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세상에서 가장 쉬운 미분 학습법
그 원리와 증명 과정을 추적한다.
수학자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바라보는 수학의 세계!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뉴턴의‘미분 2’이야기
이제 문과 학생들도 미적분학을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매년 수능에서도 미적분은 주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있어 미적분은 결코 만만치 않은 분야이다.
그래서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 이야기>에서는 좀 더 다양한 미분의 풀이와 접근법을 교과서와 실생활을 연결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수식이 아닌 이야기로 미분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수식보다는 이야기나 그림으로 먼저 미분에 대한 개념을 기억하고 뒤따르는 문제 풀이로 미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고 있다. 여타 미분 학습에 대해 어려워하고 실패한 학생이라면 이 책을 붙잡고 처음부터 다시 명쾌하게 시작해 볼만 하다.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 2 이야기>는 미분 1권에 이어 미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미분 공식이 많이 등장하지만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도 풍부하게 실려 있어 학교에서 배우는 미분 공식들을 아주 쉽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미분에 얽힌 역사적인 이야기들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미분 발견을 두고 뉴턴과 라이프니츠가 겪은 갈등을 재미있는 재판 형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다른 문제집이나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은 세세한 풀이 과정을 실어 학생들의 학습을 도운 친절한 수학 학습서라 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미분의 흐름을 꿰뚫는다!
최근 수능 출제 경향을 보면 미적분 관련 문제만 5문제 이상 출제되고 있다. 이것은 수학에 있어 미적분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 주는 사실이다. 이전에는 선택과목이던 미분과 적분이 올해부터는 필수과목으로 바뀌어 문과 학생들도 배우게 되었다. 결코 쉽지 않은 미적분을 배우는 학생들은 머리부터 지끈지끈 아파 올 것이다. 하지만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 이야기>를 읽어 보고 미분을 이렇게도 쉽게 배울 수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미분을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이 미분에 대해 즐거운 첫 걸음을 내딛게 할 것이다. 미분을 이처럼 재미있게 설명한 책도 드물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예들을 바탕으로 미분이 활용되는 사례를 많이 다루고 있어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롭게 빠져들 수 있었다. 또한 미분 공식이 나오게 되는 과정을 교과서 수준에 맞추어 잘 설명하여 어려운 미분을 이해해야 하는 학생들의 입장을 깊이 고려하였다.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 이야기>는 교과서에 나오는 미분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일상생활에서 다루어지는 활용 사례를 들어 미분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좋은 학습서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미분이지만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무난히 소화시킬 수 있도록 내용 구성 및 설명에 각별한 신경을 썼습니다.
― 어려운 미분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재미있는 말투와 이야기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만한 소재들을 사용하였습니다.
― 일반인들도 미분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쉽게 학습할 수 있는 내용들을 첨가하였습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승태
부산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졸업. 1318CLASS.COM에서 개념 원리 수학, 개념 플러스 유형 수학 등 많은 동영상 강의를 했고, 재미난 강의로 유명세를 얻어 방송 3사에 출연했다. 잡지사와 언론 매체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많은 책을 집필했다. 누구보다 수학 연구에 힘을 쏟아왔다고 자부하는 김승태 강사는 ‘노멀한 수학 교육’보다 ‘유니크한 수학 교육’을 지향한다. 수학 교육에 있어 평범함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는 그는 첫째도 재미, 둘째도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좀 더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한다. 일각에서는 그에게 너무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냐며 비판적인 시선을 던지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자신의 신념을 굽혀본 일이 없다고 한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느끼는 순간부터 수학은 더 이상 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공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신념은 수학 관련 저서들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현재까지 그가 저술한 저서로는 『수학나라 대탐험』(중앙북스), 『젊어지는 산수책』(넥서스), 『못 말리는 수학 탐험대』(디딤돌교육), 『만화 수학공식대백과』(자음과모음), 『에미 뇌터가 들려주는 이항연산 이야기』(자음과모음),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 이야기』(자음과모음) 등이 있다. 이메일 jbm1451@naver.com
목차
책머리에
길라잡이
뉴턴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미분의 역사
두 번째 수업 - 미분의 이모저모
세 번째 수업 - 미분 근육 기르기
네 번째 수업 - 도함수
다섯 번째 수업 - 미분법의 공식
여섯 번째 수업 - 미분법의 활용
일곱 번째 수업 - 미분계수와 기울기, 미분가능일 조건
여덟 번째 수업 - 미분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