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남극 영웅시대를 화려하게 수놓았던 과학탐험대장 로버트 팰콘 스콧과 함께 떠나는 남극 과학탐험을 가상으로 엮은 책이다. 캡틴 스콧과 함께 남극 과학탐험을 통해 남극의 자연 현상과, 남극이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알기 쉽게 전달한다.
출판사 리뷰
남극에서 만날 수 있는 펭귄과 오로라 이야기, 얼음층…
살아 숨 쉬는 생생한 남극 이야기를 만난다
지금까지 남극에 대한 책들은 《남극의 과학》아니면 《남극탐험의 영웅》이라는 독립적인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출판되었다. 그런데 이 책은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면서도 과학과 영웅의 두 부분을 절묘하게 결합하고 있다.
남극점 정복에서 스콧은 아문센에 뒤진 2등이었다. 그러나 두 영웅의 경쟁에서 차이점은 스콧은 남극점 정복 외에도 과학적 연구를 동시에 수행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학생들의 가상적인 남극과학탐험을 스콧이 안내하고 있다.
가상적인 탐험이라 해도 그저 남극의 여러 곳을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1911년 스콧 탐험대의 여정을 그대로 밟고 있다. 이 부분은 과거 남극 영웅시대 남극점 정복이 어떤 루트로 이루어졌는지를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남극점 정복이 어떤 루트로 이루어졌는지 아는 사람은 흔치 않다.
남극이 어디인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남극대륙의 지형적 특징을 설명하고, 언제 어떻게 남극대륙이 이동하여 현재의 위치에 왔는지, 언제 어떻게 그렇게 두꺼운 남극얼음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과학을 공부할 수 있다.
《스콧이 들려주는 남극 이야기》는 남극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의 생활상과 더불어 멸종 위기에 있는 생물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남극이 현재 지구환경의 거울이 된다는 설명은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할 중요한 내용이다.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등에 대한 환경변화는 남극에서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이다. 과거 지구 환경의 정보가 남극의 얼음 속에 갇혀 있는 공기방울로부터 얻을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은 남극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험한 환경을 위대한 영웅과 함께 탐험하면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것은 인간의 위대한 도전 정신과 더불어 남극과 지구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 과학 연대표 ? 체크, 핵심 내용 ? 이슈, 현대 과학 ?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좌용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일본 동경대학 지질학과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 해양연구소 극지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한국 남극과학연구단의 일원으로 네 차례에 걸쳐 남극 연구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경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한국암석학회 편집위원장, (재)거창화강석연구센터 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3년 이후 호주 맥쿼리대학 지구행성과학과의 명예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01년에 《가이아의 향기》, 2005년에 《베게너가 들려주는 대륙이동이야기》로 한국과학문화재단과 과학기술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저자상을 두 차례 수상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고체지구의 이해》, 《지구과학개론》, 《지구환경과학》, 《인터넷 지구라는 행성》 등이 있다.
목차
첫째 날 남극 체험 탐험에 참가하다
둘째 날 남극으로 가는 길
셋째 날 아침 남극의 지형과 환경
셋째 날 저녁 남극의 기후와 생물은 어떤가요?
넷째 날 아침 스콧 탐험대의 마지막 탐험 장소에 이르다
넷째 날 저녁 남극의 얼음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다섯째 날 아침 남극의 얼음과 지구의 기후 변화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다섯째 날 저녁 남극과 지구의 환경 오염의 관계는 어떤가요?
여섯째 날 아침 남극점이란 무엇인가요?
여섯째 날 저녁 남극의 암석은 어떻게 특별한가요?
일곱째 날 남극 체험을 마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