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 97권. 19세기 영국의 지질학자로 지질학을 근대과학의 한 분야로 편입시키는 데 크게 공헌한 과학자 라이엘과 함께 지질학의 주요 개념들을 알아본다. 지질조사를 하는 방법, 퇴적암·화성암 등 여러 암석의 종류, 공룡을 비롯한 각종 생물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화석, 한반도의 지질변화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출판사 리뷰
근대 지질학의 기초를 이룩한 영국의 지질학자 라이엘과 함께하는 지질 관찰 수업!
특이한 암석들의 이름에서부터 지질시대의 삼엽충과 매머드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화석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을까?
■ 6일간의 수업으로 지질 조사를 쉽고 재미있게 분석한 책!!
우리는 흔히 지질이 우리의 생활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알고 보면 지질은 우리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구성되어 있다. 주위에 굴러다니는 돌멩이 하나도 우리가 지질을 알 수 있고 연구할 수 있는 하나의 대상이 되어 준다.
이 책은 근대 지질학의 기초를 이룩한 라이엘과 함께 지질을 조사하고 배워 보도록 구성한 책이다. 사람들의 모습이 서로 다르듯이 바위들의 모습도 서로 다르며, 구조 또한 제각각이다. 《라이엘이 들려주는 지질 조사 이야기》는 수세기 동안 암석과 화석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는지를 세세하고 정확하게 분석해 준다. 또한 지질조사에 필요한 사항들과 지질 조사의 필요성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까지 느끼도록 해 준다.
■ 체험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앎의 과학!
《라이엘이 들려주는 지질 조사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과학 공부를 체험을 통해서 느끼라고 말한다. 즉 직접 밖으로 나가서 사물을 관찰하고 만져 보면서 공부하라고 일러 준다. 암석과 광물은 서로 어떻게 다른지, 오랜 세월 동안 화석은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졌는지 알기 위해서는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즉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간접 학습이 아닌 직접 학습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책은 학생들에게 지질 조사의 중요성과 함께 지질 변화와 물질 변화, 지질 시대에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학생들은 과학이라는 지식의 창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이한조
익산 원광고등학교 교사이다.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와 동대학원 교육대학원을 수료했다. 평소 아이들을 위한 과학교육과 영재교육에 관심을 갖고 2002년 한국지구과학회 과학대중화 사업 '지구는 내 친구'를 진행했고, 2005년에는 전북 완주와 진안 일대의 교사 지질탐사 '변산반도로 떠나는 지구사랑 여름 캠프'의 공동개발 및 운영을 담당했다. 또한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사 해님진도 자연생태체험 강사로 활동했으며, 2006년 현재 전북자연생태체험 연구회와 전북천문교육연합회 회원, 전라북도 교육정보과학원 천문우주영재교육원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2002년부터 2003년까지 '월간과학'에서 '지구사랑 프로젝트'를 연재한 바 있다.
목차
1 지질 조사란 무엇인가?
2 암석들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3 신기한 바위들의 모습
4 화석이란 무엇인가?
5 지질 시대와 지질의 변화
6 지질과 관련된 물질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