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전국사회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 선생님들이 쓴 것으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그러나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청소년들에게 교과서 속의 지식이 필요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데 더 필요하고 또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을 쓴 선생님들의 생각이다.
청소년들이 맞닥뜨리게 될 우리 사회의 현실을 같이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2008년 시간당 최저임금인 3770원보다 적게 받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했더라도, 헌법으로 보장된 시간당 최저임금이 3770원인 것은 알아야 한다고 선생님들은 생각하고 있다.
지금의 20대들이 취직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부모님들이 가족들이 살아갈 집 한 채를 장만하는 것이 힘들기만 한 이유는 무엇인지,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어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당장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들이 알고 있어야 할 것 등을 부동산과 노동 시장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우리 사회의 현실을 알려준다.
출판사 리뷰
사회 선생님들, 교과서 밖의 현실을 이야기하다
이 책은 현직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전국사회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 선생님들이 쓴 것으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그러나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청소년들에게 교과서 속의 지식이 필요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데 더 필요하고 또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을 쓴 선생님들의 생각이다. 청소년들이 맞닥뜨리게 될 우리 사회의 현실을 같이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2008년 시간당 최저임금인 3770원보다 적게 받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했더라도, 헌법으로 보장된 시간당 최저임금이 3770원인 것은 알아야 한다고 선생님들은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은 이른바 ‘88만 원 세대’로 불리는 지금의 20대들이 취직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부모님들이 가족들이 살아갈 집 한 채를 장만하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지만 힘들기만 한 이유는 무엇인지, 괜찮은 일자리는 줄어들고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어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당장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들이 알고 있어야 할 것 등을 부동산과 노동 시장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우리 사회의 현실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시장, 부동산, 노동
대학을 졸업하거나 아니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사회로 진출할 지금의 청소년들, 그들 대부분이 노동자로서 살아가게 될 가까운 장래에 무엇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을까? 청소년들이 앞으로 겪게 될 현실은 무엇인지,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이 책을 통해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책은 시장을 바르게 알고 시장이 잘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분별하는 눈을 키우는데 보탬이 되고자 했다. 1장은 시장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시장에 맡기면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고, 또 그렇지 않은 일은 무엇인지 살폈다. 2장은 부동산 투기, 높은 부동산 가격 등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인 땅과 부동산의 이모저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3장은 노동이 정당한 평가를 받기 위해 우리는 어떤 제도와 규칙을 만들었는지, 노동의 문제도 시장에 맡겨두어야 하는지 노동에 대해 살폈다.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할 수 있는 권리를 '단결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냥 노동조합을 만들기만 해서는 아무런 일도 할 수 없습니다. 노동조합은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받고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파업과 같은 단체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파업이란 노동자들이 어떤 요구 조건을 내걸고 일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권리를 '단체행동권'이라 합니다. 또 노동조합은 고용주와 교섭을 벌일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해 임금은 얼마나 인상할 것인지, 휴가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과 같은 내용이 교섭 대상이 됩니다. 노동자들이 개인적으로 고용주와 교섭하면 노동자들은 상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대로 요구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노동조합을 통해 고용주와 교섭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단체교섭권'이라고 합니다. '단결권' '단체행동권' '단체교섭권'을 '노동3권'이라고 부릅니다.
p.196-197
인도의 카슈미르 지방에서 사과를 딸 때가 되었습니다. 과수원 주인은 사과를 잘 따는 사람을 여러 명을 알고 있습니다. 한 사람은 한 광주리를 따는 데 30루피(650원 정도)를, 또 한 사람은 20루피를 받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세 번째 사람은 워낙 가난해서 15루피만 받겠다고 합니다. 이 소문이 퍼지자 다른 과수원 주인도 한 광주리에 15루피만 주려고 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람은 어쩔 수 없이 15루피만 받고 일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듬해에는 달랐습니다. 사과 수확 철이 되기 전에 사람들이 만나서 30루피를 받기로 약속한 것입니다. 그들은 노동조합을 만든 셈이지요. 그런 식으로 굳게 뭉치면, 분명 지난해보다는 나은 보수를 받을 것입니다. 노동조합의 이치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p.194-195
목차
머리말 _004
1장 시장
시장이 뭐야 _013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 _024
시장에 맡겨둘 수 없는 것도 있다 _032
내가 너무 싸게 샀다고 _041
모두 필요한 것들일까 _048
우리의 욕구는 누가 만드는 걸까 _054
시장은 냉정하다 _060
지불 능력이 없는 사람의 ‘필요’는 어떻게 하지 _066
돈이 없으면 살 수 없을까 _075
2장 부동산
주거권은 보장되어야 한다 _087
아파트로 이사 갈 수 있을까 _094
집값은 왜 오르기만 할까 _102
그 많은 집들은 다 어디로 갔나 _108
왜 아파트를 좋아할까 _113
땅의 가치는 땅값과 다르다 _121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 집에서 살까 _129
우리가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집과 땅 이야기 _141
부동산 통계 자료 _152
3장 노동
노동과 노동자 _169
노동자의 권리 _187
노동의 소중한 대가, 임금 이야기 _207
비정규직 이야기 _214
알바를 시작하는 한결이에게 _222
경제는 발전하지만 늘어나는 실업자 _231
꼭 필요한 노동, 돌봄노동 _242
고통받는 이웃, 이주노동자 _255
맺음말 _268
주 _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