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10권. 서울교통공사 7호선 기관사 송다연이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직업을 프러포즈 한다. 지하철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가까운 존재지만 기관사라는 직업은 친숙하지 않다. 정말 멋지고 매력적인 직업인데 이 직업에 관한 정보가 없어서 늘 안타까웠다는 저자 역시 부족한 정보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한다.
선배들에 비해 근무 경험은 부족하지만 최근에 입사한 신입사원의 시각에서 진로를 고민 중인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솔직하게 기관사에 대해 소개한다. 하루 일과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입사 경향에 맞춰 신체검사, 적성검사, 필기시험, 기능시험, 자기소개서, 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저자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출판사 리뷰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열 번째 시리즈!
『책임과 사명을 즐길 수 있다면 기관사』
기관사는 멋지고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화려하고 주목받는 직업은 아니다. 어두운 터널 속에서 수천 명 혹은 수만 명 승객의 안전을 위해 묵묵히 일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알아주거나 노고를 치하해주는 일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관사는 본인의 직업을 통해 자부심과 사명감을 느낀다. 기관사들이 이 직업에 종사하는 가장 큰 이유도 이 자부심과 사명감 때문일 거다.
서울교통공사 7호선 기관사 송다연 저자는 책임과 사명을 즐길 수 있다면 기관사에 도전하라고 제안하며 기관사라는 직업의 세계와 기관사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기관사라는 직업은 정말 보람 있는 직업이에요. 하루에 수천 명 혹은 수만 명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일하기에 느끼는 자부심 또한 굉장하고요.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하는 출퇴근 시간에 근무하다 보면 ‘이 많은 사람들에게 나는 꼭 필요한 존재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누군가 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건 내가 그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니까요. 수많은 사람들을 출근시키고 퇴근시키고, 연인들을 만나게 해주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이동하는 사람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의 삶에 제가 이바지하는 거 같아 뿌듯해요.”
저자가 생각하는 기관사의 매력은 자기 시간이 많고 혼자 일하기에 직장 상사나 동료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다는 거다.
“지하철 운행 업무를 마치고 나면 그 외의 시간은 온전히 본인을 위한 자유시간이거든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야간 근무 및 추가 근무를 하는데 기관사는 업무 특성상 일이 남아 야근을 하는 일이 없으니 추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고 개인 시간이 많기에 여행을 가거나 취미생활을 하는데 좋은 직업이에요. 또한 기관사는 본인의 운행을 마치면 일이 끝나는 지극히 개인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직장 상사와 부딪힐 일이 거의 없다고 보면 돼요. 그러니 여럿이 함께 팀 프로젝트를 하는 것보다, 혼자 일하기 좋아하는 친구들에겐 특히 더 잘 맞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청소년들은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 저자는 학창 시절 많은 경험을 해보라고 조언한다.
“해외여행이 여의치 않으면 내일로 여행이라든지 봉사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요. 넓은 견문은 더 넓은 시각과 열린 마음을 갖게 해주거든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삶의 지혜는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진귀한 것들이죠.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느낀 것들이 입사 면접 때 높은 점수로 이어지기도 해요. 면접 시 기차를 타고 다니며 느꼈던 점, 좋았던 점이나 불편했던 점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얘기할 수 있다면 좋겠죠? 또는 다른 회사나 외국의 지하철을 탔을 때 벤치마킹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관해 얘기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점들을 말하면 아무래도 더 준비되어 보이고 눈길이 갈 수밖에 없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회사의 사진전이나 영화제, 공모전에 지원해서 경험을 쌓거나 입상한다면 입사 시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기관사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나는 무조건 A 회사만 갈 거야!’라고 생각하고 한 회사의 채용에만 맞춰 준비하는 것은 위험하다. 철도회사마다 채용 시기와 인원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오랜 취업준비로 지칠 수 있다. 여러 회사의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해야 한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서울교통공사를 선호했기 때문에 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증과 필기시험 공부에 주력을 다했지만 다른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증도 취득해놨어요. 1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자격증을 취득해서 매 학기 방학마다 한 개 이상의 자격증을 따려고 노력했죠. 또 자신이 겪은 다양한 일들을 얘기해보고 사회현상에 대해 토론해보는 것, 세상에 대한 관심,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한 상식 등이 면접 시 막힘없는 유려한 답변을 만들어내겠죠. 이는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작가 소개
저자 : 송다연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기전과를 졸업했습니다. 이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서울교통공사 7호선 기관사로 재직 중에 있으며 열차 운행 및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탄력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 서울도시철도공사 제5기 청년중역회의 활동을 했으며 2016년 창안활동대회에서 최우수직원 직무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미디어 활동으로는 ‘TBS 교통방송’ 라디오 출연과 ‘아시아경제’, ‘조선일보 job sN’ 인터뷰 등이 있습니다.
목차
기관사 송다연의 프러포즈
첫인사
기관사란
기관사라는 직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최초의 기관사는 누구인가요
기관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현역에 있는 기관사의 남녀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외국의 기관사와 다른 점이 있을까요
기관사의 수요는 많은가요
이 직업만의 매력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 직업의 단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미래에도 기관사는 필요한 직업인가요
기관사의 세계
기관사가 일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매뉴얼이 있나요
기관사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시간이 날 때는 어떤 일을 하나요
현재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따로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기관사이기 때문에 겪는 애로 사항이 있나요
일을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나요
기관사 세계에서 남녀차별이나 학력차별이 존재하나요
기관사로서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이 있나요
기관사라는 직업을 갖기 전과 기관사가 되고 난 후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기관사가 되는 방법
기관사가 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기관사가 되기에 유리한 전공이 있나요
청소년들은 학창시절에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기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 있나요
기관사가 되려면 외국어를 잘해야 하나요
좋은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덕목을 갖추어야 하나요
어떤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기관사에 적합한가요
유학이 필요한가요
기관사가 되면
연봉은 어느 정도인가요
기관사의 직급 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주기적으로 적성검사는 받나요
근무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근무 여건은 어떤가요
노동 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정년은 언제까지인가요
직업병이 있나요
기관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다른 분야로 진출이 가능한가요
나도 기관사
지적확인환호 해보기
차내 안내방송 해보기
열차 이례상황 시 관제사와 무전해보기
기관사 업무 엿보기
기관사 송다연의 하루
기관사 승무상황표
기관사에게 궁금한 A to Z
기관사 송다연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