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심리학을 기반으로 성인들의 삶에 자세, 관계와 소통에 대한 책을 주로 집필했던 심리학자 이민규 교수가 10대를 위한 책을 펴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교우관계는 물론 성장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고민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심리학 이론과 실험 등을 소개하면서 차분하게 독자를 설득하고 있는 책이다.
이 시리즈는 10대가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인 관계, 긍정과 자존감, 목표, 습관, 실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부모와 함께 읽으며, 어떻게 어른이 되고 어떻게 행복한 삶을 설계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권에서는 긍정 수업을 다룬다. 행복한 사람의 가장 첫 번째 조건은 '나를 아끼고 위하는 것'이다. 매일 아침 나에게 미소 짓고 잠들기 전에 잘했던 일을 생각한다면 나를 사랑하고 믿는 마음인 자존감이 높아진다. 우리는 모두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하고 소중한 존재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이다.
출판사 리뷰
10대부터 쌓아가는 삶의 지혜! 심리학을 기반으로 성인들의 삶에 자세, 관계와 소통에 대한 책을 주로 집필했던 심리학자 이민규 교수가 10대를 위한 책을 펴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교우관계는 물론 성장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고민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심리학 이론과 실험 등을 소개하면서 차분하게 독자를 설득하고 있는 책이다.
이 시리즈는 10대가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인 관계, 긍정과 자존감, 목표, 습관, 실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부모와 함께 읽으며, 어떻게 어른이 되고 어떻게 행복한 삶을 설계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0대를 위한 심리학자의 '긍정' 수업 행복한 사람의 가장 첫 번째 조건은 '나를 아끼고 위하는 것'이다. 매일 아침 나에게 미소 짓고 잠들기 전에 잘했던 일을 생각한다면 나를 사랑하고 믿는 마음인 자존감이 높아진다. 우리는 모두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하고 소중한 존재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고 있는 일도 좋아한다.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이다!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은 행복하다. 긍정적인 사람은 질문이 다르다. 그들은 '무엇이 문제지?' 하는 질문보다 '무엇이 가능하지?' '어떻게 할 수 있지?'와 같은 질문을 더 자주 사용한다. 남이 가진 것을 부러워하기 전에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힘든 일이 닥치면 더 힘든 일과 비교해 지금의 처지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부정적인 사람은 창틀의 먼지를 바라보며 투덜거리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창밖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감탄한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긍정적인 사람은 유머가 풍부하고 남의 말에 잘 웃는다. 긍정적인 사람은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은 웃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웃을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진리를 믿는다. 긍정적인 사람은 말하는 습관이 다르다. '지금 당장 시작하자' '나라고 왜 못해?'와 같은 긍정적인 말을 주로 사용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모험심이 강하며, 규칙과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래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쳐 세상을 바꾸는 큰일을 해낸다.
우리는 모두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하고 소중한 존재야.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뭐라고 해도 우리 자신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변하지 않는 사실이지.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은 바로 '나'야.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오직 한 사람인 바로 나.
연습 없이 한 번에 잘되는 일은 별로 없어. 마찬가지로 기분을 망치는 생각들도 열심히 하다 보면 그 방면에 도가 트게 돼. 자신에게 부정적인 질문을 하면서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생각을 자꾸 하면 투덜거리고, 절망하고, 포기하는 것에 달인이 되겠지.
작가 소개
저자 : 이민규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문가,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lmk@ajou.ac.kr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1%'만 바꾸면 된다는 삶의 철학을 널리 퍼뜨리면서 '1% 행동심리학자'로 불리고 있다.아들과 딸에게 목표를 정하고 꿈을 찾도록 도와주기 위해 보냈던 이메일을 모아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를 펴냈으며, 2014년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로 새롭게 출간했다. 이 책은 '중학생 권장도서' 및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되면서 10대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의 필독서가 되었다.《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2003)는 심리학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제안했고,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2005)는 관계와 소통 문제로 고민하는 100만 명이 넘는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실행이 답이다》(2011)에서는 결심만 하고 실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실천 지렛대를 제시했으며, 《하루 1% - 변화와 혁신의 심리학》(2015)에서는 실제 경험자들의 사례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했다.2017년에는 부모와 자녀의 감성소통 방법을 알려주는 《표현해야 사랑이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2017년 하반기 '세종도서 교양부문'과 2018년 순천시 'One City One Book'에 선정되면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2017년 말에는 10대를 위한 심리학자의 인성교육 시리즈 《사람이 좋아지는 관계》, 《생각이 달라지는 긍정》, 《꿈을 이루는 목표》, 《인생을 바꾸는 습관》, 《결심을 지키는 실천》을 펴냈다.그밖에 《행복도 선택이다》, 《현대인의 적응과 정신건강》, 《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15일의 기적》, 《끌리는 사람의 다이어리》 등의 저서가 있다.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임상심리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군에서 징병선발과 심리검사 담당 장교로 복무한 후,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카운슬러로 일했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아주대학교 부설 아주심리상담센터 소장을 역임했으며, 2001년에는 제1회 아주대 강의우수교수(Best Teacher) 상을 수상했다. 2011년에는 교보문고 창사 30주년 기념 '대한민국이 읽은 대작가 25인'에 선정되었다.
목차
머리말 -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1장 나를 아끼고 위하기
자긍심을 높이는 방법
나와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자
나를 깊이 사랑하려면
2장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긍정적인 사람은 질문이 다르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법
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
3장 긍정적으로 말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기
웃는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표정이 다르다
부정적인 말을 긍정적인 말로 바꾸자
긍정적인 사람은 배려하고 양보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창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