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주변의 사물이나 사건, 자연 현상에 대해 궁금해하고 알고자 하는 시기의 아이들은 어른들이 귀찮게 여길 정도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집니다. 이 때 적극적인 탐색과 호기심을 보이는 아이는 나중에 호기심과 모험심이 많고, 자립심이 강하고 창의적인 어린이가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왜?' '어떻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주변 환경과 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뽀삐시리즈 2단계 탐구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은 주변 생활과 자연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아이의 외부 세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즉 어린이 자신의 몸, 친근한 동 · 식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연 현상과 물질의 변화, 도구의 사용 등을 소재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아이들은 이 책을 보고, 읽고, 가지고 놀며외부 세계를 관찰하고 의무시하면서, 창의적 탐구 자세와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뽀삐시리즈 2단계의 특징
1. 3~5세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맞춘 구성
두 돌이 지난 아이들은 예전보다 더욱 왕성한 호기심으로 주위를 탐색하고 사물의 이름이나 장소,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맞추고, 뽀삐시리즈 1단계의 맥을 이은 뽀삐시리즈 2단계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이론적인 토대로 삼았다. 더욱이 1단계에 나왔던 기초 개념들을 강화하고, 좀더 어려운 상위 개념들을 아이들 주변 이야기를 소재로 동화 형식으로 묶어 쉽게 익히도록 했다.
2. 놀잇감에서 교육의 매체로
그림책을 하나의 놀잇감으로 생각해 던지거나 세워서 가지고 놀거나 혹은 재미있는 이야기책으로만 여기는 것에서 탈피하여 이야기를 읽으며 그 속에 녹아 있는 교육적 개념들을 습득하도록 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엄마와 함께 혹은 아이 스스로가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에 접근하도록 하여 처음으로 만나는 교육적 매체의 역할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3. 흥미로운 소재와 독특한 그림으로 엮은 재미있는 이야기
이 시기 아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또래 관계와 특별한 날 등을 소재로 삼아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도록 했다. 관심이 많은 분야에 대한 정보는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없다는 점에 근거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했다. 또 각 권마다 다른 화가들을 선정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그림기법을 접할 수 있도록 엮었다.
4. 부모들을 위한 활용 방법의 소개
각 권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활용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아이 내부에 있는 다양한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의 극대화를 꾀하고자 했다.
어휘수의 폭발적 증가를 보이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 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자기의 감정이나 욕구, 생각을 말로 종알종알 떠들지요. 이 때는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 주고, 또 정확한 문장으로 대답해 주거나 자연스럽게 바른 단어로 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글자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여기저기 긁적거리며 낙서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글자를 익히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부터 서서히 놀이와 함께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차
1권. 뿡뿡뿡 거인 아저씨 (신체)
2권. 와글와글 동물 나라에서 (동물의 생태)
3권. 꽃을 찾아 붕붕붕 (식물)
4권. 두두가 해냈어요! (자연현상)
5권. 쫄깃쫄깃 국수를 먹어요 (물체 물질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