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신만만 시리즈 10권. 자칫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경제 개념들을 생활 속 동화로 쉽게 풀어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경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경제란 무엇일까,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 나라 살림에 쓰이는 세금, 내일을 대비하는 저축, 알뜰한 소비 생활의 첫걸음인 용돈 관리 등 경제 전반에 관한 내용이 충실하게 실려 있다.
또한 본문 중간중간에 해당 페이지에 등장하는 경제 용어를 쉽게 설명한 팁을 실어 이해를 돕고, 부록에는 ‘재미있는 돈 이야기’, ‘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통장 만들기’ 등의 내용을 더해 다양한 상식도 익힐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자신만만 시리즈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었거나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가 앞으로 만나게 될 더 큰 세상에 좀 더 자신만만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만 6~7세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이라는 생활의 큰 변화를 경험하면서 사고의 수준이 높아지고, 경험과 지식의 폭도 급격히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는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초등학교 학업 준비를 비롯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와 상식, 사회성 발달, 긍정적 자아상, 올바른 가치관 형성 등에 대해 알려 주고자 합니다. 건강, 안전, 수학, 과학, 가치, 직업 등 주제별로 한 권의 책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내용을 전해 주는 자신만만 시리즈가 아이들에게 즐거운 학교생활을 선물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의 열 번째 권인 <자신만만 경제 박사>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경제 이야기 15편을 엮었습니다. 경제란 무엇일까,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 나라 살림에 쓰이는 세금, 내일을 대비하는 저축, 알뜰한 소비 생활의 첫걸음인 용돈 관리 등 경제 전반에 관한 내용이 충실하게 실려 있습니다.
[내용소개]
똑똑한 부자로 만들어 주는 15가지 핵심 경제 이야기진정한 부자란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닌, 돈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고 돈을 제대로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이에요. 또한 돈을 알맞은 곳에 제대로 쓸 줄 아는 사람이기도 하지요. 이런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fms 경제 교육을 받고, 돈과 경제 및 경제 활동 등에 대해 제대로 볼 줄 아는 눈을 키워야 한답니다.
<자신만만 경제 박사>에는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경제 개념을 비롯해 용돈 관리법, 미래의 부자 되는 법, 돈을 버는 진정한 의미 등 부자가 되는 방법이 담겨 있어요. 미래의 부자를 꿈꾸는 어린이라면 꼭 챙겨 보아야 할 필독서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친절한 경제 교육서‘돈’이라 하면 ‘거짓말과 범죄, 비리’를 떠올렸던 때가 있었어요. 사람들은 돈을 부정적으로 생각했고, 따라서 어린이 경제 교육의 벽은 높을 수밖에 없었지요. 이때만 해도 경제 교육은 돈 교육이고, 이런 교육은 건전한 가치를 배워야 하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여겼답니다.
하지만 사회 속에 몸담고 살아가면서 일생 동안 경제 활동을 지속해야 하는 우리의 현실을 고려하면, 앞선 이런 생각은 바뀌어야 마땅해요. 미국, EU 등 선진국들은 경제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어려서부터 적극적으로 교육에 힘쓰고 있어요. 우리나라 역시 건강한 경제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경제관을 심어 주자는 취지로 어린이 경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어린이들에게 돈의 가치를 제대로 깨치게 해서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을 통한 꿈의 실현을 알려 주고자 함이지요.
<자신만만 경제 박사>는 돈이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지, 효율적으로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경제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 경제 이야기가 실려 있어 어린이 경제 교육의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경제 용어 설명 등 다양한 상식 정보 실어많은 어린이들이 ‘경제’를 딱딱하고 어려운 학문 정도로 생각해요. 하지만 경제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하고, 나누는 일을 가리키는 말로, 우리가 밥을 먹고, 학교나 학원에 다니고, 놀이 공원에 가는 등의 모든 일이 경제 또는 경제 활동에 속해요.
<자신만만 경제 박사>에서는 자칫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경제 개념들을 생활 속 동화로 쉽게 풀어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경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어요. 또한 본문 중간중간에 해당 페이지에 등장하는 경제 용어를 쉽게 설명한 팁을 실어 이해를 돕고, 부록에는 ‘재미있는 돈 이야기’, ‘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통장 만들기’ 등의 내용을 더해 다양한 상식도 익힐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고 싶어요’ - 자신만만 부모 가이드초등학교 때는 건강한 경제 교육의 바탕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에게 용돈 관리를 제대로 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저축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미래에 어떤 일을 해서 어느 정도의 경제적 부를 쌓고 싶은지에 대해 자녀와 자주 대화를 나누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만만 경제 박사>는 자녀를 똑똑한 부자로 키우기 위한 부모 가이드를 실었습니다. 본문에 소개된 경제 개념을 요약.정리한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경제 박사’를 비롯해, ‘돈이란 무엇인가?’, ‘돈의 역사’, ‘똑똑한 경제 습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해요’를 실어 자녀들의 경제 교육을 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유호선
고려대학교에서 전산 과학을 전공했습니다. 컴퓨터보다 동화책이 더 좋아서 학교를 졸업한 뒤 지금까지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글 쓰는 일을 해 왔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자석에는 힘이 있어요>, <미끌미끌 거칠거칠>, <흥흥 잠이 안 와>, <서툴더툴 마녀>, <충절의 본보기 박제상> 등이 있습니다.
목차
(경제란 무엇일까?) 가난한 이반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 아빠, 고마워요!
(돈, 사람들 사이의 약속|돈) 바꾸고 싶어!
(물건을 팔아 이윤을 남겨요|회사) 놀부 회사
(고객의 돈을 불려 줘요|은행) 라라와 라트
(믿음으로 물건을 사요|신용 카드) 까칠 마녀와 신용 카드
(나라 살림에 쓰이는 돈|세금) 뿌렝땅뿌야국
(나라가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요|사회 보장) 지혜로운 아내
(나라끼리 물건을 사고팔아요|무역) 롤리 왕과 아브라카 왕
(알뜰한 소비 생활의 첫걸음|용돈 관리) 움직이는 레고
(생산물이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유통) 천둥방귀사과
(물건의 가치를 매겨요|물건값) 따라 하고 싶어
(내일을 대비해요|절약 ? 저축) 아기 돼지 삼 형제와 늑대
(부자가 되고 싶어요|나도 미래의 부자) 팥쥐와 콩쥐
(나눌수록 커지는 기쁨|기부) 손가락만 해진 이루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경제 박사
경제를 알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