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프리즐 선생님 반 아이들은 조류학자인 피비의 삼촌과 함께 새들을 관찰하러 떠난다. 그러나 아널드가 실수로 강추위 단추를 누르는 바람에 남극으로 날아가게 된다. 게다가 아이들은 삼촌의 실수로 이상한 약물을 뒤집어 써 펭귄으로 변해 버린다. 아이들은 프리즐 선생님과 삼촌이 자기들을 찾아서 다시 사람으로 만들어 줄 때까지 남극의 얼음 바다 속을 헤엄치고 오징어와 크릴새우를 잡아먹는다. 또 바다표범에게 잡아먹힐 위험에도 빠지고, 또 아빠 펭귄으로 오해받아 새끼가 태어날 때까지 알을 보살피기도 하면서 펭귄의 생활을 직접 체험해 간다.
출판사 리뷰
▣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란?
테마 과학 동화는 「신기한 스쿨 버스」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는 달리 본격적인 과학 읽기책이다. 초등학교 전학년의 아이들이 무난하게 읽을 수 있도록 100쪽 내외의 부담 없는 분량과 우주, 고래, 상어 등 아이들이 흥미로워 할 주제를 하나씩 정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한 가지 테마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어려운 과학 내용을 배우면서도 마치 동화책을 읽는 것처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과학책이다.
▣ 테마 과학 동화의 특징 및 구성
① 색다른 주제
그림동화 시리즈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주제(뼈, 박쥐, 고래, 우주, 상어, 펭귄)를 한 권에 한 가지씩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번 책에서는 펭귄들은 무얼 먹고 사는지, 어떻게 새끼를 키우는지, 무척이나 추운 남극에서 어떻게 살 수 있는지 또 세계에는 펭귄이 모두 몇 종이나 있는지 등 펭귄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② 한층 깊이 있는 내용과 쉽고 자세한 설명
예를 들어 테마 과학 동화 1권의 주제인 ‘뼈’는 그림동화 시리즈 중 3권 『아널드, 버스를 삼키다』에서 다뤄지기는 하나 그것은 아주 간단한 지식일 뿐이었다. 하지만 1권 『사라진 뼈를 찾아라』에서는 우리 신체 각 부분의 뼈의 명칭, 기능, 특징뿐만 아니라 뼈를 움직이는 관절 및 근육 등에 대해서도 설명함으로써 뼈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려 준다.
③ 지루하지 않은 입체적 편집 구성
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재미가 가득한 말 풍선과 알찬 정보가 들어 있는 반 아이들의 보고서가 중간 중간에 소개된다. 또 프리즐 선생님의 공책에는 좀 더 다양하고 핵심적인 정보가 추가되어 한층 높은 수준의 과학적 지식을 전해 준다.
④ 아이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소개하는 짜릿한 과학 세계
테마 과학 동화에서도 프리즐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기상천외한 모험을 펼친다. 특히 이 시리즈에서는 아이들 중 한 명이 화자가 되어 직접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며 어린이 독자들을 짜릿한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또래의 친구가 직접 경험한 일을 이야기하듯이 아이들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을 재미있게 설명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주디스 바우어 스탬퍼 (Judith Bauer Stamper)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과 동화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 <다섯가지 재밌고 무서운 이야기>, <바우바우 빵집> 등이 있다.
그림 : 테드 에니크 (Ted Enik)
일러스트레이터.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린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 <오드의 소원>, <용과 함께 날아가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