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학년이 주 대상인 글쓰기 논술 교재이다.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학년 교과 과정을 근간으로 한 과정 중심 글쓰기 논술 교재로서, 모든 장을 '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것들'로 구성하여 순차적으로 학습하면 생각하는 재미와 글쓰기의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글쓰기 초보자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교재이다.
출판사 리뷰
대상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1. 이 교재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처음 갔을 때 꼭 필요한 내용을 생각해 보자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 교재에는 처음 친구를 만났을 때 자신을 소개하거나 친구를 소개하는 내용을 쓰기도 하고 사람과 물건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생각해 보게 한다.
처음 글을 써 보는 친구들을 위해 쉽게 경험하는 것, 예컨대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고 가는 물건들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동차,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의 사계절과 낮과 밤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외에 재미있게 읽고 이야기할 수 있는 상상의 나라 등 아이들의 생각과 느낌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글쓰기 교재이다.
2. 각 과정을 채워가는 접근 양식과 자료들은 그림으로 표현하여 쓰지 않고 읽고 이야기해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3. 유치원생들은 초등학교를 준비하고 초등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글쓰기 실력도 향상된다. 질문과 서술 방식을 명료화하여 교사나 부모의 지도가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4. 혼자서도 생각하고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교재이다. 방과 후 학교 교재, 문화센터 글쓰기 논술 교재, 엄마와 함께하는 글쓰기 논술 교재, 독서 지도를 위한 보조 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글쓰기전략연구회 쓰마와 하마
대학교 교수와 강사 그리고 (사) 한우리 독서문화운동본부 교 강사들로 이루어진 글쓰기 전략 연구회
목차
새 친구를 만나요
나는 교통 기관이에요
계절이 바뀌어요
우리가 사는 별은 지구예요
우리나라의 명절
생각 동화 코뿔소와 하얀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