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920년대 미국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폐교될 위기에 처한 학교를 살리고자, 열네 살 소녀가 어른들 모르게 친구들과 함께 비밀학교를 연다는 내용을 담았다. 주인공 이다는 전교생이 여덟 명 뿐인 학교를 마치고 나면 고등학교에 진학하려고 한다.
어려운 집안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다의 꿈은 고등학교를 마치고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학교 이사장은 가난한 여자아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편견을 갖고 이다를 대한다. 선생님이 되겠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산골을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다는 간절한 의지로 이다는 친구들과 힘을 모은다.
14세 소녀 선생님 이다는 부모의 사랑과 격려, 단짝 친구 톰의 우정어린 조언에 힘 입어 낯설고 두려운 일에 용기있게 도전한다. 작가는 주인공 이다의 입을 빌어 '옮다고 믿는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는 바로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과 자존감에 나온다' 는 메시지를 전한다.
출판사 리뷰
만일 우리가 인생에서 원하는 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믿고 있을 때와 분명 다르게 행동하게 될 겁니다. 나이 어린 사람들은 어른들에 의해 통제되고, 형성되고, 지시받는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단지 어린이가 아닌 책임 있는 인격체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 이다는 학교를 맡게 되었을 때,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이끌어나갔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삶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옳다고 믿는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는 어디서 나올까요? 이 책의 지은이 애비는 그 용기가 ‘자신감’에서 나온다고 말합니다. 자신감은 주어진 운명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게 하는 힘이지요.
애비는 말합니다.
'단지 어린이가 아닌, 책임 있는 인격체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을 길러야겠지요.'
작가 소개
저자 : 애비
1937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70권 이상의 작품을 썼다. 그 중 《크리스핀의 모험》은 뉴베리 메달을, 《캡틴 샬럿》과 《진실만을 말할 것을 맹세합니까?》는 뉴베리 아너 상을 받았다. 한국 출간 작품으로는 《어두운 숲속에서》, 《펄루, 세상을 바꾸다》, 《비밀 학교》, 《누가 오즈의 마법사를 훔쳤을까?》, 《백전백패 루저 축구부》 등이 있다. 미국 콜로라도 클라크에서 아내와 함께 살고 있다. http://www.avi-wri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