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공기가 날개를 들어 올리는 힘, 바로 양력에 대해서 설명한다.양력에 대한 의미는 물론 인류가 양력을 이끌어 내고 응용한 근거를 알기 쉽게 정리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어린이들을 위해 10일 동안 양력에 대해 자상하게 수업을 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이해를 돕는다.
출판사 리뷰
■■■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소개하는 물체가 하늘을 나는 원리에 대한 해법!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를 그린 위대한 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미술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천재적인 업적을 두루 남겼다. 자전거, 기관총, 탱크, 펌프 등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내놓은 상상의 아이디어는 끝이 없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들려주는 양력 이야기》는 청소년들에게 비행기가 날 수 있게 하는 양력이라는 힘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양력은 아이들에게는 많이 생소한 힘이다. 하지만 저자는 아주 쉽게 양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역사적인 상황을 토대로 비행기를 발견하기까지 과학자들의 시행착오를 이 책을 통해 접할 수 있다. 특히 헬리콥터나 비행기의 발견의 역사를 곁들인 것도 이 책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이 책에서는 양력과 베르누이 원리에 대해 사고실험을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베르누이 원리를 이용하여 커브볼의 원리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사람이 날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양력을 이용하여 잘 설명해주고 있다. 더불어 새가 하늘을 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강의도 재미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하늘을 날 수 있는 원리를 배울 수 있다. 그 힘은 양력이라는 힘인데 이 책은 바로 양력에 대한 강의이다. 저자는 비행기의 날개가 왜 위쪽은 약간 두툼하게 배불러 있는 모양인 반면, 아래쪽은 평평한 모양인가에 대해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헬리콥터가 뜨는 원리에 대해서도 아주 쉽게 강의해 주고 있다. 저자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새와 인간을 비교하여 왜 새는 날 수 있고 인간은 날 수 없는가를 양력을 이용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 물체가 하늘을 나는 원리에 대해 궁금해하는 청소년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송은영
고려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원자핵 물리학을 공부했어요.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얻었지요. 과학과 수학 지식을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며 글을 쓰고 있어요. 글을 쓴 지 10년을 넘어서부터는 열심히 쓰자, 15년이 지나고부터는 부끄럽지 않게 쓰자고 저와 약속했어요. 20여 년 가까이 되어서는, 더 열심히 쓰자고 다짐했지요.쓴 책으로 ≪속담 속에 숨은 수학≫, ≪세종대왕의 생각실험실: 훈민정음≫, ≪미스터 퐁 과학에 빠지다≫, ≪아인슈타인의 생각실험실≫, ≪장영실의 생각실험실: 해시계와 물시계≫, 《동요에서 찾은 놀라운 수학 원리≫ 등이 있어요.1999년 제17회 한국과학기술 도서상(저술 부분, 과학기술처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나는 걸 꿈으로만 간직해야 했던 시절
두 번째 수업 날개를 이용하는 글라이더
세 번째 수업 라이트 형제와 플라이어호, 그리고 비행기 엔진
네 번째 수업 비행기 날개와 양력
다섯 번째 수업 베르누이의 정리와 받음각
여섯 번째 수업 베르누이 정리의 이용
일곱 번째 수업 헬리콥터와 양력
여덟 번째 수업 사람이 날지 못하는 이유
아홉 번째 수업 새의 날개와 양력
마지막 수업 철새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