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04권. 뇌 기반 인식론의 최신 패러다임인 '신경 다윈주의'에 입각하여 뇌의 구조에서부터 감정, 공포, 두려움, 기억, 마음의 병에 이르기까지 우리 뇌에서 펼쳐지는 모든 일들을 설명해 준다. 뇌의 구조에서부터 마음과 감정의 생성 메커니즘에 이르기까지 최신 뇌 과학을 통해 해설하여, 현대 뇌 과학의 거대한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으며,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한다. 또한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한다.
출판사 리뷰
에덜먼과 함께 마음의 장소를 찾아 떠나보자!
희로애락의 감정과 마음의 장소를 찾아 떠나는 뇌 과학!
머나먼 우주만큼이나 신비로운 1,000억 네트워크의 세계, 뇌! 《에덜먼이 들려주는 뇌 과학 이야기》는 뇌 기반 인식론의 최신 패러다임인 ‘신경 다윈주의’에 입각하여 뇌의 구조에서부터 감정, 공포, 두려움, 기억 그리고 마음의 병에 이르기까지 우리 뇌에서 펼쳐지는 모든 일들을 설명해 준다. 이어 사람답게 하는 뇌, 마음이 있는 자리와 감정이 생기는 장소, 저마다 다른 마음, 기억하는 뇌, 끝으로 뇌의 건강에 이르기까지 그의 해박한 지식을 통해 뇌의 실체가 술술 풀린다!
특히 어린 시절에 뇌가 자라면서 신경 세포 뉴런이 선택을 통해 살아남고, 이것이 일생 동안 마음과 행동을 지배한다는 사실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무엇보다도 건강해야 하는 뇌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또한 각 수업 시간마다 소개한 교과 연계는 학생들이 뇌 과학에 관한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에덜먼이 들려주는 뇌 과학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신의 뇌를 알게 됨으로써 비로소 자기 자신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마음의 일생’이라 할 수 있는 ‘희·노·애·락’을 우리가 어디서 왜 느끼는지, 마음이 왜 사람마다 제 각각인지 등의 궁금증도 속 시원하게 풀릴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뇌의 구조에서부터 마음과 감정의 생성 메커니즘에 이르기까지 최신 뇌 과학을 통해 해설하여, 현대 뇌 과학의 거대한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 과학 연대표 ? 체크, 핵심 내용 ? 이슈, 현대 과학 ?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작가 소개
저자 : 이흥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학 전공.전 서울과학 고등학교 교사 및 현 서울여자 고등학교 교사.지은 책으로 <훅이 들려 주는 세포 이야기> <왓슨이 들려 주는 DNA 이야기> <스탈링이 들려 주는 호르몬 이야기> <중학교 과학 1,2,3 교과서>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 Ⅱ 교과서> 등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 뇌가 왜 필요하지?
두 번째 수업 - 뇌, 어떻게 생겼지?
세 번째 수업 - 사람답게 하는 뇌, 대뇌
네 번째 수업 - 마음과 감정은 어디에?
다섯 번째 수업 - 서로 다른 마음
여섯 번째 수업 - 기억하는 뇌
일곱 번째 수업 - 컴퓨터와는 다른 뇌
마지막 수업 - 뇌를 건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