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13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이 스토리텔링으로 바뀐다.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새롭게 바뀐 수학 교육 과정에 맞추어 수학 내용과 관련 있는 소재와 상황 등을 동화 형식으로 꾸몄다. 아이들은 명작동화와 전래동화 속 주인공들이 펼치는 신 나는 모험 이야기를 따라가며 새로운 수학 개념과 문제 해결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동화 속 주인공과 함께 떠나는 수학학습동화로, 전래동화 속 주인공에게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읽으며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4권에서는 ‘곱셈과 나눗셈’에 관련된 학습내용을 동화 이야기에 담았다.
묶음 세기를 이용해 공양미 300석을 센 심청이, 떡을 먹으면서 ‘배’의 의미를 알게 된 떡장수 할머니, 2짝이 모여야 한 켤레인 버선을 세면서 2단 곱셈구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구구를 외우면 훨씬 빨리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곶감호랑이, 밭을 똑같이 나눠 매면서 분수를 알게 된 콩쥐의 이야기까지.
전래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닥친 좌충우돌 사건과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알아 가는 과정과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내용을 익히게 된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코너를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체크할 수 있다.
책 속 부록으로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를 실어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수학놀이를 소개한다. 동화에서 다루었던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아이와 엄마가 함께 직접 놀이를 해보면서 한 번 더 익힐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로 2013년 개정 수학 교과서를 대비하세요.2013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이 스토리텔링으로 바뀝니다.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새롭게 바뀐 수학 교육 과정에 맞추어 수학 내용과 관련 있는 소재와 상황 등을 동화 형식으로 꾸몄습니다. 아이들은 명작동화와 전래동화 속 주인공들이 펼치는 신 나는 모험 이야기를 따라가며 새로운 수학 개념과 문제 해결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떡장수 할머니와 호랑이는 구구단을 몰라』 줄거리 소개활달하고 명랑한 강아지 ‘와리’는 동화 속 주인공들이 다니는 ‘이상한 학교’에 다녀요. 그런데 새 학기가 시작된 이상한 학교엔 도깨비들이 우글거려요. 선생님도 무서운 도깨비지요. 문제를 맞히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얻을 수 있는 도깨비방망이 잔치를 즐기지만, 문제를 못 맞히면 소름 끼치는 벌을 받는대요. 혹부리 영감과 심청, 바리공주는 문제를 맞혀 신 나게 잔치를 즐기지만 와리와 호랑이, 떡장수 할머니는 문제를 맞히지 못했어요. 도깨비 선생님에게 간청해 간신히 한 번 더 기회를 얻은 와리와 호랑이, 떡장수 할머니는 곱셈과 나눗셈에 관련된 문제를 4개나 더 맞혀야 한대요! 최대의 위기에 처한 와리는 오늘도 바쁘게 뛰어다니며 한 문제 한 문제 열심히 풀어 나간답니다. 이상한 학교 친구들과 와리가 함께하는 좌충우돌 신 나는 수학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명작동화 속 주인공이 와글와글! 이야기와 놀이로 익히는 수학동화!'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명작동화 속 주인공과 함께 떠나는 수학학습동화입니다. 학부모 설문조사와 1?2학년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초등 저학년과 예비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학습내용을 뽑았으며, 이를 네 권으로 나누어 구성하였습니다. 친근한 캐릭터가 나오는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동화 읽는 재미를 줍니다. 또한 명작동화 속 주인공에게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읽으며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권별 책 속 부록으로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를 실어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수학놀이를 소개했습니다. 동화에서 다루었던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아이와 엄마가 함께 직접 놀이를 해보면서 한 번 더 익힐 수 있습니다.
