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승태
부산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졸업. 1318CLASS.COM에서 개념 원리 수학, 개념 플러스 유형 수학 등 많은 동영상 강의를 했고, 재미난 강의로 유명세를 얻어 방송 3사에 출연했다. 잡지사와 언론 매체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많은 책을 집필했다. 누구보다 수학 연구에 힘을 쏟아왔다고 자부하는 김승태 강사는 ‘노멀한 수학 교육’보다 ‘유니크한 수학 교육’을 지향한다. 수학 교육에 있어 평범함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는 그는 첫째도 재미, 둘째도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좀 더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한다. 일각에서는 그에게 너무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냐며 비판적인 시선을 던지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자신의 신념을 굽혀본 일이 없다고 한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느끼는 순간부터 수학은 더 이상 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공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신념은 수학 관련 저서들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현재까지 그가 저술한 저서로는 『수학나라 대탐험』(중앙북스), 『젊어지는 산수책』(넥서스), 『못 말리는 수학 탐험대』(디딤돌교육), 『만화 수학공식대백과』(자음과모음), 『에미 뇌터가 들려주는 이항연산 이야기』(자음과모음),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 이야기』(자음과모음) 등이 있다. 이메일 jbm1451@naver.com
프롤로그
조회장이 국내 최대 수학병원을 건립했다. 이 기사를 읽은 의 값은 수학 의사가 되기로 하고, 다영이는 백의의 천사를 꿈꾸며 간호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한다. 드디어 첫 손님 등장. 머리를 꿰매야 하는 아이가 무서워하자 수술용 실과 바늘 없이 머리카락을 이용한 일대일대응 봉합술로 아이는 두려움 없이 머리를 꿰맬 수 있게 된다.
1장. 소장 수술과 원기둥 수술법
본격적으로 수학 의사로서의 활약을 펼치는 x의 값의 이야기이다. 조회장은 소장이 너무 짧아 이식 수술밖에 할 수 없는 아이를 x의 값에게 보내온다. 그러나 아이의 부모는 거부 반응이 심한 이식 수술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이에 의 값은 비앙키 수술법을 시행하기로 한다. 하지만 여기에 조회장의 음모가 숨어 있다. 과연 x의 값은 원기둥 수술법을 성공할 수 있을까?
2장. 암과 부등식의 영역
길을 가다 한 노숙자와 딸을 마주치게 된 x의 값. 피를 토하며 쓰러지는 노숙자를 병원으로 데려와 검사하니 위암임이 밝혀지고, x의 값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다영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한다. 암 덩어리가 있는 곳을 연립부등식의 영역을 이용해 정확히 알아내어 수술에 성공한다.
3장. 함수와 심장 마사지
놀이 공원에 놀러간 x의 값과 다영이는 심장 발작을 일으킨 아이를 조회장의 병원으로 보낸다. 조회장의 손자 세타는 자신의 할아버지와 뜻이 맞지 않는다며 병원을 떠나는 길에 심장 발작으로 실려 온 아이를 보게 된다. 외과 과장이 직접 수술하지만 아이의 심장이 멈추게 된다. 이때 세타가 등장해 함수의 값을 이용한 심장 마사지로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들어 아이를 살려 낸다.
4장. 장기 봉합과 입체도형
여름휴가차 섬으로 여행을 떠난 x의 값과 다영. 섬으로 들어가는 배에서 혹독한 배멀미를 치르는 x의 값과 그걸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괴짜 선장. 그날 밤, 선장은 복통을 호소하는 아들을 안고 보건소로 뛰어 들어오는데……. 엑스레이 촬영 결과, 아이의 배 속에 이물질이 들어 있어 한시라도 수술이 급한 상황! x의 값은 자신이 수술을 하겠다고 나서지만 선장은 믿을 수 없다며 육지로 떠난다. 이때 x의 값과 다영은 극적으로 배에 올라타고, 평행이동하는 배 안에서 수술을 시작한다. 수술은 성공! 이제 봉합하는 일만 남았다! 장기 봉합과 입체도형? x의 값은 이것을 어떻게 연관지어 수술을 마무리 할 것인가…….
5장. 폐 수술과 점대칭도형
축구 선수가 꿈이지만 다른 사람과 폐의 구조가 달라 조금만 뛰어도 쉽게 숨이 가빠오는 시현이. J종합병원에 찾아가지만 국내 의료 기술로는 수술이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게 되고, 신의 손이라 불리는 x의 값을 찾아가게 된다. ‘절제’ 없이 ‘절개’만으로 시현이의 폐를 원래 위치로 돌려놓은 의 값. 그는 수학 마술이라도 쓴 것일까?
6장. 뇌수술과 다면체의 전개도
교통사고로 전신이 마비된 두 아이의 어머니는 더 이상 의미 없이 살아가면서 아이들에게 부담을 줄 수 없다고 판단한다. 이에 일정의 대가를 받고 환자의 고통을 제로로 만들어 준다는 ‘닥터 제로’에게 자신의 죽음을 의뢰하고, 아이들은 x의 값을 찾아가 자신의 어머니를 수술해 줄 것을 부탁한다.
x의 값은 자신이 수술을 하는 대신 실패할 경우 닥터 제로의 마음대로 해도 좋다는 제안을 한다. 수술 시작! 정육면체와 두개골의 이미지를 일치시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한 판단으로 뇌수술을 해내는 의 값. 세 가족은 다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닥터 제로에겐 어떤 변화가……?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