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교 선생님, 국어교육 연구자들이 모여 만든 <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이하 <초단비>)은 초등 교과서에서 반드시 익혀야 할 핵심어휘를 깨우치는 국내 최초의 학년별 교과서 어휘 학습서입니다. <초단비> 시리즈는 학년별 교과서 어휘를 총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단순히 단어의 의미 설명을 반복하고 문장 활용의 정도에 그치는 기존의 어휘 학습서와는 달리, <초단비>는 \'원리 이해\'를 기반에 두고 개발하였습니다. 단어의 구조와 생성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아이들은 먼저 퀴즈나 만화를 통해 바탕말(어휘소)을 익힙니다. 단어의 구조와 생성 원리를 알려주기 때문에, 한 가지 바탕말(어휘소)을 익히면 그로부터 파생된 스무 가지 이상의 확장 단어와 어휘의 발전 형태까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또한 퀴즈를 풀고 빈칸을 채우고 만화를 보고 웃으면서 바탕말의 꼬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려운 말도 자연스럽게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출판사 리뷰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아이들이 공부를 어렵게 생각하는 것은 교과서의 한자어 급증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는 850여 자이지만, 3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는 3,200여 자에 이릅니다. 그리고 전체 초등 교과서에서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55%에 이릅니다.
교과서와 시험 문제에 나오는 어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학생은 책을 읽거나 스스로 공부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초등학생 때 교과서 어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한자어가 급증하는 중등 교과과정 또한 따라가기 어려울 것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의 개념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은 모든 교과 학습의 기본입니다.
<초단비>는..
하나, 교과서 한자어 12,800개를 완전 분석했습니다.
학년별 교과서 어휘를 모두 익힐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자어 12,800여 개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그 단어가 교과서에서 언제 처음 나오는지, 어떤 학년 어느 과목 교과서에 몇 번이나 나오는지 통계를 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기준으로 학년별로 배워야 할 단어를 뽑아냈습니다.
둘, 한자어와 고유어의 결합 원리를 익히도록 했습니다.
단어의 구조와 단어가 만들어진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초등 교과서에는 한자가 42만 번도 넘게 나옵니다. 하지만 100번 이상 등장하는 한자는 500개도 안 됩니다. 몇 개의 한자어와 고유어가 서로 결합하여 수많은 단어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말이지요. 따라서 이러한 원리를 익힐 수 있다면 어린이들의 단어 실력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셋, 외우지 않고도 기억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초단비>는 스스로 묻고 답하면서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먼저 퀴즈나 만화를 통해 바탕말(어휘소)을 익힙니다. 바탕말은 수많은 단어를 만들어내는 어머니와 같은 말입니다. 그래서 바탕말을 익히고 나면 그 뒤에 따라 나오는 이십여 개의 단어를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퀴즈를 풀고 빈칸을 채우고 만화를 보고 웃으면서 바탕말의 꼬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려운 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넷, 하루에 1시간, 6주 완성 프로그램
<초단비>는 한 권당 바탕말 24개와 관련 단어들을 익힙니다. 각 장에서는 바탕말 4개를 익히고 나서 십자말풀이로 배운 어휘들을 복습하면서 단원을 정리합니다. 일주일에 4일 동안 하루 1시간씩 하나의 바탕말을 익히고, 하루는 단원 복습을 하세요. 6주면 <초단비> 한 권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