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청소년들의 발명 이야기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달리 창조적인 문명을 건설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발명\'이라는 게 있다. 자연에 순응하지 않고 끊임없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하면서 사람은 여러 가지 발명품을 만들어 냈다. 그 중 발명왕 에디슨에 관한 일화는 유명하다. 에디슨은 영감이나 타고난 재주가 아니라 노력에 의해 뛰어난 발명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도 마찬가지다. 『에디슨도 반해버린 엉뚱한 발명 연구소』의 주인공들은 과학 전문가나 뛰어난 발명가가 아닌, 청소년들이다.
이 책은 ‘2009 청소년미래상상기술경진대회’(한국산업기술진흥원 개최)에 참여한 학생들 중에서 창조적이고 실용적인 발명으로 수상한 39개 팀의 발명품과 발명 과정에 대해 다룬다. 아이디어 발상부터 발명 계획 짜기, 과학기술 원리 적용해보기, 발명하기, 실패하고 수정하기, 완성하기까지 발명에 이르는 과정이 실감나게 담겼다. 책은 총 6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여러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발명품들이 차례로 소개된다.
출판사 리뷰
발명은 학교 과제? 천재들의 전유물? 돈 벌이?
생활 속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꾸는 발명. 발명은 발명가나 과학기술 관련 종사자가 하는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뜨거운 종이컵을 쉽게 쥘 수 있게 하는 종이컵 홀더, 누워서도 쉽게 음료를 먹을 수 있는 구부러진 빨대 등 남다른 관찰력만으로도 충분히 발명왕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에게 발명은 과학기술 교과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돕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 큰 도움을 준다.
『엉뚱한 발명 연구소』는 ‘2009 청소년미래상상기술경진대회’(한국산업기술진흥원 개최)에 참여한 학생들 중에서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로 수상한 39개 팀의 발명 과정을 담은 책이다. 아이디어 발상부터 발명 계획 짜기, 과학기술 원리 적용해보기, 발명하기, 실패하고 수정하기, 완성하기까지 발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담았다.
공부방, 안방, 주방, 욕실, 거실… 모두 발명의 공간
1부 안방에서 만나는 발명세계에서는 인형제어기를 눌러 안마하고 싶은 부분을 안마할 수 있는 인형안마기, 손에 물건을 들고 있을 때 손잡이를 돌리지 않아도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문, 치질 환자들이 고통 없이 앉을 수 있는 의자 등 안방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린 발명품이 소개되었고, 2부 공부방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에서는 여러 장의 종이를 흐트러짐 없이 한 번에 찍을 수 있는 각 맞춤 스테이플러, 휘어진 샤프 촉을 재활용해 쓸 수 있는 re. 샤프, 손대지 않아도 저절로 다음 장으로 책장이 넘어가는 이지북, 손이 아프지 않게 올바르게 연필 잡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연필 잡기 등 공부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개선한 발명품이 소개되었다.
3부 거실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에서는 어려운 리듬 액션게임을 손쉽게 마우스로 즐기는 리듬액션 게임으로 바꾼 클럽 홀릭, 시간에 따라 시침과 분침이 달라지는 게 아니라 시계의 배경이 변해 매분 매초 다른 디자인을 연출하는 벽걸이 시계 등, 4부 주방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에서는 만성질환·호흡기 장애·두통 등을 일으키는 배수구 악취를 원천 봉쇄하는 싱크대 배수구 통로 스윙형 커버, 발로 냉장고 문을 쉽게 열수 있는 레그오픈(Leg Open), 빨래통에 빨래를 넣었다 뺐다 할 필요가 없는 빨래통 장착 세탁기 등, 5부 욕실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는 손을 쓰지 않고도 변기 시트를 올리거나 물을 내릴 수 있는 변기, 칫솔에 치약을 따로 짤 필요 없이 자동으로 치약이 나오는 매직치카,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종이치약 등 온 집안 곳곳에서 찾아낸 참신하고 재미있는 발명품을 소개했다.
6부 야외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에서는 비오는 날 자동차에 올라탈 때 비에 젖지 않게 돕는 자동차 비 가리개, 안장 높이와 길이를 조정해 어른과 아이 모두 함께 탈 수 있는 자전거, 뫼비우스의 띠 원리를 이용해 고기를 앞뒤로 골고루 구울 수 있는 불판, 깜빡 졸아 내릴 정류장을 놓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내릴 정류장을 진동으로 가르쳐주는 안내장치 등 집 밖에서 아이디어를 찾은 발명품의 발명 과정도 함께 소개했다.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발명의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담은 발명실용서
이미 완성된 발명품을 소개하는 책이나 유명인의 발명 이야기를 담은 책은 많지만 또래의 청소년들이 직접 발명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한 책은 많지 않다. 특히 이 책은 평범한 여느 집 가정에서 톡톡 튀는 발명 아이디어를 찾음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발명은 어렵거나 거창한 게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준다. 또한 ‘발명 동기 및 배경 → 아이디어 정리 → 숨은 과학원리 찾기 → 발명 일기 → 완성품 요모조모 뜯어보기’식으로 아이디어가 발명품으로 탄생하기까지의 제작 과정을 공개하여 스스로 자신만의 발명법을 찾도록 돕는 진정한 발명실용서라 할 수 있다. 게다가 교과 과정 속의 과학원리를 각각의 발명품에 적용해 발명도 하고 공부도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어린 시절 발명가를 꿈꿔본 청소년들에서부터 과학, 기술 교과 지도교사, 아이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려는 학부모에게 이 책은 단 하나의 발명교과서이자 과학기술의 효과적 교육을 위한 제2의 교과서로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추천평
여기 여러분 또래 친구들이 직접 새 제품을 만들어본 소중한 기록이 있습니다. 어떠한 눈으로 주변을 바라보았고 발명 아이디어를 찾았는지 한번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디어 경쟁도 하고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 가운데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낸 이가 바로 여러분이 될 수 있습니다.
