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비타민F>의 작가 시게마츠 기요시의 자전적인 성장소설. 말을 심하게 더듬는 탓에 이지메의 대상이 되어버린 소년이, 마음 속의 친구 '기요시코'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좀더 넓은 세상으로 천천히 걸음을 옮겨놓게 된다.
초등학교 1학년 시절부터 대학생이 되기까지, 소년의 성장과정을 좇아 쓰여진 7편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얼마나 아름다운 존재인지, 친구와의 관계.가족과의 관계가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한다. "안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있어. 널 꽉 안아주고 손잡아 줄 사람도 이 세상 어딘가에 꼭 있어." '이 세상에 외톨이인 사람은 한 명도 없다'는 메시지가 가슴 뭉클하다.'안녕'이라고 말하는 게 슬퍼서 아무 말 않고 걷기 시작했는데, 가토가 셔츠 소매를 잡아당겼다. 뒤돌아보니 가토는 소년을 가만히 쳐다보며 얼굴을 새빨갛게 물들이고 어깨를 아래위로 들썩거리면서 숨을 골랐다.뭔가 말을 하려는 것이다. 뭔가 소년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신음소리가, 환승 안내 방송에 묻혀 간다. 가토는 포기하지 않았다. 숨을 들이쉬고 주먹을 꼭 쥐고서 짜내듯, 소리가 나왔다."내..., 년."그 뒷말은, 찌푸린 얼굴 위로 떠 있는 미소가 대신했다.소년은 울고 싶은 심정으로 가토에게 웃어 보이며, '미안해(고멘네).'의 '고'를 발음하지 못해. "이사 가. 이제 곧."이라고만 대답했다.-본문 p.76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시게마츠 기요시
1963년 오카야마 현 출생. 와세다대학교 교육학부를 졸업하고 출판사에 근무하면서 작가로 데뷔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특히 청소년과 어른이 겪는 성장통을 테마로 한 화제작을 꾸준히 발표해 대중성과 작품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는 일본의 중견 작가이다.1991년 『비포 런Before run』으로 데뷔했으며, 이 책 『십자가』로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상, 『비타민 F』로 나오키 상, 『소년, 세상을 만나다』로 야마모토 슈고로 상, 『나이프』로 츠보타 조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 국내 소개된 작품으로는 『친구가 되기 5분 전』『말더듬이 선생님』『안녕, 기요시코』 등 20여 권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기요시코
환승 안내
도토리 마음
북풍 퓨우타
게루마
교차점
도쿄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