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시리즈로 유명한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엮은 책으로, 초등학생과 청소년에게 주는 지혜와 용기, 사랑의 편지글들이 실려 있습니다. 어린 시절을 지나면서 주변에서 한 번은 겪었을 33가지의 이야기들이 실제로 그 일을 겪었거나 간접 경험을 한 이들의 글을 통해 감동적으로 전해집니다. 부모의 이혼, 가족과 애완동물의 죽음, 경제적인 어려움, 서먹해진 친구 관계, 가족 안에서의 소외감 등 힘든 상황에서도 고통의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세상은 아직은 살 만한 곳이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장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에서는 무한 경쟁과 이기주의 속에서 타인에 대한 믿음이 사라져 가는 이 세상을, 순수한 영혼을 가진 아이들이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의지와 실천력으로 조금씩 바꿔 나가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2장 '사랑을 나누는 아이들'에서는 늘 가깝게 지내지만 그 소중함을 잊고 지내는 친구와 이웃, 가족에 대한 사랑을 새롭게 확인시켜 주는 이야기들을 소개하였습니다. 3장 '지혜를 사랑하는 아이들'에서는 세상의 온갖 편견을 지혜롭게 극복해 가는 이야기와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지내면서 세상을 사는 지혜를 깨닫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세상의 힘겨움에 맞선 용감한 아이들의 이야기는 십대 초반의 아이들, 특히 내적 변화와 성장을 겪는 아이들에게 큰 울림을 줍니다.
출판사 리뷰
큰 울림을 주는 보석 같은 이야기
이 책에는 어린 시절을 지나면서 주변에서 한 번은 겪었을 이야기들이 실제로 그 일을 겪었거나 간접 경험을 한 이들의 글이 담겨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아홉 살, 열두 살의 소녀일 수도 있고 그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어른일 수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 사랑하는 오빠를 병으로 잃어야 했던 가슴 아픈 기억을 가진 유명한 여자 축구 선수 미아 햄의 이야기와 불우한 어린 시절을 꿋꿋이 이겨낸 NBA 농구스타 칼 말론의 이야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Chicken Soup for The Preteen Soul』은 「101가지 이야기」 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은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이『어린이(Kid)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를 쓴 다음 세계 각지의 어린이들로부터 여러 편지와 글들을 받아 엮은 것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어린이들은 10대 초반이라는 것 외에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생에 닥친 커다란 변화와 고통의 순간을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부모의 이혼, 가족과 애완동물의 죽음, 경제적인 어려움, 서먹해진 친구 관계, 가족 안에서의 소외감 등. 하지만 그들은 뒤로 물러서지 않고 고통의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입니다. 또 결코 아이들이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던 일에 과감히 도전합니다. 그러면서 마음과 생각이 한 뼘쯤 자랍니다. 고난을 극복하면서 세상이 생각만큼 각박하지 않고 아직은 살 만한 곳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저자들은 십대 초반의 아이들, 특히 내적 변화와 성장을 겪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 책을 엮었다고 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은 모두 3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장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에서는 무한 경쟁과 이기주의 속에서 타인에 대한 믿음이 사라져 가는 이 세상을, 순수한 영혼을 가진 아이들이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의지와 실천력으로 조금씩 바꿔 나가는 모습이 감동적으로 그려집니다.
몸이 허약한 애슐리는 곰 인형에 메모지를 붙여서 자기 대신 세상 구경을 보내고 초조하게 기다리는데, 곰 인형 카르멘은 다섯 달 만에 그것을 맡아 주었던 사람들의 친절한 소개 글과 함께 우편으로 돌아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한 한 가닥 믿음의 희망을 확인하게 됩니다(카르멘은 어디쯤 있을까). 아버지와 다른 형제들과 달리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지극한 소년이 병들어 버려진 고양이를 집안 식구들이 안락사 시키는 것을 지켜보며 참을 수 없는 슬픔을 꿋꿋이 견뎌내는 이야기 속에는 남성다움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면서 내적 성장을 이뤄내는 한 소년의 모습이 담담하게 잘 그려지고 있습니다(어떤 남자가 될지 나 스스로 결정할 것이다).
2장 '사랑을 나누는 아이들'에서는 늘 가깝게 지내지만 그 소중함을 잊고 지내는 친구와 이웃, 가족에 대한 사랑을 새롭게 확인시켜 주는 이야기들이 소개됩니다.
늘 나보다 앞서간다고 생각하던 친구가 말없이 자신을 도와줄 때 모든 오해를 풀고 진정한 우정을 확인하게 되고(넌 항상 나한테 그렇게 해 줬잖아), 자신이 그렇게도 혐오하고 벗어버리려고 하던 모습을 친구들을 실상 인식하지도 못했다는 것을 깨닫기도 합니다(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또 함께 생활하는 애완동물에 대해서도 늘 애정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강아지는 쓰다듬어 줘야 해요). 단짝 친구와의 관계가 어느 순간 서먹서먹해졌고 그것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과 모습에 당황하지만 자연스럽게 그 과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이야기(놓아 주어야 할 우정)는 이 책을 읽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친구 사이에서 느끼는 갈등을 간접적으로 해결해 줍니다.
