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70가지가 넘는 수학 게임과 퍼즐을 통해 아이들은 게임판을 만들고 전략을 짜면서 수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고대 이집트의 \'틱택토\', 영국의 \'아홉 명의 모리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인기 있는 \'만카라\'게임, 또한 아이들은 건물에 반영된 수학적 원리인 기하에서부터 에스키모인들의 파카 장식에 이르기까지 수학이 우리 주변 어디에서든지 있다는 것을 이 책 속의 활동을 통하여 알게 됩니다.
출판사 리뷰
서양의 신델레라 이야기와 우리나라의 콩쥐 팥쥐 이야기처럼 전 세계적으로 동화의 유사성이 존재하듯이 세계 어린이들이 하는 게임에도 같은 놀이가 반복해서 나타난다.
설날에 동네 사람이나 가족이 모였을 때 주로 하는 윷놀이와 비슷한 게임이 세계 곳곳에 존재한다는 것이 흥미롭지 않은가?
이처럼 아이들이 하는 놀이 중에는 수백 년, 수천 년에 개발된 것이 있다. 고대 이집트인의 틱택토 게임, 오와레 게임은 오늘날 컴퓨터 게임으로도 즐기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게임과 퍼즐 등은 아프리카나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태평양의 여러 섬에서 지금도 아이들이 즐기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놀이에는 수학을 이용하여 게임을 하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수학적 사고는 지금껏 우리가 수학 시간에 접한 것과는 좀 다르다. 처음에는 조금 낯설더라도 차근차근 살펴보면 금방 익숙해질 것이다.
게임이 과연 수학 공부에 도움이 될까? 이러한 게임은 수업 시간에 배울 수 없는 독특한 것을 익히도록 해준다. 일반적으로 수학 공부에는 수학적 정의, 개념, 정리, 원리 등의 수학적 지식을 익히는 것이 있고, 다른 하나는 수학적 사고가 있다. 그런데 이 수학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 수학적 사고를 게임이나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책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게임이 있다. 즉, 전략 게임과 확률 게임이다.
특히 전략 게임은 게임판이 필요한데 게임판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아이와 함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은 두 명이나 두 팀으로 나눠서 하게 되는데, 서로 머리를 맞대고 상의하는 놀이를 통해서 수학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창의성과 이해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클라우디아 자슬라브스키
수학 학습에서 다문화적인 관점을 처음으로 강조한 교육학자로서, 『수감각과 난센스』『아프리카가 중요하다』등 13권의 저서가 있다.
역자 : 김진호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 컬럼비아대학교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수학 수업 활동의 실제』『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식론을 적용한 수학 수업』등 수학 교육에 대한 책을 번역하였습니다.
역자 : 유대현,안희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 대학원에 재학 중입니다.
목차
1장.삼목 게임
2장.만카라:옮기기 보드 게임
3장.그밖의 게임판을 활용한 게임
4장.확률 게임
5장.숫자 퍼즐
6장.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퍼즐
7장.우리 주변의 기하
8장.무늬와 대칭
9장.반복되는 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