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 '선덕 여왕'의 일대기를 소개하는 책.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기초를 닦고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선덕 여왕의 업적을 소개하였다. 어려운 군사, 경제 상황과 성차별에 부딪혔지만, 뛰어난 인재등용과 훌륭한 건축물을 세워 백성의 마음을 어루만진 선덕의 지혜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지은이는 꼼꼼한 자료 조사와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이야기의 흐름 안에서 신라에서 여왕이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과 당시 삼국의 정세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녹여 냈다. 그림 또한 선덕 여왕의 변화무쌍한 표정을 통해 어렵고 힘든 시기를 누구보다 자신만만하게 헤쳐 나간 선덕 여왕의 삶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신라 시대의 독특한 신분 제도인 '골품제'를 비롯, 귀족 대표들의 의사 결정 모임인 '화백 회의'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아울러 선덕 여왕 때 세워진 신라의 뛰어난 건축물들도 살펴본다. <삼국유사>를 통해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지도자였던 선덕 여왕의 총명함과 선견지명을 소개했다.
출판사 리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참여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읽기 책 형식의 새로운 위인 동화입니다. 이 시리즈는 재미있는 글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꿈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할 모델을 제시합니다.” ―기획위원 박이문, 장영희, 안광복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16권 『모차르트』, 17권 『선덕 여왕』, 18권 『헬렌 켈러』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주는 책이다.
17권 『선덕 여왕』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으로,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기초를 닦고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선덕 여왕의 이야기다. 선덕 여왕이 왕위에 있던 십육 년간은 신라와 백제, 고구려 사이의 싸움이 가장 격렬하던 때다. 잦은 전쟁으로 백성들은 생활고에 허덕였고, 귀족들은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여왕을 무시하고 따르지 않았다. 그러나 선덕 여왕은 이런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김춘추, 김유신 같은 뛰어난 인물들을 뽑아 나라를 안정시키고, 불교의 힘을 빌려 왕권을 다졌으며, 분황사.첨성대.황룡사 구층 목탑 같은 훌륭한 건축물을 세워 백성들의 마음을 어루만졌다. 『받은 편지함』, 『니가 어때서 그카노』의 작가 남찬숙은 꼼꼼한 자료 조사와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이야기의 흐름 안에서 신라에서 여왕이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과 당시 삼국의 정세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녹여 냈다. 그림을 그린 한지선 또한 선덕 여왕의 변화무쌍한 표정을 통해 어렵고 힘든 시기를 누구보다 지혜롭고 자신만만하게 헤쳐 나간 선덕 여왕의 삶을 잘 보여 준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신라 시대의 독특한 신분 제도인 ‘골품제’를 비롯해 귀족 대표들의 의사 결정 모임인 ‘화백 회의’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선덕 여왕 때 세워진 신라의 뛰어난 건축물들도 살펴본다. 또한 『삼국유사』를 통해 전해지는 선덕 여왕의 여러 일화를 통해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지도자였던 선덕 여왕의 총명함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소개했다.
시리즈 특징 및 줄거리
21세기에 어울리는 새로운 인물상 제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보다는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인물, 큰 성공을 성취한 사람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자신에게 진실하고 철저했던 인물들을 새로운 인물상으로 제시한다.
풍부한 자료 사진과 연표로 쌓는 역사 지식
저학년 아이들의 독서력을 고려해 본문을 읽기 쉬운 동화 형식으로 구성한 대신, 부록에는 보다 충실한 내용과 사진 자료들을 담았다.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 등을 통해 역사의 큰 흐름 속에서 인물을 이해할 수 있다.
미리 만나 보는 교과서 속 인물들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서는 세종 대왕, 김구, 최무선, 신사임당, 토마스 에디슨, 마리 퀴리 등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들을 한발 앞서, 한층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만날 수 있다.
국내 대표 작가들의 참여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는 공지희, 임사라, 한정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이경석, 유승하, 장차현실, 최호철 등 회화와 만화의 경계를 아우르는 화가들, 정영목, 유시주, 이다희 등 솜씨 좋기로 유명한 번역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작가 소개
저자 : 남찬숙
1966년에 태어나 2000년 《괴상한 녀석》으로 등단했고, 2005년 《받은 편지함》으로 올해의 예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사라진 아이들》, 《누구야 너는》, 《안녕히 계세요》, 《할아버지의 방》, 《가족사진》 등이 있습니다. 현재 경북 안동에 살면서 계속 어린이들을 위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