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세밀화 도감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의 <풀꽃>편. 강아지풀, 제비꽃, 민들레처럼 공원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꽃 38종을 실었다. 풀꽃이 열매를 맺는 과정과 씨앗을 퍼뜨리는 방법, 재미있는 풀꽃 놀이를 생생한 그림으로 묘사했다. 저마다 다른 풀꽃 이야기를 옆에서 들려주는 것처럼 쉽고 정겹게 소개한 책이다.
출판사 리뷰
그림책처럼 보는 세밀화 도감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가운데 ‘풀꽃’편이에요. 이 책에는 강아지풀, 제비꽃, 민들레처럼 공원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꽃 38종이 실려 있어요. 풀꽃이 열매를 맺는 과정과 씨앗을 퍼뜨리는 방법, 재미있는 풀꽃 놀이를 생생한 그림으로 그렸어요. 저마다 다른 풀꽃 이야기를 옆에서 들려주는 것처럼 쉽고 정겹게 썼어요.
도시에도 흔한 우리 풀꽃풀꽃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어요. 학교 꽃밭에도 있고 보도블록 틈에도 있고 버려진 화분에도 있어요. 하지만 너무 작아서 그냥 보고 지나칠 때가 많아요. 풀꽃에 눈길을 돌려 보세요. 아주 가까운 곳에서 숨바꼭질하듯 자라는 풀꽃을 만나게 될 거예요. 이 책에는 아주 흔한 우리 풀꽃 38종이 실려 있어요.
풀꽃의 이름을 불러 주세요아주 작은 풀꽃도 다 이름이 있어요. 풀꽃에 눈을 맞추고 이름을 불러 주세요. 이 책에 글을 쓴 이영득 선생님은 풀꽃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 주는 풀꽃의 친구예요. 경북 울진의 산골 마을에서 태어나 풀꽃을 먹어 보고, 풀피리를 불고, 풀각시를 만들고 놀았어요. 어른이 돼서도 오랫동안 풀꽃 생태 안내자를 하고 있어요.
곱고 예쁜 식물 세밀화이 책에는 우리 풀꽃이 정성스런 세밀화로 그려져 있어요. 그림을 그린 박신영 선생님은 풀꽃 그림을 10년 가까이 그렸어요. 풀꽃을 하나하나 관찰하고 손수 기르면서 정성껏 그림을 그리지요. 풀꽃이 열매를 맺는 모습, 씨앗을 퍼뜨리는 방법, 재미있는 풀꽃 놀이도 풍부한 삽화에 담았어요.
그림책처럼 보는 세밀화 도감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에서는 우리 곁에서 흔히 보는 정겨운 동물과 식물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풀이삭이 강아지 꼬리를 닮아서 강아지풀이에요. 이삭을 따서 꼭 쥐었다 놓으면 강아지 꼬리처럼 꼬불랑꼬불랑 움직여요. 개꼬리풀이라는 별명이 딱 어울리지요. 강아지풀은 조의 조상이에요. 잎이나 줄기는 소가 잘 먹고, 씨앗은 새가 좋아해요. 사람도 먹을 수 있어요. 흉년이 들면 강아지풀 씨앗을 찧어서 밥이나 개떡을 해 먹기도 했대요.
강아지풀은 씨가 다 떨어지고 마른 뒤에도 이삭 모양이 그대로에요. 그래서 한겨울에도 누런 강아지풀은 눈에 잘 띄어요.
p.11
작가 소개
저자 : 이영득
산마을에서 태어나 자랐어요. 산에서 잘 놀고, 동물을 좋아해서 다람쥐나 산토끼를 만나면 집이 어디냐고 물으며 따라갔어요. 막대기로 집을 짓고, 돌멩이나 초록 솔방울로 공기놀이를 했어요. 숲에서 노는 시간이 지금도 가장 재미있고 설레는 동화 작가예요. 동화로 경남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했고, 경남아동문학상, 청소년도서저작상, 한국안데르센상을 받았어요. 그림책 《오리 할머니와 말하는 알》, 《강마을 아기 너구리》, 동화책 《할머니 집에서》, 자연을 담은 책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내가 좋아하는 물풀》, 《새콤달콤 딸기야》 등이 있어요.
목차
쇠뜨기/ 강아지풀 / 바랭이 / 닭의장풀 / 환삼덩굴 / 소리쟁이 / 며느리배꼽 / 명아주 / 쇠비름 / 별꽃 / 패랭이꽃 /할미꽃 / 애기똥풀 / 뱀딸기 / 양지꽃 / 오이풀 / 살갈퀴 / 돌콩 / 자운영 / 토끼풀 / 괭이밥 / 제비꽃 / 달맞이꽃 / 박주가리 / 메꽃 / 꽃마리 / 꿀풀 / 까마중 / 큰개불알풀 / 질경이 / 엉겅퀴 / 쑥부쟁이 / 개망초 / 뚱딴지 / 도꼬마리 / 민들레 / 왕고들빼기 / 방가지똥 / 풀꽃으로 가득한 세상 / 풀꽃의 씨앗 / 풀꽃과 함께 놀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