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장소와 상황별로 총망라한 시리즈. 4권을 세트로 묶었다. 유괴와 성폭력 예방을 다룬 1권, 교통 안전과 안전한 학교 생활을 다룬 2권, 집 안과 집 근처에서 일어나는 안전 사고를 다룬 3권, 공공장소에서의 안전사고를 다룬 4권으로 구성된다.
부모님이 해야 할 잔소리를 대신해 주는 정보전달로, 나아가 부모님도 잘 알지 못했던 안전 지식들을 함께 익힐 수 있다. 위험 상황에 대한 감수성과 위기 대처 능력을 길러 주고 아이들 마음속에 안전 지식을 견고하게 내면화하도록 돕는 책이다.
출판사 리뷰
- 2008년 어린이 실종 사건 약 9,000건 - 2007년 어린이 성폭력 1,081건
- 2006년 어린이 교통사고 24,000건 - 2005년 가정 내 안전사고 2,500건!
해마다 수많은 어린이들이 안전 지식과 사고 대처 능력이 부족한 탓에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 교육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더 지속적으로, 치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 365〉시리즈는 어린이의 생활 곳곳에 존재하는 위험 요소들을 생활 영역별로 나누어 보여 주며,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매우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이야기합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즐겁게 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안전 약속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책마다 독특한 형식과 개성 있는 일러스트로 구성하였습니다.
1권 《소중한 내 몸을 위해 꼭꼭 약속해》는 유괴와 성폭력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인터뷰나 통계 자료 들이 포함된 잡지처럼 독특한 형식과 동물 전문가 선생님들의 조언으로 재미있게 풀어 갑니다. 2권 《학교에 갈 때 꼭꼭 약속해》는 집에서 학교까지 어린이의 일상생활을 따라가며 지켜야 할 교통안전 및 학교생활 안전 상식들을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3권 《집에 있을 때 꼭꼭 약속해》는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집 안과 집 근처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를 다루며, 《나들이 갈 때 꼭꼭 약속해》는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 대형 할인 매장, 놀이공원 같은 공공장소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를 다루고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 365〉시리즈는 이렇게 네 권의 책에 대한민국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를 장소와 상황별로 총망라하여 담았습니다. 그간에도 안전 교육과 관련된 좋은 어린이 책들이 더러 있었지만, 외국 책을 번역한 것이 대부분이라 우리 어린이들의 생활과는 조금 거리가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 책처럼 어린이들의 생활 곳곳에서 필요한 디테일한 안전 지식과, 어른들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여 설명할 필요도 느끼지 못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결코 당연하지 않은 설명을 친절하게 담아 낸 책도 드뭅니다.
〈어린이 안전 365〉시리즈는 부모님이 해야 할 잔소리를 대신해 주는 책, 더 나아가 부모님도 잘 알지 못했던 안전 지식들을 함께 익힐 수 있도록 한 책입니다. 아이들에게 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하듯,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위험 상황에 대한 감수성과 위기 대처 능력을 길러 주세요. 아이들 마음속에 안전 지식이 견고하게 내면화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집집마다 백과사전처럼 이 책을 갖추고 아이들과 일상적으로 안전 지식들을 체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목차
소중한 내 몸을 위해 꼭꼭 약속해
학교에 갈 때 꼭꼭 약속해
집에 있을 때 꼭꼭 약속해
나들이 갈 때 꼭꼭 약속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