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역사만담꾼 김태권의 유쾌한 지식만화 <십자군 이야기> 제2권. 서구의 시각에서 탈피해 중동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이다. 무슬림이 바라본 십자군 전쟁의 기록을 최대한 발굴하고 인용하여, 오리엔탈리즘의 굴레에서 벗어난 주체적인 시각으로 십자군 전쟁을 파악하고 있다.
이 책은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친밀한 \'만화\'라는 매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기발랄한 만담형 유머로 무장되어 있다. 특히 2권에서는 기사들로 구성된 십자군 본대가 동로마 제국에 도착하여 국익을 위해 십자군 전쟁을 지원하라고 반강제하는 모습이나,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기에 급급한 동로마의 기득권 세력, 주요 인물들의 부침과 영욕 등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낸다.
작가 소개
저자 : 김태권
1974년 서울에서 출생하고 1994년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했다. 학생 시적부터 많은 교지와 사회과학 서평지에서 시사 만화를 연재하면서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각종 사회단체의 회보에도 만화를 연재하며 세상을 보는 시선과 그림체를 함께 다듬어 왔다. 그는 젊고 패기차면서도 신중함을 잃지 않으며 독자들과 소통을 계속하고 있다. 2002년부터 문화일보에서 연재소설 『장정일 삼국지』의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다. 한국 신문소설 연재 사상 최연소 삽화가로 기록된 그는 \'젊은 상상력으로 무장한 신예\'라는 평을 듣고 있다. 2003년 4월부터 『십자군 이야기』를《프레시안》에 연재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작가의 말
프롤로그 | 이슬람 이전의 \'중동\' - 옛이란을 중심으로
1. 옛 이란의 영광
2. 알렉산드로스의 후계자들
3. 이란과 로마의 대결
2부 돌아온 악몽
1. 보에몽이 온다!
2. 안티오키아 공방전
3. 롱기누스의 창
4. 예루살렘, 예루살렘!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