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 미국의 분자생물학자 왓슨과 함께 떠나는 DNA 세계로의 여행!
21세기를 이끌어갈 꿈나무의 필수 과목, DNA!
DNA는 생명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 DNA를 조작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유전 공학, 유전자 조작 식품, 유전자 치료, 이 모든 것이 DNA 조작과 관련이 있다. DNA 조작은 이미 우리 생활에 폭넓은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 앞으로 DNA 조작이 인류의 삶에 미칠 영향은 가히 상상하기 조차 어렵다. 그러므로 DNA를 이해하지 않고는 다가올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21세기를 살아가야 할 우리 꿈나무들은 누구나 DNA를 이해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동안 누구나 DNA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어왔을 것이다. 고양이만한 생쥐, 감자와 토마토를 합친 식물, GMO, 인간 복제 등. 그러나 정작 DNA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 기회는 적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DNA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는 DNA가 무엇인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DNA는 어떻게 조작하는지, DNA 지문은 무엇인지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울러 어린이 뿐 아니라 중고등학생과 어른들도 이 책을 읽으면 DNA에 대해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왓슨은 크릭과 함께 DNA 구조를 발견한 학자이다. 그는 DNA 구조를 발견하였을 뿐 아니라 DNA의 연구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여왔다. 왓슨, 그는 DNA 50년사의 진정한 ‘산 증인’이다. 이 책은 왓슨이 어린이들에게 직접 11일간의 수업을 통해 DNA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꾸며졌다. 이 책에서 왓슨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야기를 한다.
이 책의 전반부에는 DNA 구조, 역할, 복제 등 DNA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가 씌여 있고. 후반부는 유전공학과 그것이 인류의 앞날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에 대해 씌여 있다. 그리고 이 책에는 왓슨이 최근에 직접 쓴 책 ≪DNA≫에 나타나있는 왓슨의 생각이 곳곳에 배어있다. 독자는 소설을 읽듯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이 책, ‘DNA 이야기’를 읽으면 된다.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DNA의 세계에 빠져들 것이다. ‘DNA 구조’를 통해 분자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DNA 정보 전달’을 읽으며 생명 현상의 정교함에 놀라게 될 것이다. 또한 ‘DNA 조작’이 인류에게 가져올 혜택을 생각하며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이흥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학 전공.전 서울과학 고등학교 교사 및 현 서울여자 고등학교 교사.지은 책으로 <훅이 들려 주는 세포 이야기> <왓슨이 들려 주는 DNA 이야기> <스탈링이 들려 주는 호르몬 이야기> <중학교 과학 1,2,3 교과서>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 Ⅱ 교과서> 등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DNA는 무슨 일을 할까요?
두 번째 수업 DNA는 실같이 생겼어요
세 번째 수업 DNA에는 암호가 있어요
네 번째 수업 DNA 암호 전달하기
다섯 번째 수업 DNA의 정보에 따라 세포는 무슨 일을 할까요?
여섯 번째 수업 DNA는 자손에게 어떻게 전달될까요?
일곱 번째 수업 DNA와 유전자
여덟 번째 수업 DNA에 이상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아홉 번째 수업 DNA 자르고 붙이기
열 번째 수업 DNA로 범인 잡기
마지막 수업 DNA와 우리의 앞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