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햄버거가 뚝!>은 곡물 가격 폭등, 유전자 변형(GMO) 농산물, 공장식 사육 축사, 기아와 식량 부족 문제의 실체 등 사회 문제를 초등학생에게 올바로 이해시키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동화책이다. 정보와 이야기를 탁월하게 접목시켜 이야기 속에 사회를 넣고, 사회 현상 속에 이야기가 흐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사회 문제를 초등학생에게 올바로 이해시키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스스로 문제 의식을 갖고 행동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하는 건 더더욱 어렵다. 이 책은 초등학생인 행복이라는 주인공을 등장시켜 또래 아이들로부터 감정 이입을 유도하고, 아이들이 접근하기 쉬운 동화라는 틀을 이용하여 흥미와 깊이를 적절하게 담아냈다.
전편으로 에너지와 지구를 다룬 <석유가 뚝!gt;이 있다.
출판사 리뷰
식량 위기 적색경보,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영양은 만점인데, 건강은 빵점이라니?
굶주리는 사람들, 쌀아 어디 있니?
식량이 무기가 된다고?
유전자 변형(GMO) 콩으로 두부를 만든다는데…
햄버거 속에 숨겨진 무서운 비밀을 찾아라!
흥미로운 동화, 깊이 있는 정보, 재치 있는 일러스트가 한가득!
얽히고설킨 세계 식량 문제와 행복한 미래를 위해
우리가 가야 할 길이 한눈에 보여요.
전 세계 곡물 창고가 바닥이 났다는데…
‘세계 10억 명 이상의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하루 800원도 안 되는 돈으로 생활하고 있다.’ ‘밀, 쌀, 옥수수 등의 곡물 가격이 20% 이상 오르면 1억 명 이상이 절대빈곤층으로 전락한다.’ 이것이 어느 나라 이야기냐고요? 바로 우리에게 닥친, 지구촌 한가운데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비만으로 고심하며 살을 빼는 데 많을 돈을 들이는 사람들이 한끼 끼니를 때우지 못해 죽어가는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과연 어떤 행동을 보이게 될까요? 한쪽에서는 먹을 것이 넘쳐나고, 한쪽에서는 먹을 것이 없는 지구.
식량은 어디에서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 빠르고 값싼 음식이 최고인 것인지, 땅이 점점 병들어 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식량에 대한 불편한 진실들을 제대로 아는 것이 얽히고설킨 세계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의 첫걸음 아닐까요?
환경과 행복한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는 파란자전거의 〈숨 쉬는 지구〉는 어린이들에게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르게 심어주기 위한 책입니다. 에너지와 지구를 다룬 《석유가 뚝!》에 이은 두 번째 책 《햄버거가 뚝!》에서는 세계의 음식 문화는 물론이고 음식의 역사, 식량을 늘리기 위해 사용한 강한 비료가 땅과 바다를 어떻게 오염시켰는지 등 현재와 미래의 식량 문제와 환경 문제를 흥미로운 동화와 깊이 있는 정보 면을 이용해 보여줍니다.
행복이, 햄벅이, 햄버기, 햄버거에서 다시 행복이로!
햄버거만 생각하면 공부도, 운동도, 노래도 잘 된다는 행복이. 행복이의 별명은 다름 아닌 햄버거예요. 어느 날, 행복이는 뜻하지 않게 아빠와 외딴 섬 마을로 가게 되면서 꿈속 식량 미래 여행을 시작합니다. 꿈속에서 만난 한돌 박사는 행복이에게 200년 뒤의 미래에 있다는 식량 저장고며, 환경오염 때문에 북극의 빙하가 녹아 전혀 딴 세상이 되어버린 모습 등을 보여줍니다.
또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소들이 불결한 환경에서 고기가 들어 있는 사료로 길러진다는 걸 알게 되지요.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의 바다와 사탕수수의 바다를 둘러보며 그 많은 것들을 가축을 기르는 데 사용하느라 굶주리며 살아가는 세계 곳곳의 사람들도 만나게 됩니다.
