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십만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중학생들의 필독서, <국어시간에 소설읽기 1>이 더욱 새롭고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우리나라 학교의 문학 교육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동화의 세계에서 갑자기 어려운 성인 소설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의 작품들은 동화의 세계와 성인 소설의 사이에서 건져 올린, 쉽게 읽히면서도 소설의 재미를 흠뻑 느낄 수 있는 그런 작품으로 엮었습니다.
<국어시간에 소설읽기1>에 있는 작품들 중, 여러 편이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에 실렸기에 교과서에 실린 소설은 빼고 새로운 소설들을 찾아서 고침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새로 뽑힌 소설은 이태준의 「외로운 아이」, 김유정의「이런 음악회」, 김문세의「까삐」, 피터 벡셀의 「아무 것도 더 알고 싶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소설은 우리에게 진솔한 삶의 감동을 전해 주며, 상상의 힘을 길러 줍니다. 국어 시간에 함께 소설을 읽으며, 읽는 즐거움과 행복을 맘껏 누려 봅시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은형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여하겠다\'는 농담을 자주 하고, \'프로가 되겠다\'는 정신으로 교육 현장에 서 있는, 열정적이고 따뜻한 교사입니다.
서울 아현중, 오류중, 개봉중, 신원중, 당산중에서 근무했으며 지금은 영등포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서울국어교사모임회장, 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 전국교과연합 의장을 지냈고 1999년부터 2002년까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을 맡아 일했습니다.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과 함께『함께여는 국어교육』과 \'선생님이 들려주는 시 낭송 테이프\' 등 각종 수업 자료들을 만들었고 『서른 일곱 명의 애인』(나라말)을 펴냈습니다.
목차
고침판을 펴내며
책을 펴내며
송아지 - 황순원
꿩 - 이오덕
외로운 아이 - 이태준
육촌형 - 이현주
이런 음악회 - 김유정
마지막 임금님 - 박완서
까삐 - 김문세
포도 씨앗의 사랑 - 임철우
나의 아버지 - 정영석
소년 스파이 - 알퐁스 도데
눈보라 속의 소녀 - 헬렌 그레이엄 레자토
빈칸의 비밀 - 파멜라 헤넬
아무것도 더 알고 싶지 않았던 사람 - 피터 빅셀
나비 - 헤르만 헤세
나의 소설 읽기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