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베게너의 대륙이동이 탄생하고 비판받고 다시 인정받는 모든 과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설명하는 책이다. 대륙이동설뿐만 아니라 그와 관계된 여러 이론도 충실히 설명하며, 그 배경 이야기까지 곁들이고 있다. 베게너와 함께 하는 열흘 동안의 수업을 통해 지구의 놀라움과 발견의 소중함을 모두 깨달을 수 있다.
출판사 리뷰
대륙 이동설부터 해저 확장설까지,
대륙 이동과 지구의 변화를 한 권으로 정리한 책!
지구의 변화와 맨틀의 대류에 관한 궁금증이 풀린다
베게너가 대륙 이동의 이론을 만들어 낸지도 100년이 가까워지고 있다. 그러나 맨 처음부터 베게너의 이론을 인정해 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구의 모습을 설명하는 최초의 통일 이론이었다. 베게너의 이러한 호기심이 지구를 보다 선명하게 들여다보는 확대경이 된 것이다.
전쟁터에서 부상당해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있던 베게너는 누구나 즐기던 작은 농담을 위대한 과학 이론으로 탄생시켰다. 그리고 베게너의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는 지구를 보는 시야를 넓히게 된 것이다. 우연처럼 시작된 베게너의 이론이지만 그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위대한 호기심의 시작이었다.
이 책은 베게너의 대륙 이동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그 증거들을 찾아가고, 또 맨틀이 대류하면서 해저가 확장한다는 이야기로 전개된다. 그러나 이 책은 그저 과학적 이론의 설명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다. 20세기 지구 이론은 지구를 사랑하고 지구를 좀 더 자세하게 이해하려던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해도 좋다. 그 사람들의 생각에는 옳은 부분도 그릇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생각들이 기초가 되어 우리는 우리의 지구를 보다 생생하게 알게 되는 것이다. 베게너의 대륙 이동이 탄생하고 비판받고 다시 인정받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하고 있다. 대륙 이동설뿐만 아니라 그와 관계된 여러 이론도 충실히 설명하며, 그 배경 이야기까지 곁들이고 있다. 학생들이 20세기 초반에서 중반의 지구 이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학생들이 작은 발견 하나를 소중히 여기고, 앞선 과학자들의 생각을 배우며 우리의 지구가 겪은 많은 사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어 나간다면 장래에 보다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낼 과학자와 과학 이론들이 탄생할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과학 연대표, 체크, 핵심 내용, 이슈, 현대 과학,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좌용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일본 동경대학 지질학과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 해양연구소 극지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한국 남극과학연구단의 일원으로 네 차례에 걸쳐 남극 연구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경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한국암석학회 편집위원장, (재)거창화강석연구센터 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3년 이후 호주 맥쿼리대학 지구행성과학과의 명예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01년에 《가이아의 향기》, 2005년에 《베게너가 들려주는 대륙이동이야기》로 한국과학문화재단과 과학기술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저자상을 두 차례 수상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고체지구의 이해》, 《지구과학개론》, 《지구환경과학》, 《인터넷 지구라는 행성》 등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해안선이 닮았네요
두 번째 수업 메소사우루스
세 번째 수업 대서양에 거대한 육교가 있었을까요?
네 번째 수업 적도에 빙하가 있었나요?
다섯 번째 수업 무엇이 대륙을 이동시키나요?
여섯 번째 수업 산맥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일곱 번째 수업 해저가 갈라져요
여덟 번째 수업 얼룩말의 줄무늬와 닮았네요
마지막 수업 땅의 컨베이어 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