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 14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해설과 풍부한 이야깃거리, 다양한 건축 자료들과 함께 소개한 책. 건축 분야의 전문 필자가 우리 아이들을 위해 원작의 내용을 한층 보강했으며, ‘불국사’ 편을 추가 집필해 한국 전통 건축물의 아름다움도 느끼게 하고자 했다.
건축물이 지어진 역사적 배경부터 건축물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건축물의 구조와 내부 모습 등 이 책은 한 건축물에 담긴 모든 정보와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 준다. 다양한 건축물들이 시간 순서에 따라 실려 있어 세계 건축사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책에 실린 건축물들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거나, 초ㆍ중ㆍ고 교과서에 실려 있어 아이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준다. 교과서에서 사진과 간단한 설명만 보고 지나치게 되는 건축물들의 정보와 시대적 배경이 자세히 나와 있어, 역사ㆍ세계사 과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판사 리뷰
우리 몸을 편히 눕힐 수 있는 공간이자 즐거운 놀이터가 되어 주기도 하고, 신에게 예배를 드리는 경건한 공간으로 쓰이기도 하는 건축물. 건축물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 주는 동시에,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또한 한 건축물에는 건축가의 꿈과 열정이 담겨 있으며, 그 안에서 지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고, 그 시대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세계의 건축물》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 14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해설과 풍부한 이야깃거리, 다양한 건축 자료들과 함께 소개한다. 건축 분야의 전문 필자가 우리 아이들을 위해 원작의 내용을 한층 보강했으며, ‘불국사’ 편을 추가 집필해 한국 전통 건축물의 아름다움도 느끼게 해 준다.
▶ 세계 대표 건축물의 모든 것을 만나다!
건축물이 지어진 역사적 배경부터 건축물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건축물의 구조와 내부 모습 등 이 책은 한 건축물에 담긴 모든 정보와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 준다. 웅장한 규모로 보는 이를 압도하는 고대 피라미드부터 베이징 국립 경기장 같은 현대 건축물까지, 다양한 건축물들이 시간 순서에 따라 실려 있어 세계 건축사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파르테논 신전, 성 베드로 대성당 등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듯한 장엄하고 웅장한 건축물들은 절로 경외감을 불러일으킨다. 모던하면서도 독특한 모습을 한 구겐하임 미술관, 베이징 국립 경기장 같은 현대 건축물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불국사 편에서는 불국사에 대한 정보는 물론 삼국 시대의 가람 배치법과 국보 문화재인 다보탑, 석가탑을 다루었다. 서양 건축물에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우리 전통 건축물만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다.
▶ 아이들의 교과 학습을 돕는 역사적 정보와 친절한 구어체 해설
이 책에 실린 건축물들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거나, 초ㆍ중ㆍ고 교과서에 실려 있어 아이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준다. 교과서에서 사진과 간단한 설명만 보고 지나치게 되는 건축물들의 정보와 시대적 배경이 자세히 나와 있어, 역사ㆍ세계사 과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대 그리스 신앙의 중심이었던 아크로폴리스, 프랑스 혁명의 한복판에 서 있던 노트르담 대성당 등 깊은 역사를 간직한 건축물들을 보며 자연스레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건축물 자체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역사,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와 이야깃거리들은 모두 엄마가 동화책을 읽어 주는 듯한 구어체 해설로 풀어냈다. 건축이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편견 없이 아이들은 많은 양의 정보들을 쉽게 흡수할 수 있다.
▶ 건축물을 더 깊이 들여다보게 해 주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
오렌지를 먹다가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특이한 지붕 디자인을 떠올린 요른 웃존, 하얀 원통 건물을 설계해 ‘세탁기’라는 놀림을 받기도 한 구겐하임 미술관의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이 책에는 상상력과 개성으로 똘똘 뭉친 여러 건축가들의 흥미로운 일화가 가득 담겨 있다. 한 건축물을 짓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건축가들의 이야기는 각 건축물을 더욱 흥미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다. 또한 건축가들의 넘치는 끼와 재능은 어린 독자들의 창의성발달에 좋은 자극이 된다.
건축가들의 이야기 외에도 본문 곳곳에 실린 다양한 팁 정보가 풍성한 이야깃거리를 전한다. 석가탑에 숨겨진 놀라운 보물, 괴짜 왕 루트비히 2세의 에피소드 등 건축물 뒤에 숨은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읽는 재미를 더한다. 피사의 사탑을 똑바로 세우기 위한 기상천외한 노력, 세상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을 짓기 위한 크라이슬러 빌딩의 잔꾀 등 본문 속에도 여러 이야깃거리들이 녹아 있어,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책을 읽듯이 건축에 접근할 수 있다.
▶ 선명하고 큼직한 사진과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활동들
각 건축물의 사진은 선명한 화질로 큼직하게 실려 있어 건축물의 외관과 특징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의 단면도와 평면도 등을 실어 직접 가 보지 않았어도 아이들이 쉽게 건물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고대 그리스 기둥의 종류 같은 기본적인 건축 지식부터 ‘네이브’, ‘플라잉 버트레스’, ‘로툰다’ 등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건축 용어들도 그림과 함께 쉽게 풀어냈다.
윗부분에 있는 연대표는 어떤 건축물이 어떤 연대에 지어졌고, 비슷한 시기에 어떤 건물이 지어졌는지 세계 건축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퀴즈 코너는 아이들이 지금까지 배운 건축 지식을 스스로 시험해 볼 수 있도록 꾸몄다. 본문에 직접 색칠하고, 그려보는 미술 활동을 유도하는 부분들도 곳곳에 실려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아네테 뢰더
1968년 독일 뮌헨에서 태어났다. 건축을 공부했으나 동화책 삽화가로 더 활발하게 활동한다. 순진무구한 아이들의 표정이 밝은 색채감으로 표현되는 그림을 그리며 그린 책으로 <아빠는 궁전을 사주신대요> 등이 있다.
목차
이집트
기자의 대 피라미드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대한민국
불국사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영국
런던 타워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인도
타지마할
용어 설명
중국
베이징 국립 경기장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미국
구겐하임 미술관
미국
크라이슬러 빌딩
프랑스
에펠탑
독일
노이슈반슈타인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