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키워주는 마인드 컨트롤을 소개하는 책.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또는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지만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과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목동 씨앤씨 학원 원장인 신원식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보고 느꼈던 아이들이 공부할 때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여, 마인드 컨트롤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딱딱하고 재미없는 교육서에서 탈피하여, 생생한 에피소드와 재미있는 어드바이스가 살아 숨 쉬는 교육서이다. 저자는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친 교육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재미있게 설명한다.
출판사 리뷰
못하는 공부에 기죽지 말고,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이 책은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또는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지만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과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똑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해도 학생마다 분명 학습결과에 대한 격차는 벌어진다. 그 이유는 아이와 부모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공부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우등생이 되라고 강요하는 부모, 이유도 모른 채 그냥 공부하고 있는 아이. 상위권 아이들의 학습법을 똑같이 따라하면 우리 아이도, 나도 공부를 잘 할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저자는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육 베테랑이자, 목동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를 심어주는 현직 학원 원장이기도 하다. 또한 이 책은 저자의 현장 경험이 그대로 녹아 있으며, 딱딱하고 재미없는 교육서에서 탈피하여 생생한 에피소드와 재미있는 어드바이스가 살아 숨 쉬는 교육서이다.
왜 열심히 따라 해도 잘 안될까?
중·하위권 학생들은 공부를 할 때, 롤 모델이나 벤치마킹할 상대를 두고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왜, 상위권을 유지하는 벤치마킹상대를 아무리 따라 해도 왜 그들처럼 되지 않을까? 그 이유는 바로 벤치마킹 할 상대와 따라 하고자 하는 학생의 환경이나 조건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치하지 않는 조건에서 아무리 같은 방법으로 상위권 아이들의 학습법을 열심히 따라한다고 해도, 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마라톤에 비교하자면 같은 라인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신원식 원장은 이 책에서 어떤 방법으로 벤치마킹을 해야 같은 선에서 출발할 수 있는지, 결승점에 도달 할 수 있는지를 실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재미있게 설명한다.
롱런하는 공부법의 비밀
‘왜 공부하는가?’라는 질문에 정확히 답할 수 있는 학생이 몇이나 될까?
일반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왜 공부를 하는가?’에 대해서 구체적인 목표와 함께 이유를 설명한다. 책상에 오래 앉아있다고 해서 모두가 공부를 잘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롱런하는 공부법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우선 오늘과 내일 공부할 목표와 그것을 실행 했을 때 얻어질 결과를 정해보자.
이 책에서는 롱런하는 공부법에 대한 신원식 원장만의 비법이 숨어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키워주는 마인드 컨트롤
아이들이 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집중과 마인드 컨트롤이다. 학습을 하면서 한자리에 앉아있는 것이 너무 힘들고, 한 가지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너무 힘들다. 그래서 자꾸 산만해 지고, 문제나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공부를 하겠다고 책상에 앉았는데, 어떤 음악을 들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문제를 풀고 있는데 핸드폰으로 문자가 와서 문제 풀던 것을 멈추고 문자에 답을 하고 있다면? 그 학생은 마인드 컨트롤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신원식 원장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보고 느꼈던 아이들이 공부할 때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여, 마인드 컨트롤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신원식 원장이 말하는 상위 5% 학생들의 특징]
1. 상위 5퍼센트는 자신만의 공부 스타일이 있다.
2. 오답 노트가 특별하다.
3. 스스로 공부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다.
4.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5. 마인드 컨트롤을 잘한다.
세상에 안 좋은 문제, 어려운 문제는 없다. 자신이 모르는 문제와 아는 문제만 존재할 뿐이다. 상위 5퍼센트가 되기 위해선 모르는 문제를 아는 문제로 바꾸어 나가는 공부가 필요하다. 모르는 문제와 아는 문제, 어려운 문제와 쉬운 문제를 확인하려고 공부를 하는 학생은 없을 거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여전히 아는 문제는 계속 알고 모르는 문제는 계속 모르는 공부를 한다. 모르는 문제가 아는 문제로 바뀌는 과정, 그것이 진짜 공부다.
