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조선 시대에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처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런 위인들은 아니었지만, 어렵고 힘들었던 역사 속에서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살려 낸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안정복, 이지함, 강빈, 안용복, 홍순언, 그리고 김만덕의 이 여섯 인물은 왕자의 아내부터 어부, 천한 기생이었다가 대상인으로 성공한 여인까지 제각각 소중한 교훈을 전한다.
출판사 리뷰
'조선 역사 속 숨은 영웅들'은 어떤 책일까?
‘조선 시대에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처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런 위인들만 있었을까? 비록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어렵고 힘들었던 역사 속에서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살려 낸 영웅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 보고 싶다!’
이런 바람에서 출발한 조선 시대의 숨은 영웅들 찾기는 6명의 위인들을 세상 밖으로 끄집어냈다. 안정복, 이지함, 강빈, 안용복, 홍순언, 그리고 김만덕!
왕자의 아내부터 어부, 천한 기생이었다가 대상인으로 성공한 여인까지 그들은 제각각 소중한 교훈을 전해준다.
어린이들은 그 교훈을 통해 삶의 중요한 가치를 깨닫고, 이야기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는 조선 역사를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살려 낸 영웅들의 숨은 이야기!
조선 최고의 역사책 <동서강목>을 쓴 역사학자 안정복, 시대를 앞선 정신으로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고자 한 토정 이지함, 청나라에 볼모로 끌려갔지만 희망과 긍지를 잃지 않았던 세자의 아내 강빈, 불쌍한 중국 여인을 도와준 인연으로 나라를 구한 통역관 홍순언, 왜인들로부터 동해를 지켜 낸 어부 안용복, 천한 신분을 극복하고 대상인이 되어 굶주린 제주도민을 구한 김만덕 등 위기와 고난에서 나라를 구하고 백성을 살려낸 숨은 위인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현재와 과거를 뛰어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1987년 서울의 한 헌책방에서 책의 여백에 빽빽이 참고 문안이 적혀 있는 옛 서적이 발견되었다. 대체 누구의 책이며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 책을 샅샅이 연구했을까?
책의 주인은 바로 공붓벌레 선비였던 안정복, 그 책은 조선 역사상 최고의 책으로 칭송받는 <동사강목>을 완성하기 위한 참고 도서였다.
역사를 바로 세우고자 노력했던 한 선비의 신념은 과거를 지나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그 밖의 새해운수를 점치는 책, 토정비결에 이름이 붙은 토정 이지함의 이야기와 김만덕 기념사업회의 아름다운 쌀 나눔 이야기 등 숨은 영웅들의 삶은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와 과거를 뛰어넘은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흥미진진한 역사 속으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이야기 속 살아있는 역사 이야기!
소현 세자가 독살당했다고? 소현 세자와 세자빈 강빈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 속에 병자호란, 정묘호란 등 당시 중국과 우리나라의 관계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한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독도 분쟁과 관련하여 조선 시대 동국여지승람에 이를 어떻게 기록했고, 일본이 독도를 어떻게 우리나라 땅으로 인정했는지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은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그 당시의 시대 배경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상식을 통해 살아있는 역사, 주관과 통찰력이 있는 역사를 함께 배울 수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들어있는 <꼭 알아야 할 조선의 역사>, <역사 속 숨은 이야기>를 통해 중요한 역사를 쉽게 정리해 놓았고, 부록으로 조선 연표를 넣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은빈
대구에서 태어났습니다. 소설을 쓰고 출판사와 잡지사에서 일하다가, 2000년부터는 역사를 어린이들에게 쉽게 알려 주는 책을 펴내고 있습니다.지은 책으로는 《스토리 그래픽 교과서 한국 인물》, 《특종! 70명으로 읽는 한국사》, 《차별을 뛰어넘은 조선 영웅들》, 《한눈에 쏙쏙! 한국의 인물 100》 등이 있습니다.
목차
글만 읽으면 기분이 좋다, 책을 만지기만 해도 행복하다
역사학자 안정복 ? 8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지 못하면 벼슬을 해서 무엇 하리!
선비 이지함 ? 34
고난 앞에서도 절대 희망과 긍지를 포기할 수 없다
세자의 아내 강빈 ? 70
불쌍한 사람을 외면하는 건 사람의 도리가 아니다
통역관 홍순언 ? 102
내 나라의 바다를 지키는 데 목숨을 아까워하랴
어부 안용복 ? 134
나 혼자 잘살고 배부르면 무슨 보람이 있는가!
객줏집 주인 김만덕 ? 162
부록 6인의 영웅과 조선의 역사 연표 ?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