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이 책에서는 더욱 복잡한 것을 접고 싶어하는 5세 이상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종이접기 작품과 그것을 사용한 놀이를 수록했습니다.
아이들은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놀이 속에서 「왜? 이게 뭐지?」와 같은 수 많은 질문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발견」 하면서 성장합니다. 「놀이」란 사물의 실체와 조합을 알면서 창조력을 키우고 또 그러한 기회가 많이 쌓이는 「보물상자」인 것입니다.
5세 전후의 아이들은 뇌의 지령전달속도가 거의 어른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것을 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호기심은 더욱 더 왕성하게 되며 「자 그럼 해보자」하는 도전력과 창조정신으로 이어집니다. 여러 가지 것을 조합하여 노는 숫자나 도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종이접기는 여러 가지 놀이 중에서도 뛰어난 지적인 부류에 속합니다. 손가락 끝의 작은 움직임이 끊임없이 뇌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 다음 도형을 상상하면서 접음으로 인해 도형인식력도 훈련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단 한 장의 종이로 「접는다」는 작업만을 거쳐 완성하는 예술이라는 점도 매력적이지 않을까요.
● 접은 종이접기 작품은 2차적으로 사용하여 다른 것을 만든다.
● 친구들과 소통하는 법을 익히며 논다.
● 「움직이면서 노는 종이접기」를 통하여 조형의 신기함에 대하여 생각한다.
접어서 놀이하거나 2차적인 사용법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접고 있는 중간에도 아이들은 솟아오르는 창조력을 구사하여 새로운 놀이법을 생각하고 있겠지요. 그것이 아이들의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보호자분들께서도 가능한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조력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 접고 난 다음의 성취감으로 빛나는 아이들의 눈은 그 무엇보다도 멋지답니다.
목차
보호자분께
기본 종이접기법과 기호의 약속
1. 모두에게 선물하자!
넥타이
리본
엔젤피쉬
학
공룡
나팔꽃
메뚜기
매미
사슴벌레
딸기
복숭아
잉꼬
하트팔찌
꽃바구니
상자
장미
셔츠
명찰
말
고래
제비
달리아
2. 친구들과 놀자!
반지
카메라
손목시계
점치는 놀이
테이블과 의자
씨름선수
딱지
윈드보트
3. 움직이면서 놀자!
제트기
오징어비행기
종이대포
배
아우~아우~여우
팔딱팔딱 개구리
뻐끔뻐끔 까마귀
로켓
인공위성
나무 위에 원숭이
날개짓 하는 새
요술그림
팽이
수리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