옷장을 정리하다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300벌의 옷 중에서 버릴 옷을 골라내고 나면 남길 옷이 200벌쯤 된다. 그런데 이번엔 같은 300벌의 옷을 놓고 입을 옷만 골라내고 나면 버릴 옷이 200벌쯤 된다. 입을 옷도 아니고 버릴 옷도 아닌 애매한 옷이 100벌이나 되는 것이다. 비슷한 실례로 핸드폰을 바꾸면 전화번호부를 정리하게 된다. 휴대폰 번호를 보고 지워야 할 사람을 찾으면 1000명 중 100명도 안 된다. 하지만 지우지 말아야 할 사람을 찾으면 역시 1000명 중 100명도 안 된다. 우리는 그렇게 애매한 100벌의 옷이나 애매한 900명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공통점을 학습에 적용해보면 꼭 해야 할 공부를 하지 않고, 해도 그만이고 안 해도 그만인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수많은 학생들을 제치고 지금 상위 5퍼센트에 올라가려면 효율적으로 선택하고 집중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자신의 학습 계획을 면밀히 살펴보자. 하지 않아도 되는 공부, 하지 않아도 되는 일, 관계 맺지 않아도 되는 인간관계 속에서 정말 필요한 집중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검토해 봐야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신원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현재 목동 씨앤씨 학원 원장으로 재직중이다. 대학시절부터 강남의 족집게 과외선생으로 명성을 날렸으며, 첫 강의 후부터 가는 학원마다 최고 인기강사로 명성을 떨쳤다. 2000년 ‘진짜 공부하는 학원, 제대로 된 영어공부’를 모토로 씨앤씨 학원을 개원, 곧이어 특목고 전문 씨앤씨 플러스를 개원했다. 개원 첫해 수강생 72퍼센트 합격이라는 신화적 기록을 만들며 목동을 특목고 태풍의 눈으로 주목받게 했다. 10명의 학생으로 시작한 씨앤씨는 순수하게 학생들의 실력 상승에 대한 입소문으로 10만 명의 학생이 거쳐 간 목동 지역 대표학원으로 성장했다. 저서로는 『초등학생을 위한 똑똑한 특목고 공부법』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_ 공부 잘하는 사람이 돼라
Chapter 1 내가 상위 5퍼센트에 들지 못하는 이유
01 수학이 싫은 게 아니라 선생님이 싫어서 그래요
02 우리반 1등이랑 똑같은 문제집 풀고 있는데…
03 책상에 앉아 있기로는 내가 전교 1등이에요
04 학원에서 다 배운 거라 재미 없어요
05 대체 공부를 왜 해야 하는 거지요?
Chapter 2 공부 잘하는 친구와 나는 무엇이 다를까?
01 버릴 것은 버리고 진짜 공부를 해라
02 결정적인 동기부여를 가져라
03 공부도 게임할 때처럼 집중하라
04 질문과 실천은 젊음의 특권
05 상위 5퍼센트들의 신개념 오답노트
06 인터넷 강의에서 길을 찾다
07 학생들이 선호하는 암기법
08 실력을 100퍼센트 발휘하는 시험 시간
Chapter 3 상위권 학생이 되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
01 학습 전 5단계 마인드 스트레칭
02 교육 제도의 변화, 믿을 것은 내 실력뿐!
03 집중을 방해하는 공공의 적
04 그 사람처럼 되고 싶어요
05 꾸지람은 나의 가치를 인정해준다는 뜻
06 코치의 시작은 감정 조절이다
Chapter 4 누구나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제
01 뚜렷한 주관을 가져라
02 매력적인 유머감각 발휘하기
03 성공 슬로건으로 어필하라
04 예비 리더의 모습을 갖춰라
05 동아리 활동도 전략으로 승부하라
06 못하는 것 때문에 기죽지 마라
07 자기소개서에 ‘이런 건’ 절대 쓰지 마라
Chapter 5 상위 5퍼센트 자녀를 꿈꾸는 부모님들께
01 부모와 자녀의 신뢰를 책임지는 이메일
02 좋은 학원을 고르는 방법
03 모범생이 되라고 강요하고 있는가?
04 가족 간 유대가 자녀의 경쟁력이다
05 열심히만 하는 하위권 부모들의 공통점
06 성취감을 먼저 가르쳐라!
07 자녀를 특목고에 보내고 싶을 때
부록 입시 전문가가 뽑아준 족집게 학습법
01 [언어영역] 출제자는 무엇을 묻고 있을까?
02 [수리영역] 열등의식을 버려야 상위권 간다
03 [사회탐구영역] 생각 없이 외우지 말고 재미에 빠져라
04 [과학탐구영역] 개념 정리는 상위권을 향한 베이스캠프
05 [외국어영역] 암기와 말하기로 정복하라
06 [논술]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
07 [과목별 경시대회] 나의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