명작동화 속 인물들이 새로운 이야기 속에서 살아나 빚는 발랄하고 유쾌한 수학동화!『떡장수 할머니와 호랑이는 구구단을 몰라』는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의 네 번째 권으로 ‘곱셈과 나눗셈’에 관련된 학습내용을 동화 이야기에 담았습니다. 이 동화는 이상한 학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며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전래동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호랑이와 곶감』, 『혹부리 영감』, 『콩쥐팥쥐』의 한 부분이 나옵니다. 묶음 세기를 이용해 공양미 300석을 센 심청이, 떡을 먹으면서 ‘배’의 의미를 알게 된 떡장수 할머니, 2짝이 모여야 한 켤레인 버선을 세면서 2단 곱셈구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구구를 외우면 훨씬 빨리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곶감호랑이, 밭을 똑같이 나눠 매면서 분수를 알게 된 콩쥐의 이야기까지 전래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닥친 좌충우돌 사건과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알아 가는 과정과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코너를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체크할 수 있습니다.
동화를 읽는 재미 또한 뛰어납니다. 주인공 와리(애완견)가 전래동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학교에 다니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전래동화 특유의 해학적이고 유쾌한 문체로 그렸습니다. 각각의 전래동화에서 서로 분리되어 있던 주인공들이 마구 뒤섞여 튀어나와 읽는 이의 흥미를 자극하고, 고정되고 박제된 인물로만 보였던 주인공들에 넘치는 상상력으로 생명력을 부여하여 입체감 있는 인물로 재탄생시킵니다. 어린이의 시선에 맞게 떠들썩하고 생동감 넘치는 동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 (책 속 부록)『떡장수 할머니와 호랑이는 구구단을 몰라』에는 책 속 부록으로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 6가지를 담았습니다. 홈스쿨링 전문 블로거 중현맘이 집에서 아들 중현이와 함께 직접 해 온 수학놀이로, 바둑돌을 2개, 3개, 4개씩 짝지으며 곱셈의 원리 이해하기, 곱셈식으로 하는 빙고놀이, 물건 값을 치르면서 ‘(몇십)×몇’ 익히기, 사탕을 나눠 주면서 나눗셈의 개념 이해하기, 곱셈과 나눗셈의 역연산 관계를 알고 식과 문제 만들어 보기, 색종이 한 장을 , 등으로 나눠 오려 보면서 분수를 이해하고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하듯 수학을 접하면서 곱셈과 나눗셈의 연산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뿐만 아니라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안
대학에서 국문학을 공부하고 2000년 MBC 연속극 기획안 공모에 당선, 2001년 SBS TV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가 되었다. 지금은 동화 쓰는 일에 폭 빠져서 지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떡장수 할머니와 호랑이는 구구단을 몰라』, 『광모 짝 되기』, 『누가 처음 시작했을까?』, 『팥쥐 일기』, 『우리나라 대표 전래동화 50』, 『너굴할매의 특별한 요리 수업』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작가의 말엄마를 위한 새 수학 교과서 소개
명작동화 및 등장인물 소개
이야기 하나ㆍ도깨비가 나타났다! - 물건들을 묶어서 세고, '몇 개씩 몇 묶음'의 형식으로 나타내기
이야기 둘ㆍ떡장수 할머니의 떡 세는 법 - '몇 개씩 몇 묶음' 을 '몇의 몇 배'로 바꿔 쓰기
이야기 셋ㆍ버선 세면 구구단이 보인다? - 2~9단 곱셈구구를 알고, 곱셈표에서 여러 가지 규칙을 찾기
이야기 넷ㆍ과녁 못 맞힌 호랑이가 답이야 - 1단 곱셈구구를 알고, 0과 어떤 수의 곱을 이해하기
이야기 다섯ㆍ콩쥐네 밭 똑같이 나눠 매자! - 분수를 알고, 전체 양을 똑같이 나누는 나눗셈 하기
책 속 부록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
수학놀이 1ㆍ바둑돌로 짝짓기 놀이를 해요
수학놀이 2ㆍ곱셈으로 빙고놀이 할까?
수학놀이 3ㆍ시장놀이로 곱셈을 연습해요
수학놀이 4ㆍ사탕을 몇 개씩 나눠 줄 수 있을까?
수학놀이 5ㆍ곱셈과 나눗셈은 사이좋은 친구야
수학놀이 6ㆍ색종이로 분수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