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 109권. 어린 시절의 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레이저 발명에 주춧돌을 쌓은 타운스뿐만 아니라 레이저의 발명에 기여한 많은 과학자들의 업적을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레이저가 일반 광원과 어떻게 다른지, 원리에서부터 특징 및 실생활에서의 활용의 예까지 다루고 있어 레이저에 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를 구성하여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출판사 리뷰
인간이 만든 문명의 꽃, 레이저 이야기를 통해 키우는 창의적 사고 능력!
위대한 과학자이자 교육자인 타운스가 들려주는
‘레이저’이야기
레이저가 발명된 지 벌써 반세기가 흘렀다. 그동안 레이저는 인류의 생활 양식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몰고 왔다. 레이저의 사용이 보편화된 오늘날, 레이저에 대한 지식은 이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소양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에 관심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레이저는 어쩐지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주제가 과학자이자 교육자인 타운스와의 만남을 통해 우리 앞에 친근하게 다가왔다.
이 책에서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레이저 발명에 주춧돌을 쌓은 타운스뿐만 아니라 레이저의 발명에 기여한 많은 과학자들의 업적을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또한 일반 교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흥미로운 과학사의 뒷이야기를 통해 인류의 문명을 바꾼 과학자의 인간적 고뇌와 기쁨도 느낄 수 있다. 레이저의 최초 발명자 자리를 놓고 타운스와 법정 싸움을 했던 굴드의 이야기는 과학자의 집념과 고뇌가 어떠했는가를 느끼게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과학은 더 이상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재미있고 미래의 꿈을 실현시킬 원동력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레이저가 일반 광원과 어떻게 다른지, 원리에서부터 특징 및 실생활에서의 활용의 예까지 다루고 있어 레이저에 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본문 중간에 삽입된 삽화 및 사진 그리고 만화까지 4도로 구성하여 빛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생동감과 입체감을 더하고 있다.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육근철
육근철陸根鐵 시인은 충북 옥천에서 태어났고, {시와 정신}으로 등단했으며, 시집으로는 [물리의 향기], [사랑의 물리학], [반쪽은 그대 얼굴]이 있다. 응용광학 전공으로 무아레 간섭무늬의 해석과 응용에 관해서를 연구했고, University of Georgia의 Torrance Center에서 창의성 연구교수를 역임했으며, 창의성 프로그램인 PEPC, WHA 모델 개발 및 보급을 했다. WHO'S WHO 세계 인명사전 등재됐으며, 현재 풀꽃시문학회 회장 및 풀꽃시문학회 회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육근철 시인의 네 번째 시집인 『길을 묻다』는 동양적 여백의 미학, 즉, 간결미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이메일 주소 : gdyukk@hanmail.net
목차
첫 번째 수업 - 빛이란 무엇일까?
두 번째 수업 - 레이저의 역사
세 번째 수업 - 메이저의 원리
네 번째 수업 - 메이저가 레이저로 발전하다
다섯 번째 수업 - 레이저의 원리
여섯 번째 수업 - 레이저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일곱 번째 수업 - 레이저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마지막 수업 - 레이저는 어디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