3장 '지혜를 사랑하는 아이들'에서는 세상의 온갖 편견을 지혜롭게 극복해 가는 이야기와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지내면서 세상을 사는 지혜를 깨닫는 과정이 소개됩니다.
몸이 작아서 달리기 시합에 나갈 수 없던 소년이 선생님의 작은 격려에 힘입어 열심히 달리게 되고(약간의 도움), 몸이 불편하거나 말을 더듬는 등의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우리와 다르지 않다고 여기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스콧의 여자 친구ㆍ하나, 둘, 텟, 넷, 다텃)이 가슴 뿌듯한 감동을 안겨 줍니다.
우리의 가슴을 따듯하게 해 주는 사람, 죽어가는 풀 한 포기를 살릴 줄 아는 마음씨를 가지고 이웃을 돌아볼 줄 아는 사람들이 삭막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지 않을까요?
작가 소개
편자 : 잭 캔필드
〈뉴욕타임스〉 190주 연속 베스트셀러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으며, 전세계 41개 언어로 번역되어 1억 부 이상 판매된 세계적 베스트셀러 \'닭고기수프\' 시리즈의 공저자다. 미국 최고의 카운슬러이자 저술가로서 전세계 21개국 9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성공 방정식을 전파해왔으며, 라디오와 TV 토크쇼의 최고 인기 게스트이자 신디케이트 칼럼니스트로도 명성이 높다. ‘닭고기수프’ 시리즈를 비롯해 『독수리처럼 나비처럼(성공의 원리)』『미래를 여는 집중의 힘』등의 베스트셀러를 공동 집필했다.
편자 : 마크 빅터 한센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와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의 공저자. 인간의 가능성 개발 영역에서 대단한 명성을 얻고 있다. 지난 30년간 사회 저명인사들과 전 세계 일반 대중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끼쳐온 그는 수많은 단체와 사람들을 도와 사람들의 비전을 새롭게 해주고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일에 헌신해왔다. 박애주의자이자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나누는 삶과 사회 공헌에 대한 공로로 많은 상을 수상했다. 또한 빈곤층을 위한 사랑의 집짓기 운동인 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 미국 적십자사, 동전을 모아 암 환자를 돕는 단체인 ‘마치 포 다임즈’(March for Dimes), 미국 아동돕기협회(Child help USA) 등의 자선단체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일을 하고 있다.
그림 : 노희성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한 뒤 한국의 일러스트 분야를 개척한 선구자로서, 그 동안『노희성 일러스트레이션 교실』을 썼고, 『어린이를 위한 선물』『아홉 살 인생』『난 두렵지 않아요』『아기돼지 루루』『동물 음악대』등의 어린이책과 여러 단행본에 그림을 그렸다. 현재 한국출판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자 : 김서정
동화 작가 겸 번역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공주영상정보대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지금은 글 쓰는 일에만 전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꼬마 엄마 미솔이』『유령들의 회의』『나비ㆍ새비ㆍ바삐』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세계에서 오직 하나뿐인 어린이 대학1』『어린이 문학의 즐거움』『용의 아이들』『잃어버린 기억』『피터 래빗 이야기』등이 있다.
목차
1장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
꼬마 곰 카르멘은 지금 어디쯤 있을까?
아이들에게서 아이들에게로
작은 키, 넉넉한 마음
옳다고 생각되면 일단 해 보는 거야!
아주 간단한 선물, 친절
브라이언의 솔직함과 용기
껍질을 벗기면 다 똑같아
죽도록 원하면 해낼 수 있다
내 권리를 위해 싸워 준 사람에 대한 보답
지금부터는 더 좋아질 거야
어떤 남자가 될지,
나 스스로 결정할 것이다
2장 사랑을 나누는 아이들
넌 항상 나한테 그렇게 해 줬잖아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한 동네 사람’이라는 느낌
함께라면 뭐든지
잃은 것과 얻은 것
나의 영원한 개릿
놀라운 개 더스티
4월의 마지막 아침
할머니의 구름 놀이
오브리 할아버지의 별
잊을 수 없는 크리스마스
놓아 주어야 할 우정
3장 지혜를 사랑하는 아이들
강아지는 쓰다듬어 줘야 해요
모든 생각 속에
스콧의 여자 친구
약간의 도움
할아버지와 함께 걷기
침묵의 소리
엄마를 잃고
하나, 둘, 텟, 넷, 다텃
기적이 뭐예요, 할아버지?
절대로 돌을 먹으면 안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