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08년 '뉴베리 상' 수상작. 도서관 사서인 작가가 아이들을 위해 쓴 21편의 짧은 희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막이 오르면 19편의 독백극과 2편의 대화극이 펼쳐지며, 각 편마다 다른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독자들은 각 편마다 다른 주인공이 되어 3분 정도 독백을 연기할 수 있는데, 중세 시대를 살던 다양한 계층의 아이들이 되어 볼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중세 시대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모두가 아이들만의 보편적인 천진함을 보여 주고 있다.따라서 중세를 살았던 다양한 신분의 삶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 시킬 수 있다. 작가의 중세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열정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출판사 리뷰
“글과 그림을 통해 중세로 건너가는 참 멋진 다리”
역사.종교.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중세!
그 특별한 시대를 읽는 아주 특별한 방법2008 ‘뉴베리 상’ 수상작* 뉴베리 상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아동문학상이며 가장 권위 있는 상이기도 하다. 1921년 미국도서관협회가 제정하였으며, 그해 미국 아동문학 발전에 가장 크게 이바지한 작품에 수여된다.
▶ 2008 뉴베리 상 수상에 빛나는 뛰어난 작품성《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은 도서관 사서인 작가가 아이들을 위해 쓴 21편의 짧은 희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막이 오르면 19편의 독백극과 2편의 대화극이 펼쳐지며, 각 편마다 다른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독자들은 각 편마다 다른 주인공이 되어 3분 정도 독백을 연기할 수 있는데, 중세 시대를 살던 다양한 계층의 아이들이 되어 볼 수 있다. 작가는 학급 아이들 모두 주인공이 되어 연극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작품을 기획했다고 한다.
각 인물들은 독자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만, 같은 장원에 산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런 만큼 서로 얽히고설킨 인물들 간의 사연을 엿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예를 들어 영주의 조카 휴고는 사내대장부라는 인정을 받기 위해 체질에 맞지 않는 잔인한 사냥을 해야 하고, 대장장이의 딸 타갓은 우연한 휴고와의 만남에 설레어한다. 타갓은 휴고가 사냥을 한 사실은 모르고 그저 휴고가 말을 많이 사랑하는 것을 느낀다. 이로써 독자들은 동물을 사랑하는 휴고가 사냥을 하면서 얼마나 힘들었을지를 느낄 수 있다. 한편 영주의 딸 이소벨은 마을 아이들이 이유 없이 자기를 미워하는 것에 속상해하고, 가난한 바버리는 이소벨에게 똥을 던지고는 바로 후회한다. 바버리의 마음이 이소벨을 향한 미움이 아닌 질투심이라는 것, 그리고 나아가 같은 여자로서의 연민을 느끼는 대목에서 독자들은 계급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정서와 삶을 느낀다. 이처럼 등장인물들이 서로 모르는 사실을 독자들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생기는 긴장감은 책읽기의 즐거움에 담뿍 빠지게 한다.
이 작품은 중세를 소개하는 아주 특별한 논픽션이기도 하지만, 희곡이라는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문학으로서의 독자적인 위치를 갖는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중세 시대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모두가 아이들만의 보편적인 천진함을 보여 주고 있다. 현재를 사는 우리와 다름없이 불만 많고, 짝사랑에 마음 졸이고, 편견에 맞서 싸우고,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는 등장인물들이 되면, 금세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 이 작품의 큰 매력이자 역사를 다루는 다른 작품들과의 뚜렷한 차이점이다. 무엇보다 21편의 희곡이 꿈을 이야기하는 보통 아이들의 노래라는 점에서 희망을 넌지시 건네주기도 한다.
▶ 중세, 그 특별한 시대를 읽는 아주 특별한 방법이 작품은 글과 그림을 통해 중세라는 특별한 시대로 건너가는 참 멋진 다리가 되어 줄 것이다. 1255년 영국의 장원을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세상에 하나뿐인 독특한 구성을 바탕으로 중세의 다양한 삶을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다. 은색 투구를 쓰고 말에 올라탄 기사, 아름답고 우아한 귀부인, 마상경기장을 수놓은 깃발들과 고풍스러운 성들……. 흔히 ‘중세’ 하면 떠오르는 이 모든 낭만적 이미지들을 거두고 그 안에서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보냈던 아이들의 삶을 중심에 놓았다. 기존에 중세를 다루는 많은 작품들이 왕궁이나 귀족 그리고 마법사 등 영웅주의에 빠져 있는 반면, 이 작품은 아이들 시선에서 중세를 그려 냈다. 영주의 조카에서부터 농노의 딸, 거지 소년까지 다양한 입장에서 중세 시대의 삶을 균형 있게 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중세를 살았던 다양한 신분의 삶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중세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손색없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수많은 참고 문헌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작가의 중세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열정이 돋보인다.
▶ 중세를 보여 주는 다양한 장치13세기 채색 사본에서 영감을 얻은 로버트 버드의 정교한 펜화도 중세를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다. 중세의 배경, 인물들의 의상 등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려 낸 그림들을 보노라면 그 규모와 섬세함에 감동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본에 나온 어려운 단어나 시대적 배경은 옆에 친절한 ‘해설’을 덧붙여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희곡 대사를 읊을 때 주의해야 할 연기 지도도 곁들였다. 한편, ‘중세 시대로 떠나는 여행’이라는 코너를 따로 마련해 중세에 관한 핵심 정보를 깊이 있게 설명한다. 이 코너에서는 중세 시대에 일어난 사건 중에서 역사적으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일이나 주요 배경 설명을 깊이 있게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은 중세에 관한 다양한 정보도 얻고, 중세 시대의 분위기와 생활상도 느낄 수 있는,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이다.
▶ 21세기, 우리가 중세를 알아야 하는 이유중세는 역사.종교.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많은 갈등을 통해서 세상이 한차례 바뀌는 기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꼭 알아야 할 역사적 사실로서뿐 아니라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중세가 던지는 의미를 마음에 새겨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을 위해 중세엔 얼마나 치열하게 싸웠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악플 등으로 모습이 변했지만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마녀 사냥' 식의 대중 심리, 빈부 격차, 계층 간의 갈등 등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는 악습에 대해서도 중세를 거울삼아 반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도를 마친 뒤, 환자가 휴식을 취하도록 해요.
그리고 환자의 가족에게 말하죠.
"병마와 싸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겁니다.
하지만 환자의 운명이 걱정스럽습니다.
저를 너무 늦게 찾아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좌우로 흔들어요.
심각하면서도 사려 깊은 표정을 지으며서요.
이런 이야기를 미리 해야 환자가 죽더라도 의사가 무사한 법이에요.
환자가 회복되면, 모두가 의사 실력이 뛰어난 결과가 되지요.
죽어 가는 환자에게 다시 생명을 불어넣은 건 의사의 기술이
뛰어난 덕분이니까요. 이렇게 되면 더 바랄 게 없지요.
p29
작가 소개
저자 : 로라 에이미 슐리츠
학교 사서이며 어린이책과 연극을 쓰는 작가이다. 로라는 자기가 사서로 근무하고 있는 볼티모어의 파크 스쿨 학생들을 위해 쓴 《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으로 2008년 뉴베리 상을, 《빛과 어둠》으로 2013년 뉴베리 아너 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트로이 유적을 발견한 몽상가, 영웅 슐리만》, 《흠뻑 젖은 소녀의 머리카락: 멜로드라마》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중세 마을 그림지도
영주의 조카, 휴고
대장장이의 딸, 타갓
쟁기 소년, 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