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식물의 뿌리와 줄기와 잎과 꽃은 저마다 하는 일이 달라요. 뿌리와 줄기는 어떤 일을 할까요? 잎과 꽃은 어떤 일을 할까요?뿌리와 줄기는 어떤 일을 할까요? 잎과 꽃은 또 어떤 일을 할까요? 식물의 뿌리와 줄기와 잎과 꽃은 저마다 하는 일은 다르지만 하나라도 없으면 식물은 살 수가 없습니다. 뿌리는 흙 속에서 물과 양분을 흡수하여 줄기로 올려보내죠. 줄기는 물과 양분을 이동시키고, 잎에서는 햇빛을 받아 양분과 산소를 만들어요. 또한, 꽃이 없으면 열매나 씨를 맺을 수 없어요. 각각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가 속해 있는 가정이나 사회가 하나의 공동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도랑 옆에 어린 엉겅퀴가 자라고 있었어요. 엉겅퀴잎은 햇빛을 마음껏 받아먹었어요. 뿌리가 땅 속에서 물을 쭉쭉 빨아들이자 줄기는 물을 힘껏 길어 올렸어요. 어느 날 아침. 드디어 엉겅퀴꽃이 피어났어요. 풀이랑 바람이 참 예쁘다고 했어요. 그러자 냉이가 샘이 나서 꽃만 예쁘지 다른 데는 못생겼다고 했어요. 엉겅퀴꽃은 화가 나서 달팽이에게는 잎을 갉아먹고, 진딧물에게는 줄기에서 단물을 빨아먹으며, 풍뎅이에게는 뿌리에 알을 낳으라고 했어요. 엉겅퀴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출판사 리뷰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꼭 맞는 과학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은 나이에 맞게 세상을 과학적으로 보는 힘을 길러야 한다. 대여섯 살이라면 재미있는 이야기 세계에 빠져들어 상상력을 키워 가는 때이다. 체계를 세워 조목조목 따지면서 가르치는 과학 학습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아이들은 재미있게 그림책을 보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정보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연과 생명의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길러 갈 것이다.
작가 소개
심조원
1965년에 경상북도 청송에서 태어났습니다. 그 동안 <<올챙이 그림책>>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 그림책>>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 들을 만들었고, 지금은 도토리 출판사에서 어린이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형진 (그림)
1964년에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산업 미술을 전공했습니다. 그 동안 <<코주부와 왕눈이와 당나귀 귀>> <<불가사리>> 들을 그렸고, <<코앞의 과학>>을 기획하고 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