 그것으로 다 된다.
온종일 그것이 머릿속을 따라다녀 계속 생각한다. 게다가 생각하는 것 자체가 즐거우니까 또 생각한다. 그런 재미는 컴퓨터게임과는 비교할 수도 없다. 자신의 꿀단지에 쏙 빠져드는 철학적 문제를 발견한 끝에, 마치 개미지옥처럼 끝없는 철학적 사고에 매몰되어 빠져나올 수 없게 된다. 농담이 아니라 그 정도로 열중할 만큼 ‘철학한다(생각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이 책은 그러한 철학의 중독적인 재미를 전하는 책이다. 따라서 이것은 철학책이면서도 난해한 철학 용어는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고 일상적인 말투로 평이하게 쓰여 있다. 물론 정말 철학을 깊게까지 알고 싶다면 용어와 함께 제대로 공부하는 쪽이 좋겠지만 그런 것은 나중에 해도 좋다. 우선 ‘철학은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며, 재미있다고 생각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익히게 되는 것이다.
저자의 입장에서는 철학이 재미있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여 어쨌든 알기 쉽게, 나아가 모두에게 흥미가 있을 재미난 주제를 골라 써나갔다. 이것으로 철학의 재미를 아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어떤 미래의 이야기. 드디어 인류는 영원한 꿈인 완전한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 ‘도라에몽’을 개발하는 것에 성공했다! 그와 동시에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도구 랭킹에서 항상 상위에 있던 ‘어디로든 문’도 개발되었다.
(중략)
노비타 “우와아아아아!! 늦잠 잤어! 어떡해, 어떡하냐구…… 지각이다! 앗, 맞다! 도라에몽이 있었지, 도라에몽! 도구를 꺼내, 어서!”
도라에몽 “어이구, 노비타 너란 녀석은 정말…… 항상 그렇지 뭐.”
노비타 “설교는 그 정도로 됐거든. 빨리 서둘러!”
삐리릭!
도라에몽 “어디로든 문!”
노비타 “고마워, 도라에몽!”
―이런 이유로 나는 재빨리 어디로든 문을 지나 학교로 이동하려고 했다. 그런데 그때 내 몸에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뭔가 돌이킬 수 없는 짓을 해버린 것 같은…… 이상한 기운.
_본문 233~234쪽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야무차
작가이자 경영자이자 만화가 지망생. 평범한 직장인이었으나 어느 날 길을 걷고 있을 때 떠오른 사업 아이디어 하나로 사표를 던지고 창업했다. 경영자로서는 불황으로 고전하고 있지만 철학, 과학, 수학 등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책을 펴내며 승승장구 중이다. 필명 ‘야무차’는 “차를 마시고, 눈을 뜨고, 지금을 음미하며 살 뿐이다. 그 외에 달리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라는 동양 철학자의 지혜에서 따왔다. 저서로는 《철학 수학》, 《철학적 사고로 배우는 과학의 원리》, 《시대를 매혹한 철학》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철학적인 무엇
불완전성정리
공리 ①
공리 ② 루이스 캐럴의 패러독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논리 ①
모순
논리 ② 언어 게임
이데아론
물질
도구주의
원리적으로 불가능
제2장 혹은 과학이거나…
상대성이론
카오스이론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 ①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 ②
볼츠만
산일구조론 ①
산일구조론 ② 동요
산일구조론 ③
불확정성원리
제3장 양자역학이거나…
파동과 입자의 이중성
파동파 vs 입자파의 논쟁 ①
파동파 vs 입자파의 논쟁 ②
파동파 vs 입자파의 논쟁 ③
이중슬릿 실험 ①
이중슬릿 실험 ②
이중슬릿 실험 ③
이중슬릿 실험 ④
이중슬릿 실험 ⑤
코펜하겐 해석
이중슬릿 실험의 철학적 해석
슈뢰딩거의 고양이 ①
슈뢰딩거의 고양이 ② 흔히 갖는 의문 A
슈뢰딩거의 고양이 ③ 흔히 갖는 의문 B
추상적 자아
다세계 해석
다세계 해석의 문제 ①
다세계 해석의 문제 ②
다세계 해석의 문제 ③
다세계 해석의 문제 완결편
파일럿 해석
파일럿 해석의 문제
해석 문제
제4장 혹은 과학철학사이거나…
귀납주의
귀납주의의 문제
논리실증주의
논리실증주의의 문제
반증주의
반증주의의 문제
포퍼의 결단
제5장 더욱 철학적인 무엇
인공지능의 마음
튜링테스트
사고실험 ① 쌍둥이 복제아기
퀄리아 ①
퀄리아 ②
퀄리아 ③
사고실험 ② 어디로든 문
좀비 문제
자유의지
사고실험 ③ 어디로든 문 2
뇌 분할 문제 ①
뇌 분할 문제 ②
뇌 분할 문제 ③
사고실험 ④
맺는말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