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한반도의 매머드 그림책 1권. EBS 창립 10주년 기념으로 기획된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매머드]를 그림책으로 새롭게 펴냈다. 1권에서는 매머드 무리가 한반도 남부에서 추운 겨울을 나고, 새끼를 낳고, 가족을 이루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간과 비슷하게 무리를 짓고, 사회성을 가진 매머드의 모습을 지면에 담아 자연 속 한 구성원으로서의 매머드가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의 변화를 이겨내며 살아남는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보여준다.
출판사 리뷰
EBS 창립 10주년 기념으로 기획된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매머드>는 기나긴 지구의 역사 속에서 신생대 후기, 200만 년 동안 번성했던 거대한 포유류 매머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래왔고 지금도 그런 것처럼 끊임없이 지각을 움직이고, 기후가 변화되고 있는 지구에서 때마다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온 동물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머드가 번성하고, 환경의 영향으로 점차 사라져 가는 모습은 비단 매머드에게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고생대에 살았던 거대 곤충에게도, 중생대에 살았던 공룡, 파충류에게도 일어났던 일입니다. 물론 오늘날 지구의 주인공인 인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다큐멘터리는 매머드가 번성하고 멸종하는 모습을 통해 지구 환경 속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인류에게도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책으로 만들어진 <한반도의 매머드>는 인간과 비슷하게 무리를 짓고, 사회성을 가진 매머드의 모습을 지면에 담아 자연 속 한 구성원으로서의 매머드가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의 변화를 이겨내며 살아남는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보여줍니다.
수만 년 전 한반도 북부에서 혹독한 삶을 살았던
빙하기 주인공들을 만납니다. 태어난 지 45억 년이 넘었지만 지구는 같은 모습으로 멈춰 있었던 적이 한 순간도 없습니다. 온갖 생물이 살고 있는 터전이기도 하지만 지구 역시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하는 하나의 생명체이기 때문입니다. 지진이 일어나고 화산이 폭발하는 등 눈에 보이는 움직임 외에도 지구는 언제나 조금씩 움직이며 모습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렇게 언제나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지구가 모습을 크게 바꿀 때마다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주인공들이 바뀌어 왔습니다. 중생대 쥐라기, 백악기의 주인공은 티라노사우루스, 타르보사우루스 같은 공룡과 파충류들이었습니다. 신생대의 주인공은 수많은 포유류들이며, 신생대의 가장 끝이라고 볼 수 있는 오늘날 지구의 주인공은 인류입니다. 그리고 인류와의 생존 경쟁에서 진 인류 이전의 주인공은, 빙하기 지구에서 번성하며 살았던 매머드입니다.
한반도의 매머드지금부터 수만 년 전 지구는 남극, 북극에 있는 얼음이 지구의 반을 덮을 정도로 몹시 추운 빙하기였습니다. 추운 겨울이 계속되던 빙하기, 수많은 동물들이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사라져 갔지만 긴 털과 피부 속에 숨긴 두터운 지방으로 추위를 견디며 크게 번성한 동물이 바로 매머드입니다. 전세계에 퍼져 살았던 매머드는 세계 곳곳에서 화석이 발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함경북도 일대에서 매머드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한반도 남쪽에서는 매머드 화석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우리나라서해안과 중국 동해안이 연결되어 있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한반도 남쪽에도 매머드가 살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반도의 매머드 그림책 Ⅰ <아기 매머드 맘무>는 이러한 가능성 속에서 매머드 무리가 한반도 남부에서 추운 겨울을 나고, 새끼를 낳고, 가족을 이루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뒤이어 나올 두 권의 그림책에서는 아기 매머드 맘무가 성장하는 모습과 가족들의 죽음을 겪으며 어른 매머드로 거듭나는 모습, 그리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나가는 모습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이야기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EBS 한반도의 매머드 제작팀
제작사 | EBS · Will pictures 공동 제작만든 사람들 |>>EBS 김시준 PD(연출)장학 퀴즈, 다큐프라임 <원더풀 사이언스>, 과학실험 사이펀 >>Will pictures 조일 실장(CG 총감독)지식채널 e, 마리온 이야기, 한반도의 공룡, 인간의 두 얼굴, 마이크로의 세계 등 다수자문 위원 | >>임종덕 박사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천연기념물 센터 학예연구관. 한국인 최초로 자연사박물관학 석사 학위 취득, 공룡, 익룡, 고래 등 중생대, 신생대 척추동물화석 연구 논문 23편 발표.제작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