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의 접촉이 가장 미진한 곳, 바다. 콜럼버스가 들려주는 바다와 지구자기의 관계, 물의 순환과 바다, 바다와 해양 탐험의 역사, 바다의 생선의 과학적 사실 등을 통해 바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출판사 리뷰
이탈리아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소개하는 바다 속 과학!
바다는 맨 처음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 바닷길은 어떻게 해서 열리게 되는 것일까? 등등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바다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과 의문을 이 책을 통해 풀어보고 바다 안에 담긴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다. 45억 년 전 바다의 탄생부터 경도를 몰라 바다 여행이 힘들었던 일, 자석의 복각을 몰라 나침반의 바늘이 삐딱한 것에 당혹스런 경험을 한 콜럼버스, 지구자기의 생성원리, 바다 속에도 산맥이 있으며, 바다 속이건 육지건 지구자기가 있다는 사실들은 지구과학의 원리를 아는 데 도움이 된다. 바닷물이 짠 이유는 바다 속에 있는 암석의 나트륨 성분 때문이며, 지구 최초의 생명체가 물속에서 탄생하고, 아기도 엄마 뱃속에서 물에 싸여 있었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경이로운 것이며, 신기한 경험이 될 것이다. 지구 전체 물의 97%를 차지하는 바다는 무궁한 해양자원과 에너지자원의 보고이며, 이것은 학생들의 탐구심과 상상력을 끌어내는 데 일조할 것이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데는 이유가 따로 있는데, 이는 독도 밑에는 무진장한 경제적 가치의 심층수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심층수는 숙성성, 고미네랄성, 고영양성, 청정성, 저수온성으로 특징된다. 특히 동해 해수의 90퍼센트 가까이가 심층수이며, 200미터 이하에는 천연가스도 매장되어 있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독도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누리는 바다의 혜택을 통해 바다 속 과학을 자연스럽게 깨치며, 우리의 바다와 섬인 동해와 독도가 심층수와 천연자원의 보고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바다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과학 연대표, 체크, 핵심 내용, 이슈, 현대 과학,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송은영
고려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원자핵 물리학을 공부했어요.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얻었지요. 과학과 수학 지식을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며 글을 쓰고 있어요. 글을 쓴 지 10년을 넘어서부터는 열심히 쓰자, 15년이 지나고부터는 부끄럽지 않게 쓰자고 저와 약속했어요. 20여 년 가까이 되어서는, 더 열심히 쓰자고 다짐했지요.쓴 책으로 ≪속담 속에 숨은 수학≫, ≪세종대왕의 생각실험실: 훈민정음≫, ≪미스터 퐁 과학에 빠지다≫, ≪아인슈타인의 생각실험실≫, ≪장영실의 생각실험실: 해시계와 물시계≫, 《동요에서 찾은 놀라운 수학 원리≫ 등이 있어요.1999년 제17회 한국과학기술 도서상(저술 부분, 과학기술처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목차
첫 번째 수업_ 바다의 역사
두 번째 수업_ 경도 1
세 번째 수업_ 경도 2
네 번째 수업_ 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자석
다섯 번째 수업_ 지구 자기
여섯 번째 수업_ 물과 바다
일곱 번째 수업_ 동해와 독도 그리고 심층수
여덟 번째 수업_ 바다의 혜택
아홉 번째 수업_ 생선에 담긴 과학
마지막 수업_ 바닷길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