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숨바꼭질을 하던 개와 쥐, 고양이가 우연히 할아버지의 보물 지도를 발견한다. 이들은 직접 비행기를 만들어 타고 보물을 찾아 나서는 모험을 시작한다. 두서없이 복잡하고 정교한 그림 속에 길찾기와 숨은 그림 찾기의 단서를 통해 보물을 찾도록 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집중력과 관찰력을 기르게 해주는 보물찾기 이야기 속의 숨은 그림 찾기 그림책이다.
출판사 리뷰
아이들은 어떤 그림책을 좋아할까요?
그림책은 어느 연령대에나 친근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이다. 하지만 어린이들에게는 특히 친숙하고,그들만의 해석법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인 것은 확실한 듯하다.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을 한창 개발하는 어린이들에게 그림이 주는 다양한 요소들은 그야말로 어린이들만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해주는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무질서해 보이고 혼란스러워 보일 정도의 복잡한 그림책이 그런 종류 중에 하나이다. 아이들은 단순하고, 즉흥적이며, 몰입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복잡한 찾기 그림책에 열광할 수 있는지 모른다.
다양한 요소를 갖춘 이야기와 찾기가 어울어진 그림책
그런 의미에서 <보물찾기 대모험>은 어린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그림책의 요소를 골고루 갖춘 수작이다. 이야기의 구조는 매우 단조롭다. 주인공은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인 세 마리의 동물이다. 고양이, 쥐, 개. 세 친구가 이끌어나가는 즉흥적인 이야기는 어렵지 않은 줄거리를 갖는다. 이야기의 소재는 보물찾기이다. 숨바꼭질 놀이중에 우연히 발견한 할아버지의 보물지도를 따라 모험에 나선다.
무언가 조작하고 만들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성향에 맞게 직접 비행기를 만들어 모험에 나선다는 설정도 재미있다. 보물찾기 과정에서는 길찾기, 숨은 그림 찾기의 단초들이 그림 곳곳에서 눈에 띈다. 주된 줄거리는 하나지만 책장을 하나 하나 넘기면서 여러가지 숨겨진 캐릭터와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이야기 속 문장에서 중간중간 던져주는 질문과 숙제는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 관찰력이 요구된다. 보물찾기 이야기 속에서 숨은 그림 찾기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이 책이 주는 또 하나의 재미는 그림 속에서 수도 없이 많은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세 동물 친구가 펼치는 보물찾기 이야기 말고도 숨은 이야기가 많다. 때로는 간단한 문장이 될 수도 있고,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창의력이 요구된다.
관찰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또는 책장을 넘기면서 자연스럽게 관찰력과 창의력이 길러지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책을 그린 작가 헨드리크 요나스는 여러 장치들을 두서 없을 정도로 복잡하게 그림 속에 넣어 놓았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이 책의 모든 실마리와 줄거리를 제공해 준 것은 다름아닌 그의 어린 아들과 딸이었다는 사실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헨드리크 요나스
독일 아우구스부르크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시각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 지역 신문과 국제 언론지에서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로 활동하였습니다. <보물찾기 대모험>은 그의 첫 그림책으로, 자녀인 요슈아와 아레나의 조언과 도움으로 완성하였습니다.