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장난꾸러기 병아리 열 마리와 함께 배우는 재미난 덧셈 뺄셈 플랩북.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쉽게 알려주는「수학 그림동화」시리즈 6권이다. 수학 교사였던 지은이는 병아리 가족이 펼치는 익살스러운 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출발인 수 세기에 흥미를 갖게 하고 덧셈, 뺄셈의 원리를 쉽게 알려준다.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삽화와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플랩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부록에서는 효과적인 수 세기 학습 방법과 이 책의 활용 방법을 일러준다.
묻고 답하는 놀이 형식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수 세기와 덧셈 뺄셈의 원리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했다. 꼬꼬댁이 낳은 알과 알에서 깨어난 병아리들을 하나 둘 세어 보고, 병아리 열 마리 중 엄마 품에 숨지 않은 병아리는 몇 마리인지 유추해 보면서 1부터 10까지 수 세는 방법과 간단한 덧셈 뺄셈을 해 볼 수 있게 했다.
출판사 리뷰
장난꾸러기 병아리 열 마리와 함께 배우는 재미난 덧셈 뺄셈 플랩북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쉽게 알려주는「수학 그림동화」시리즈의 신간 『꼬끼오네 병아리들』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수십 년간 수학 교사로 일했던 저자는 열 마리 병아리 가족이 펼치는 익살스러운 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출발인 수 세기에 흥미를 갖게 하고 덧셈, 뺄셈의 원리를 쉽게 알려준다.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삽화와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플랩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부록에서는 효과적인 수 세기 학습 방법과 이 책의 활용 방법을 일러준다. 구구단과 배수, 공배수의 원리를 다룬『떡 두 개 주면 안 잡아먹지』,『꼬마 모차르트의 동물 음악대』도 함께 출간되었다.
덧셈 뺄셈의 원리를 쉽고 재미나게
어느 날 새벽 엄마 닭 꼬꼬댁이 뽐내며 소리친다. “꼬꼬댁 꼬꼬, 꼬꼬댁 꼬꼬.” 대체 무슨 일일까? 이 책은 묻고 답하는 놀이 형식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수 세기와 덧셈 뺄셈의 원리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했다. 꼬꼬댁이 낳은 알과 알에서 깨어난 병아리들을 하나 둘 세어 보고, 병아리 열 마리 중 엄마 품에 숨지 않은 병아리는 몇 마리인지 유추해 보면서 1부터 10까지 수 세는 방법과 간단한 덧셈 뺄셈을 해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10을 두세 묶음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도록 하여 덧셈과 뺄셈의 관계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예를 들어, “얘들아, 모여라. 이리 와서 밥 먹자.” 엄마가 부르자 세 마리는 둥지에서 쫑쫑쫑, 다른 세 마리는 꽃밭에서 쫑쫑쫑, 나머지는 화장실에서 쫑쫑쫑쫑 달려온다. 그렇다면 화장실에서 응가한 병아리는 몇 마리일까? 라고 물어보아 10이라는 수가 3과 3과 4로 나누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듯 놀이처럼 흘러가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수에 대한 다양한 감각과 흥미를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흥미는 주변의 일과 사물을 수학적 관점에서 보게 하는 출발점이다.
플랩을 열었다, 닫았다! 호기심을 자극해 참여 유발
리듬감 있게 반복되는 문답 형식에 손으로 여닫는 플랩을 더해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직접 이야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암탉과 수탉, 병아리들의 생김새 변화와 장난꾸러기 같은 표정, 몸짓 등 그림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밝고 맑은 수채화가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어 심리적 안정감도 준다. 짧고 리듬감 있는 글을 읽고 아기자기한 그림을 보면서 아이들은 수학적 연산 능력뿐 아니라 사물 인지 능력과 관찰력, 추리력, 상상력, 문제 해결력까지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이범규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중·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쳤다. 고등학교 검인정 교과서 《수학 1》, 《수학 2》를 저술했고, 대학입시용 수학 참고서를 여러 권 썼다. 어린이들이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쉽게 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수학 동화를 썼고, '스토리수학' 시리즈를 쓰고 감수했다. 옮긴 책으로는 《원》, 《삼각형》, 《사각형》, 《생활에서 발견한 재미있는 수학 55》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