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시리즈 88권. 학생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학습하는 수와 연산에 대한 개념을 대수적 구조를 통해 학습하고 수학적 사고를 신장시켜 준다. 어려운 용어나 추상적인 내용을 앞머리에 두지 않고, 기본적인 집합으로부터 문자 사용이나 수 체계, 여러 연산 법칙들을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설명하여 추상적인 내용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세상에서 가장 쉬운 군 학습법
그 원리와 증명 과정을 추적한다.
수학자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바라보는 수학의 세계!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갈루아가 들려주는‘군’이야기
《갈루아가 들려주는 군 이야기》는 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군 개념과 관련된 내용을 통합적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자연수, 정수, 유리수 그리고 실수에 이르는 수 체계와 일반적인 연산 규칙이나 성질을 군 이론이라는 대수적 구조 관점에서 관련된 주제들을 통합적으로 만나게 됩니다. 군이라는 것은 하나의 이항연산을 갖는 가장 일반적인 대수적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어렵고 생소한 용어이며, 개념이지만 사실상 여러분이 초등학생 때부터 만나고 다뤄 본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보다 수학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주로 대수적 영역에서 군 개념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숫자나 수의 개념과 계산’에서 ‘문자에 이르는 개념과 계산’에 이르는 규칙이나 성질을 대수적 구조에서 하나하나 쌓고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실생활에서 군의 원리를 꿰뚫는다!
《갈루아가 들려주는 군 이야기》는 학생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학습하는 수와 연산에 대한 개념을 대수적 구조를 통해 학습하고 수학적 사고를 신장시켜 줍니다. 이 책의 설명 방식은 어려운 용어나 추상적인 내용을 앞머리에 두지 않고, 기본적인 집합으로부터 문자 사용이나 수 체계, 여러 연산 법칙들을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설명하여 추상적인 내용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수학 내용이라 할지라도 학생들이 먼저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문제해결 능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하는 수와 연산이나 식, 방정식과 부등식이나 함수에서 다뤘던 내용이 대수적 구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대수적 구조나 군이라는 생소한 용어가 우리가 항상 계산해 오고 사용해 오던 규칙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수학이 숫자나 문자들의 규칙이나 성질만이 아니라, 보다 세분화된 대수나 위상에서 어떻게 구조를 다루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현정
경희대 수학과를 졸업한 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대교연구소와 CBS 문화센터에서 수학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재는 경희대 수학과와 교육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상상으로 수학을 이야기하고, 그 속에서 수학적 개념을 구성하는 데 탁월한 능력이 있다. 늘 새로운 형식의 수학책을 고민하며 유아에서 어린이,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많은 작품을 써 왔다.쓴 책으로는 『누나는 수다쟁이 수학자 1 2 3』 『신비숲으로 날아간 수학』『0의 비밀 화원』『나의 첫 수학 놀이』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갈루아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집합과 집합의 연산
두 번째 수업 - 실수체계와 이항연산
세 번째 수업 - 대수적 구조
네 번째 수업 - 군
다섯 번째 수업 - 준동형사상과 동형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