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기원전 7세기경 활동했던 고대 그리스의 최초의 수학자 탈레스가 닮음의 뜻과 성질을 들려준다. 그리고 각 나라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이용하여 현재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닮은 도형의 성질과 닮음 조건 등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우리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동차 바퀴나 피자, A4종이와 같은 사물에서 닮음을 찾아보며 그 뜻과 성질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중학교 수학교과에서 다루는 닮은 도형 그리는 방법과 닮은 도형을 찾고 그 길이를 구하는 방법 등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 닮은 도형을 찾는 방법을 응용하여 실제 건물에서 닮은 건물을 찾아 보고, 알지 못하는 건물의 높이를 구해보기도 한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수학이 우리의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문제 해결의 재미를 느껴본다.
출판사 리뷰
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미있는 수학 이론들,
그 중심에 있는 탈레스의 닮음 이야기!
그리스의 대수학자 탈레스는 처음부터 대수학자는 아니었다. 주변 사물들이나 현상들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지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생각하다 보니 어느새 최초의 철학자, 최초의 수학자라는 말을 듣게 된 것이다. 호박빛이 나는 보석을 문질러 정전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별과 우주에도 관심이 많아서 밤하늘의 별을 보며 별에 대한 생각을 하다 우물에 빠진 적도 있었다.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에서》저자는 탈레스의 이런 관심사를 바탕으로 닮음에 대해 설명했다. 도형이나 공식을 복잡한 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닮음’이란 ‘관심이 있다면 실생활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한다. 사진의 다른 크기들을 보며 어떤 사이즈의 사진들이 닮음인지 알아보고, 선 하나를 긋고 간단한 계산을 통해 피사의 사탑의 높이도 알 수 있다. 또한 닮음의 세 가지 조건을 알아보고 도형들의 특징에 따라 닮은 도형들을 간단하게 찾아 볼 수도 있다.
책을 읽으며 닮음에 대해 배우면서 우리 주변의 사물들에 대한 관점도 새로워질 것이다.
호기심이 많았던 수학자 탈레스의 놀라운 수학 강의!
루브르박물관, 샤르트르 성당, 피사의 사탑에서 찾는 신비로운 닮음의 정리!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의 정리 이야기》 는 ‘최초의 수학자’로 유명한 탈레스가 쌍둥이의 닮음과 수학에서의 닮음을 설명하며 시작된다. 삼각형, 사각형 등의 도형들과 CD, 피자, 자동차의 바퀴를 보면서 먼저 닮음의 뜻을 이해한다. 그리고 아인스월드에 전시되어 있는 세계 여러나라의 유명 건축물들의 미니어처를 보면서 닮음이 그저 수학의 한 이론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내용임을 알게 된다.
실생활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속에 탈레스가 최초의 수학자,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듯이, 탈레스의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보다 더 재미있고 즐겁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나소연
2002년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2006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애서 수학교육학을 전공했다. 저서로는《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비에트가 들려주는 식의 계산 이야기》,《해리엇이 들려주는 일차부등식 이야기》,《바이어슈트라스가 들려주는 수열의 극한 이야기》가 있으며, 법문사 2010년도 중학교 1학년 교사용 지도서 집필에 참여했다.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탈레스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도형의 닮음
두 번째 수업 _ 닮은 도형의 성질
세 번째 수업 _ 닮은 도형 그리기
네 번째 수업 _ 닮은 삼각형 찾기
다섯 번째 수업 _ 삼각형의 변과 평행한 선을 그어 닮은 삼각형 찾기
여섯 번째 수업 _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일곱 번째 수업 _ 닮은 도형의 길이의 비, 넒이비, 부피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