“넌 인류의 행복을 위해 무얼 하고 있니?” 꿈속 한돌 박사가 던진 의미심장한 질문은 행복이를 햄버거에서 다시 행복이로 돌아오게 했어요. 행복이는 나쁜 식습관을 고쳤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굶주리는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한 끝에 여러 민간단체를 통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형, 동생도 생기게 되었답니다. 인류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이지요.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고 행동하는 어린이
《햄버거가 뚝!》은 햄버거가 뚝! 떨어져 버린 어느 날 시작된 행복이의 종횡무진 식량 여행을 통해 세계의 음식문화, 우리가 음식을 먹게 되기까지의 과정, 식량 부족 문제의 실체, 유전자 변형(GMO) 식품이란 무엇이고 햄버거 속 고기에 숨겨진 무서운 비밀 등을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합니다.
사회 문제를 초등학생에게 올바로 이해시키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게다가 스스로 깨닫고 행동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하는 건 더더욱 어려운 일이지요. 이 책은 무엇보다 초등학생인 행복이라는 주인공을 등장시켜 아이들이 접근하기 쉬운 동화라는 틀을 이용하여 흥미와 깊이를 적절하게 담았습니다.
동화는 동화이되 정보와 이야기를 탁월하게 접목시켜 이야기 속에 사회를 넣고, 사회 현상 속에 이야기가 흐를 수 있도록 고심한 끝에 만들어낸 책이지요. 재치 있게 핵심을 담아낸 일러스트 또한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읽기물이 읽는 행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자극하고 생각하게 하는 책이지요.
숨 쉬는 지구, 함께 사는 행복한 미래
지구촌을 강타한 식량 위기로 국제 사회가 고심하고 있습니다. 당장 먹고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에 지원의 손길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문제의 골은 더욱 깊어지겠지요. 그리고 이러한 근본적인 대책은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깨달은 자만이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들 전 세계적으로 식량이 부족하다고 말하지만 그 이면의 진실은 식량이 한쪽에 치우쳐 있다는 것입니다. 또 식량을 늘린다는 이유로 자행되고 있는 자연을 거스르는 행위와 환경 파괴를 불사한 일에 대한 책임은 그 일을 행한 인간에게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바로 보여주고,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 이것이 바로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에게 우리가 줄 수 있는 작지만 소중한 선물 아닐까요?
살아 있는 지구, 함께 사는 행복한 미래를 향한 파란자전거의 <숨 쉬는 지구>는 작지만 소중한 선물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신정민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내고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1998년 눈높이문학상 '장편동화', 1999년 아동문예문학상 '단편동화'을 수상하였으며,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키워 주는 동화를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툭》《소라게 엉금이》《로봇콩》《작은 물고기의 꿈》《선생님이 책을 구워 먹었대요》《붕어가 된 붕어빵》《안녕 내 친구 오징어 외계인》《거꾸로 가는 시계》 외 다수가 있습니다.
목차
함께 사는 미래를 위한 행복이의 식량 여행『햄버거가 뚝!』 차례
글쓴이의 말
만약 식량이 똑 떨어진다면…
1. 내 햄버거 내놔!
* 먹을 것도 가지가지
* 왜 먹어야 살까요?
* 영양 만점, 건강 빵점
2. 행복한 지구를 만드는 세계 연합
* 논밭에서 밥상까지
* 풍요 속 빈곤
* 쌀아, 어디 있니?
3. 씨앗을 지키는 사람들
* 검은 하늘, 기름 둥둥 바다, 퍼석퍼석 땅
* 땅이 사라졌어요!
4. 햄버거 속에 숨은 비밀
* 빠르고 값싼 게 최고?
* 전쟁이다, 최첨단 무기 식량!
5. 행복한 꿈, 행복한 미래
* 100년 뒤 우리는 무얼 먹고 살까요?
* 지구촌 한마음, 함께 나눠요
* 난 뭘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