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학자 바이슈트라스가 들려주는 이야기 형식의 책으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71권이다. 수열의 극한을 구하는 방법을 선분이 늘어나는 눈꽃송이, 공이 올라오는 높이, 피자를 먹는 양의 비교, 사각형 안에서 무한히 더해지는 넓이 등 실제 생활에서 보게 되는 예를 통해서 무한수열을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이를 통해 숫자만으로 이루어진 수열을 어렵게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숨어 있는 수학적 규칙을 재미있게 찾아보고 극한과 관련된 정의들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분과 적분의 기본이 되는 수열의 극한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려 줌으로써 수열의 극한이 자연스럽게 미분과 적분으로 이어지도록 하여 기초적인 미적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바이어슈트라스의‘수열의 극한’이야기
《바이어슈트라스가 들려주는 수열의 극한 이야기》에서는 수열의 극한을 구하는 방법을 선분이 늘어나는 눈꽃송이, 공이 올라오는 높이, 피자를 먹는 양의 비교, 사각형 안에서 무한히 더해지는 넓이 등 실제 생활에서 보게 되는 예를 통해서 무한수열을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이를 통해 숫자만으로 이루어진 수열을 어렵게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숨어 있는 수학적 규칙을 재미있게 찾아보고 극한과 관련된 정의들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분과 적분의 기본이 되는 수열의 극한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려 줌으로써 수열의 극한이 자연스럽게 미분과 적분으로 이어지도록 하여 기초적인 미적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실생활에서 극한의 흐름을 꿰뚫는다!
수열이 가진 규칙성은 단순한 것에서부터 계차수열과 같은 어려운 것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책에서 보여주는 방법들이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친근한 예이기 때문에 수열의 극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열에서 계속 접하게 되는 자연수를 친구로 등장시켜 친근감을 유도함으로써 어렵게 느껴지는 일반항을 쉽게 표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그래프를 이용하여 수열의 변화 정도를 시각화함으로써 수렴, 발산을 쉽게 판별할 수 있게 했다.
또 수열의 극한이 어떻게 생겨나게 된 것인지를 소개하여 고등학교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미적분과 수열의 연결성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했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현재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수열과 극한의 문제들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 수학자 바이슈트라스가 마치 가정교사가 된 것처럼 여러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형식의 책입니다. 때로는 재미있게 때로는 진지하게 바이어슈트라스가 수열의 극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입니다.
― 일반인, 대학생 또는 수학을 강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학년이 낮은 학생들이라도 이 책의 시리즈를 순서대로 읽어 나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나소연
2002년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2006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애서 수학교육학을 전공했다. 저서로는《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비에트가 들려주는 식의 계산 이야기》,《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 이야기》,《바이어슈트라스가 들려주는 수열의 극한 이야기》가 있으며, 법문사 2010년도 중학교 1학년 교사용 지도서 집필에 참여했다.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바이어슈트라스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무한의 세계
두 번째 수업 _ 무한수열
세 번째 수업 _ 수열의 끝은 어디일까?
네 번째 수업 _ 무한수열의 발산
다섯 번째 수업 _ 우리는 절친입니다
여섯 번째 수업 _ 무한수열을 더하면 끝이 있을까?
일곱 번째 수업 _ 엄격하고 세밀한 수학을 만들려는 바이어슈트라스의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