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늘날 전세계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전설적인 애니메이터가 누구인지를 물어본다면 주저 없이 월트 디즈니를 떠올릴 것이다. 비단 어린 아이들뿐이겠는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의 만화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디즈니는 애니메이션계의 신화 그 자체였다. 초창기에 만들어낸 「미키 마우스」를 비롯하여 「아기돼지 삼형제」, 「백성공주와 일곱 난쟁이」, 「아기코끼리 덤보」, 「피노키오」 등 뿐만 아니라 그가 죽은 후에도 이어지고 있는 「알라딘」, 「미녀와 야수」, 「라이언 킹」까지, 디즈니가 만든 캐릭터와 만화 영화는 애니메이션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아이콘이 되었다.
우리가 그에 대해 대단히 높은 평가를 하는 것은 그가 단지 성공한 사업가였기 때문만은 아니다. 비록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태어났을지라도,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를 진정한 ‘희망메이커’로 보는 것이다. 꿈을 꾸고 실현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과 행복을 선물하고 싶어 했던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노력을 넘어, ‘디즈니랜드’라는 세계적인 복합 엔터테인먼트 왕국을 건설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꿈은 이루어진다!’는 강력한 희망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가 자신의 인생과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고자 한 것, 그가 통념과 한계에 어떻게 도전하며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낼 수 있었는지, 꿈을 현실로 만들어낸 그 감추어진 마법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출판사 리뷰
줄거리
1901년 가난한 농부의 넷째 아들로 태어난 월트 디즈니는 잦은 사업 실패를 겪으며 자책감에 빠진 아버지의 엄한 가르침 속에서 자랐다. 먹고 살기 급급했던 아버지는 디즈니를 학교에 보내는 대신 신문 배달 일을 시켰고, 수시로 매를 들었다.
일을 하느라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했던 디즈니는 혼자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부모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형의 격려와 칭찬 속에서 틈이 날 때마다 삽화를 그리며 만화가가 되겠다는 꿈을 키워 나갔다.
그러던 중 작은 신문사에 삽화를 그리는 일을 맡아 만화가로서의 첫발을 내딛게 되지만 얼마 못가 부당 해고를 당하고, 결국 첫 사업의 실패까지 맛본 뒤에야 새로운 광고 회사에 들어가 본격적인 애니메이션의 세계에 눈뜨게 된다.
단순한 만화가가 아닌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품게 된 디즈니는 할리우드 근처에 ‘디즈니 브라더스’라는 스튜디오를 설립한다. 그 후에도 몇 번의 고비와 실패가 찾아오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인내와 끈기로 용기를 낸다. 그리고 절치부심 끝에 회심의 역작, ‘미키 마우스’를 탄생시킨다.
‘미키 마우스’의 성공으로 유명해진 디즈니는 늘 대중성을 염두하고 미래지향적인 작품을 개발하는 일에 몰두했다.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부여하고,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최초의 컬러 애니메이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등을 시도해낸다.
일선에서 물러난 뒤에도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랑과 열정은 식을 줄 몰랐다. 이는 새로운 관심으로 이어져 복합테마파크 ‘디즈니랜드’에 대한 구상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마침내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꿈의 동산 ‘디즈니랜드’를 만들어낸다.
그밖에도 TV애니메이션이 정착되어 있지 않았던 당시 TV시리즈를 만들어 보편화시켰고, 후배들을 양성하기 위한 예술 대학도 설립하였으며,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하는 작품을 구상하고 만들었다.
그러던 중 갑작스럽게 건강에 이상을 느낀 디즈니는 1966년, 폐암 말기 진단을 받고 병상에서 조용히 눈을 감는다. 그가 매장된 뒤에도 한동안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믿지 못했다. 그만큼 그가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은 너무나도 큰 것이었다.
작가 소개
저자 : 최영진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공연 예술을 공부했다. 현재 시사주간지 기자로 일하고 있으며, 교육 관련 기사를 쓰면서 청소년 평전에 눈을 뜨게 되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면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글을 쓰고 있으며, 저서로는 『오늘 우리는 간사이로 떠난다』(경향신문사 출판국)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매질하는 아버지와의 불화
만화와 인연을 맺게 되다
사업의 어려움을 알게 되다
애니메이션 제작자, 월트 디즈니
<미키마우스>의 성공 신화
애니메이션 제작자로 우뚝 서다
캐릭터 상품의 기원을 열다
스토리 완성에 주목하다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탄생하다
어머니의 죽음과 <피노키오>의 탄생
디즈니와 노동조합의 대립
정치에 관여하기 시작하다
‘디즈니랜드’의 계획이 구체화되다
드디어 개장한 꿈의 동산 ‘디즈니랜드’
죽음에 집착한 디즈니
최후의 작품 <메리 포핀스>
디즈니의 죽음과 추모 열기
월트 디즈니에 대한 재미있는 상식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비밀들
작가의 말
월트 디즈니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