- 강태진 (서울대 공과대 학장)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발명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오늘의 불편함을 개선해 나가는 데서 시작합니다. 이 책에 실린 학생들은 기존의 제품들을 훌륭하게 재탄생시켰습니다.
- 최진민 (귀뚜라미 그룹 회장)
작가 소개
편집 저자 : 이언영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잡지사 취재기자를 거쳐 10여 년 간 편집기획사에서 기획자로 근무하다 현재는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과학 동화, 청소년을 위한 역사 만화에서부터 진로 계획을 위한 실용서까지 다양한 책을 집필했으며, 대표적인 책으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발명교과서』가 있다.
감수 : 강태진
현재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회장으로 있다. 한국연구재단 설립위원장, 공학교육혁신위원회 위원장 및 한국섬유공학회, 복합재료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목차
추천하는 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순간, 우리 집은 발명의 공간 / 강태진[서울대학교 공과대 학장]
Part 1 안방에서 만나는 발명세계
첫 번째 발명품 내 맘대로 ‘콕콕’ 족집게 안마기 - 간편 조작 인형 안마기
두 번째 발명품 돌릴 필요 없이 한 번에 딸깍! - Push-Pull door
세 번째 발명품 치질 환자용 의자
네 번째 발명품 볼륨 자동 조절 이어폰
다섯 번째 발명품 치아 교정기로 인한 상처 보호 패드
Part 2 공부방에서 만나는 발명세계
첫 번째 발명품 이등병, 각 제대로 못 잡나! - 각 맞춤 스테이플러
두 번째 발명품 샤프펜슬, 생명 연장의 꿈 - re. 샤프
세 번째 발명품 손 안대도 책장이 술~ 술~ - Easy Book
네 번째 발명품 노크식 Glue
다섯 번째 발명품 깨끗한 수채화를 위하여
여섯 번째 발명품 Trans Chair
일곱 번째 발명품 Post-it Roller
여덟 번째 발명품 올바른 연필잡기
Part 3 거실에서 만나는 발명세계
첫 번째 발명품 누가 내 옷 좀 말려줘요~ - 가속 건조대
두 번째 발명품 마우스로 즐기는 리듬 액션 게임 - 클럽 홀릭
세 번째 발명품 배경이 변하는 벽걸이 시계
네 번째 발명품 Fish-bowl & pollen
Part 4 주방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
첫 번째 발명품 참을 수 없는 악취, 원천 봉쇄하라 - 싱크대 배수구 통로 스윙형 커버
두 번째 발명품 1년 365일 어디서나 청결한 수저 - 위생 회전 수저통
세 번째 발명품 Leg Open
네 번째 발명품 빨래통 장착 세탁기
다섯 번째 발명품 냉정한 냄비
여섯 번째 발명품 주방용 다면 저울
Part 5 욕실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
첫 번째 발명품 화장실에서 손쓰지 마세요 - 밟아줘 변기
두 번째 발명품 다시 쓰고 아껴 쓰는 물 절약의 지혜 - 절수형 변기
세 번째 발명품 백년가약 맺은 칫솔과 치약 - 매직 치카
네 번째 발명품 간편한 물 절약 샤워기
다섯 번째 발명품 손잡이 비눗물을 스스로 씻어내는 샤워기
여섯 번째 발명품 종이 치약
일곱 번째 발명품 고루고루 나누어 쓰는 뿌리개
Part 6 야외에서 만나는 발명 세계
첫 번째 발명품 자동차 비 가리개
두 번째 발명품 기능 Up! 아이스박스
세 번째 발명품 다이 자전거
네 번째 발명품 뫼비우스의 불판
다섯 번째 발명품 함께 쓰는 우산
여섯 번째 발명품 벌집 거미줄형 추락 방지망
일곱 번째 발명품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만능벽
여덟 번째 발명품 에어백을 이용한 고층 건물 탈출기
아홉 번째 발명품 대중교통 정류장 안내 장치
2009 청소년 미래상상 기술경진대회 현장 스케치 - 파파라치, 미래의 발명왕들을 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